솔리드웍스 활용 강좌, 솔리드웍스 리얼뷰(RealView) 그래픽 디스플레이 활성화, 레지스트리 수정,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화려한 모델링 그래픽 구현 방법, RealView Graphics
인벤터에서 솔리드웍스로 작업 환경을 바꾸고 나서, 제일 아쉬웠던 부분이 인벤터에서는 "사실적"이라는 디스플레이 모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환경 맵과 모델링 객체에 부여한 재질(질감)에 의해서 실시간 렌더링(?) 효과를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솔리드웍스는 기능은 존재하고 있지만, 대부분 저사양 컴퓨터나 외장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는 노트북 사용자는 그 효과를 누르지 못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된다.
솔리드웍스의 RealView Graphic 디스플레이 모드는 워크스테이션 급 그래픽카드, 즉 솔리드웍스가 밴치 마킹하고 추천하는 Quadro나 FireGL, FirePro와 같은 고가,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워크스테이션 컴퓨터에서만 자동으로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솔리드웍스 2022(?) 이상 버전 부터는 워크스테이션 급 그래픽카드가 아니라도, 어느정도 성능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있는 컴퓨터에서는 RealView Graphic이 동작하는 것 같다.
며칠 전, 우연찮게 고가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RealView Graphic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아마, 지금 포스팅하는 이 정보를 많은 사람들은 이미 몇 년 전부터 알고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국내 자료 및 구글 등을 통해서 여러 자료들을 통합해서 적용해 본 결과, 우선을 RealView Graphic 디스플레이가 활성화되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누구인가?.ㅋ 각고의 시도와 노력 끝에 해결했다.
만약, 처음부터 한방에 되었다면, 이 블로그에 포스팅하지 않았을 것이다. ㅎㅎ
기본적으로, 이미 공개된 내용과 공개는 되어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비 활성화 문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
우선 내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노트북) 환경을 부끄럽지만 알아보자.
CPU : i5-6300HQ, RAM : 16GB, 내장 그래픽 : Intel(R) HD Graphics 530, 외장 그래픽 : NVIDA Geforce GTX 950M을 가지고 있는 2016년 당시 전형적인 게이밍 노트북이다. ㅎㅎ
위 이미지는 외장 그래픽 GTX 950M의 기본 정보이며, 드라이브 버전이 472.12로 된 사양이다.
현재 내 노트북에 장착된 외장 그래픽 카드는 NVDIA사에서 출시되고 있는 GeForce 계열의 그래픽 카드이기 때문에 설명도 NVDIA에 최적화된 내용이다.
이러한 컴퓨터 환경에서도 대규모 작업은 힘에 부치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커버가 되니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ㅋ
RealView Graphics 디스플레이 강제 설정 방법
위 솔리드웍스 작업환경에서 보듯이 메뉴바 보기 옵션에서도, 작업화면 뷰 설정에서도 RealView Graphics는 보이지도 않고 비활성화되어 있는 가장 익숙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비활성화된 RealView를 활성화시켜 보자.
윈도우 레지스트리(regedit) 수정
※ 본 포스팅은 별도의 RealView hack과 같은 프로그램과 레지스트리를 강제로 부여하는 파일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 레지스트리만 수정하는 내용임으로, 컴퓨터에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시거나, 불안해하시는 분들은 그냥 넘어가고 지금까지 해 왔던 것처럼 계속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 10 기준으로 설명한다.
윈도우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돋보기를 클릭해서, "regedit"를 검색하고, 상단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창을 실행시키거나, window+R을 눌러 실행창에서 "regedit"를 실행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화면에서 아래 주소로 레지스트리를 찾아 들어간다.
컴퓨터 루트 ->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SolidWorks -> SOLIDWORKS 해당 버전 -> Performance -> Graphics -> Hardware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SolidWorks\SOLIDWORKS 해당 버전\Performance\Graphics\Hardware
위 주소에서 해당 버전만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버전 숫자로 변경하고 (예 SOLIDWORKS 2022) 복사해서 레지스트리 경로 창에 붙여 넣기 하면 바로 위치까지 찾아간다.
현재 사용 중에 컴퓨터 그래픽 카드 종류 확인
Hardware 하위에 있는 폴더 중에서 Current를 클릭하여 현재 솔리드웍스가 사용하고 있는 기본 그래픽 카드 종류를 확인하고, 카드 종류의 이름을 복사한다.
① 레지스트리 카테고리에서 "Current"를 클릭한다.
② 키 리스트에서 Renderer에서 마우스 우 클릭한다.
③ 드롭 메뉴에서 "수정"을 클릭한다.
④ 문자열 편집 창, 값 데이터에서 "GeForce GTX 950M/PCIe/SSE2" 드래그 선택하고, 복사(Ctrl+C)한다.
⑤ "취소"를 클릭하고 창을 닫는다.
중요! 솔리드웍스가 인식할 그래픽 카드 목록 등록
이 작업은 솔리드웍스가 설치될 때,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그래픽 카드 목록에, 현재 장착된 그래픽 카드를 강제적으로 추가하는 작업이다.
기존의 키를 삭제하거나 하는 작업이 아닌 추가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안정성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
주의!! 절대 기존에 있는 키를 삭제하면 안 된다.
혹시나, 불안하면 작업하기 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받아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파일에 내보내기 하면 전체 레지스트리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Gl2Shaders 폴더에서 해당 그래픽 카드 키에 새로운 키 추가 (NVDIA 기준)
※ 노트북 중에서 외장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intel 내장 그래픽 등)는, "Other" 키 폴더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키 폴더를 추가해서 사용하면 되고, AMD 계열의 은 P10 ~ RV900 폴더 중에서 추가해야 하는 것 같다.
그래픽 카드 종류를 확인했던, Current 폴더 아래에 "Gl2Shaders" 폴더를 찾아 들어가서, NV40 폴더에서 새로운 키를 생성한다.
① Gl2Shaders를 찾아 들어간다.
② NV40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다.
③ 나타나는 드롭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키 를 클릭한다.
NV40 키 폴더에 새로운 폴더가 생성되면, 장착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 이름을 붙여 넣는다.
① 새 폴더 생성되면, 아까 복사했던 그래픽 카드 이름을 붙여 넣기(Ctrl+V) 한다.
※ 꼭 위 그림처럼 "GeForce GTX 950M/PCIe/SSE2"를 다 붙여 넣어도 되고, 큰 분류 "GeForce"만 넣어도 된다.
그래픽 카드 전체 명칭을 넣으면, 해당 그래픽 카드에서만 동작하게 되고, 큰 분류(GeForce)를 넣으면, 차후 동일한 분류를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에서는 모두 동작하는 것 같다.
※ NV25, NV30, NV40 키 폴더는 NVDIA 계열의 그래픽 카드의 키 폴더이기 때문에, 만약 위와 같이 NV40 키 폴더에 등록한 그래픽 카드가 인식하지 않는 다면, 다른 키 폴더에 동일한 방법으로 키를 추가해야 한다.
※ 노트북 중에서 외장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intel 내장 그래픽 등)는, "Other" 키 폴더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키 폴더를 추가해서 사용하면 되고, AMD 계열의 은 P10 ~ RV900 폴더 중에서 추가해야 하는 것 같다.
생성한 키 폴더에 동작 키 값 추가
새롭게 추가한 키 폴더를 선택하고, 솔리드웍스가 인식할 수 있는 키 값을 추가한다.
① 추가한 "GeForce GTX 950M/PCIe/SSE2" 또는 "GeForce"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다.
② 드롭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하여 키를 추가한다.
③, 추가되는 새로운 키 명칭을 "Workarounds" 이름을 부여한다.
추가된 "Workarounds"키에 값 데이터를 부여한다.
① 추가된 Workarounds 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 버튼을 클릭한다.
② 드롭 메뉴에서 "수정"을 클릭하여 값을 편집한다.
③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 "40408"를 입력한다.
※ 적용할 수 있는 값은 30408, 40408, 40008 등등등 값을 넣어라고 하는 것 같은데, 솔직히 어떤 값이 들어가는 상관이 없는 것 같다.
참고로 123456도 동작하고, 심지어 값을 주지 않아도("0") 동작하는 것 같다. ㅋ
위, 키를 생성하고, 값을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이 끝났다면, 솔직히 모든 작업이 끝났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솔리드웍스를 실행시켜서, RealView Graphitc가 동작하는지 확인하자.
솔리드웍스에서 제대로 레지스트리 키를 인식한다면, 위와 같이 보기에서나 뷰 설정에서 RealView Graphics가 활성화되어 있는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나타나지 않는다면 키 설정이나 그래픽 카드 이름을 받아들이는 키 폴더의 위치가 잘못되었을 수 있다.
레지스트리를 다시 수정해야 하는 경우, 솔리드웍스를 종료한 후,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고, 다시 실행하면 적용된 값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미디어를 뒤져 본 결과, 활성화된다는 분도 있고, 안된다는 분도 있는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버전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지포스 그래픽 드라이버 466.77 이전 버전에서 동작하는 것 같은데, 나는 472.12를 사용하고 있어서 처음에는 활성화가 안되었던 것 같다. ㅠㅠ
RealView Graphics가 활성화되지 않을 때
위와 같은 방법으로 RealView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레지스트리를 추가했지만, 활성화되지 않는 다면, 이 방법을 한번 사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① Gl2Shaders 키 폴더 아래쪽에 있는 "NVDIA Corporation" 키 폴더 안에 있는 "GeForce" 키 폴더를 선택한다.
② 나타나는 "Workarounds"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 클릭 후 나타나는 드롭 메뉴에서 수정을 클릭한다.
③ 기존에 있는 값(2501003??? 솔직히 기억 안 남 ㅠㅠ)을 지우고, "4000000" 또는 "40408" 값으로 변경한 후, 솔리드웍스를 실행하면, RealView가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현재 포스팅된 내용은 전적으로 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솔리드웍스 버전과 기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기존에 있는 키를 삭제하지 않는 범주 내에서 관련된 키 값을 조금씩 변경해 보면서 활성화 여부를 체크하면 될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레지스트리는 윈도우로 따지면, 뇌세포에 해당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행여나 잘못됨을 불안해하시는 분들은 꼭 백업해 두고 진행해야 한다.
사용해 본 결과
화면의 느낌은 좋은데, 컴퓨터가 워낙 낮은 사양이라, 화면이 버벅거리는 느낌은 확실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
어느 정도 사양이 받쳐주고,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톱이라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