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캐드 또는 지스타캐드, ZW캐드 등에서 작성된 2D도면을 솔리드웍스 스케치로 만들기
- 2D도면을 솔리드웍스로 모델링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복사, 붙여 넣기로 설명
2D도면을 솔리드웍스 스케치로 가져오는 방법은 몇몇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적은 솔리드웍스에서 직접적으로 DWG도면 파일을 열어서 스케치로 사용하는 방법과 이번 강좌의 주요 내용인 복사(Ctrl+C
) 붙여 넣기(Ctrl+V
) 일명 복붙을 이용하는 내용이다.
이번 설명에서는 기능은 특별한 중요한 설정이나, 기술을 요구하지 않고, 객체 선택 후 Ctrl+C Ctrl+V만 수행하면 되는 아주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이다.
위 그림과 같이, 오토캐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 작성된 도면을 솔리드웍스 스케치로 가져가보자.
별도로 도면자료는 제공하지 않음으로, 이 글을 보시고 따라 하시는 분들이 알아서 도면을 준비해야 한다.^^
복사 붙여 넣기로 스케치에 넣기
복사/붙여 넣기로 솔리드웍스 스케치로 가져갈 때, 2D도면에서는 특별히 준비하거나, 손을 봐야 하는 부분은 특별히 없다. 다만, 불 필한 객체가 있다면,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 오토캐드에서 작성된 도면에서 스케치로 가져갈 부분만 그립으로 선택한 후,
Ctrl+C
를 눌러 _copyclip으로 복사한다. 불필요한 부분은 선택하지 않는다. - 솔리드웍스에서 새 파트 또는 현재 작업 중인 파트에서, 새 스케치를 활성화시켜 놓고,
Ctrl+V
를 눌러 복사한 도면을 스케치에 붙여 넣기 하면, 작업은 종료된다.
※ 실제, 도면을 스케치로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은 위 작업이 전부이지만, 도면의 원점 상태에 따라 스케치에 붙여지는 도면도 달라지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복사 붙여넣기의 문제점
캐드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원점의 위치를 공유하고 있다.
그래서, 실제 오토캐드 도면이 그림과 같이, 원점과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복사 후, 솔리드웍스 스케치에 붙여 넣기 하면, 2D도면과 같이 솔리드웍스에서도 원점과 떨어진 상태로 붙여 넣기 된다.
원점과 상관없이 모델링한다면, 그냥 진행하면 되겠지만, 어느 정도 원점 위치를 맞춰야 하는 경우에는 도면에서 원점 위치를 변경해야 한다.
틀어진 원점 맞추는 방법
거의 대부분, 2D캐드에서 작성된 도면은 원점과 떨어져 있다고 생각해도 된다.
※ 처음부터 원점에 맞춰서 작업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원점부터 시작하는 분들이 있음.
이렇게, 원점과 떨어져 있는 도면에 원점을 맞추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객체를 선택해서, Move명령으로 원점 위치로 이동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UCS
를 이용해서 좌표계 원점을 도면위치로 옮기는 방법이다.
복사 붙여 넣기는, 위 두 방법이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UCS
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알아보자.
- 명령에서 UCS를 입력하고 엔터 한 후,
- UCS옵션에서 기본 옵션인 원점 지정으로 위치할 점에 지정하고, X축 방향을 물을 때, 그냥 엔터를 치면 좌표계의 원점이 변경된다.
※ UCS옵션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UCS
엔터 -> O
엔터 -> 좌표계 변경점
지정" 이렇게 입력해도 된다.
위와 같이 UCS로 좌표계 원점을 변경한 후, 필요한 객체를 선택하고 Ctrl+C
를 누르고, 솔리드웍스 스케치에 Ctrl+V
하면 스케치 원점과 도면 좌표계가 일치하게 붙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오토캐드 도면을 솔리드웍스에서 열기로 가져오는 경우에는, UCS로 변경된 좌표계는 인식하지 못함으로, 도면을 WCS 원점 좌표계로 직접 이동시켜 놓고, 가져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