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리드웍스 용접구조물로 모델링 된 프레임 구조를 도면 작성
- 용접구조물 테이블을 작성할 때 나타나지 않는 속성이나, 속성을 추가 변경하는 방법 설명
솔리드웍스 용접구조물은 각종 설비 구조물등을 굉장히 손쉽게 모델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 블로그에서도 두리뭉실하게 몇 번 강좌로 포스팅한 적이 있다.
대부분 인벤터를 이용한 강좌였고, 솔리드웍스는 설계 변수 테이블을 이용해서 용접구조물 프로파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 전부인 것 같다.ㅋ
이번 강좌는 안타갑지만, 용접구조물을 모델링하는 방법은 아니다.
블로그 톡으로 문의한 내용을 토대로 한 내용으로, 파트에서 용접구조물로 모델링한 후, 도면에서 용접구조물 데이블을 생성하는데, 해당 구조물 테이블에 비고열에 값(설명, 부품 디자인 트리에서 동일한 길이의 용접구조물 하위 탭 이름)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물음에 대한 답변 글이다.
용접구조물 데이블 속성을 변경해서 해당 값을 나타내는 방법을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간단하게 설명하고, 덤으로 새로운 속성 열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위 그림과 같이 좌측 부품에서 생성된 용접구조물을 도면에 배치하고, 테이블에서 용접구조물 테이블을 작성했을 때, 표 리스트에서 비고 부분이 빠져 있는 것을 간편(?)하게 변경하는 방법이다.
도면 테이블 속성 변경 방법 - 간편한 방법
- 생성된 구조물 데이블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열을 전부 선택한 후,
- 좌측 열 속성창에서 테이블 항목 속성을 선택한다.
사용자 정의 속성에서 "설명
"을 선택하여, 비고
란을 설명
란으로 변경하여, 리스트를 생성하면 된다.
위와 같은 방법이 테이블 속성을 변경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지만, 2022 버전을 사용하는데 어떤 이유인지는 알 수 있지만, 테이블에서는 비고
로 나타나고, 기본 속성은 설명
으로 되어있어 연동이 되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이다.
부품 테이블 속성 변경 - 조금 무식한 방법
부품 디자인 트리에서 용접구조물 테이블 하위에 있는 테이블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한다.
- 용접구조물 속성창에서 용접 구조물 요약 탭 속성 리스트에서,
설명
으로 된 이름을 "비고
"로 변경한다. - 모든 구조물 테이블을 선택하여, ①과 동일하게 이름을
비고
로 변경하고, 확인한다.
※ 부품 용접 구조물 속성창에서 차후, 새로운 속성 필드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도면 데이블 속성명과 부품 데이블의 속성을 같은 이름으로 변경하면, 도면에서 자동으로 속성 값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으로 간단하게, 테이블 속성을 변경하여, 값을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첫 번째 방법인, 도면 테이블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이 가장 손쉽고, 두 번째 방법은 약간은 무식할 수 있지만, 부품에서 용접구조물 속성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추가적인 작업도 가능하다.
도면 테이블! 새로운 속성 추가
이 방법은 도면 작성 시, 각종 데이터 테이블을 넣어야 하는 경우에 종종 사용하는 방법으로, 용접구조물 테이블을 이용해서 추가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데이터 테이블에 데이터 열을 추가할 기준 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다.
- 팝업메뉴에서 삽입 -> 열 오른쪽 또는 열 왼쪽으로 열을 추가할 방향을 선택한다.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하게, 속성을 추가할 열을 선택하고, 테이블 항목 속성을 선택하고, 사용자 정의 속성에서 원하는 속성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열에 데이터 값이 추가된다.
※ 이런 식으로, 부품에서 용접구조물 속성 대화상자에서 추가적인 속성 항목을 추가하여, 도면에 넣을 수 있다.
해당 열 제목은 제목란에서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면 자동으로 적용된다.
이것으로, 부품에서 생성된 용접구조물을 도면에 배치하고, 배치된 구조물에 대한 테이블 생성 시 나타나는 값이 원하는 내용이 아닌 경우, 추가/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신경 쓰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가는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솔리드웍스를 공부하는 분들이나, 자동화 장비 관련된 분야로 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용접구조물 또는 프레임 설계는 인벤터에서도, 솔리드웍스에서도 똑같이 지원하고 있고, 기능도 비슷하지만 확실히 작업에 대한 분위기는 틀리다.
인벤터는 기능적인 부분은 솔리드웍스 보다 조금 우위에 있는 느낌이지만, 작업이라든지, 파일 구조 등이 솔직히 지저분하고, 도면에서 BOM 또한 모든 프레임이 개별로 리스트가 만들어져 나중에 취합하는데 꽤나 고생한 기억이 있는 반면, 솔리드웍스는 기능은 조금 약하다는 느낌은 있지만, 그 외 나머지는 인벤터에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간결하고 쉽다. ㅎㅎ
장비 관련 분야는 인벤터가 좋다고 생각했는데, 공부하면 할수록 솔리드웍스가 훨씬 좋다는 것을 느끼지만, 뭐!! 무엇을 사용하던, 사용자 손에 맞게, 사용하는데 불편한 게 없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