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캐드 무료 뷰어를 사용하는 컴퓨터에 직접 설치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DWG뷰어를 활용하는 방법
- DWG 도면 파일뿐만 아니라, PC에 설치해야 하는 DWG TrueView인 무료 뷰어에서는 DWG 및 DXF만 볼 수 있지만, 온라인 뷰어는 거의 모든 2D 도면 파일 형식뿐만 아니라, 3D 파일 형식 제공
업무상, 직접적으로 설계 관련 직무를 수행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DWG 도면 파일을 열어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대부분 사람들은, 각 CAD공급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뷰어를 내 컴퓨터에 설치해 놓고, 업무지원, 도면 검토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무료로 제공하지만, 뷰어를 설치할 수 없는 상황이나, DWG와 같은 2D 도면 파일뿐만 아니라, 각종 3D 캐드 또는 3D 그래픽 파일도 같이 확인 및 검토, 공유를 해야 하는 경우, 이번에 포스팅하는 오토데스크 온라인 뷰어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오토데스크 온라인 무료 뷰어 접속
온라인 뷰어 임으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없이, 인터넷만 접속될 수 있으면 사용 가능하다.
윈도우, 맥, 크롬 OS 등 브라우즈 환경에서 어디에서나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장, 퇴근 등 불가피한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오토데스크 로그인 또는 계정 등록
한 가지 아쉬운 게 있다면, 오토데스크 웹사이트에 계정이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
계정이 있다면, 바로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계정이 없다면, 무료 등록해야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계정 등록은 크게 어렵지 않다. 메일 주소, 이름, 주소지, 연락처 등만 기입하면 된다.
※ 협업 등 다른 사용자와 공유가 되어 있다면, 다른 사용자의 2D 및 3D 도면도 같이 확인 및 검토할 수 있다.
설계 뷰에 기존에 열람한 도면이 있다면, 리스트에 나타나고, 새로운 도면 및 3D 데이터를 검토하겠다면, "새 파일 업로드"를 통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파일 등록은 직접 파일 선택도 가능하고, 드래그해서도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인벤터와 같이 프로젝트 폴더나 DWG 도면에 Xref와 같이 참조 도면이 있다면, 폴더로 한 번에 추가가 가능하고, 참조된 파일이 있다면, 뷰어가 알아서 참조 도면을 같이 첨부하라는 메시지도 보여준다.
간단한 온라인 DWG 뷰어 사용방법
온라인 뷰어의 인터페이스는 정말 간결하다. 설치형 DWG 무료 뷰어에 비할 수 없을 정도이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제공하고 있다.
DWG 도면 파일은 실제와 같이 색상, 문자 스타일, 치수 스타일 등은 정확하게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문자 스타일에 누락된 글꼴이 있는 경우, 온라인 뷰어에서도 해당 문자는 누락되어 보이지 않거나 이상한 문자로 보일 것이다.
설계자에 의해서 생성된 도면층 관리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동결 및 동경 해제 등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설정에서 현재 화면을 조정할 수 있다.
측정을 통해서, 객체 간 거리, 각도, 영역, 호 등을 확인하거나 작성할 수 있다.
측정은 DWG 도면을 현척(1:1)로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도면상에 축척(SCALE)이 적용되어 있으면, 적용된 값으로 표시됨으로 별도로 축척은 계산해야 한다.
3D 모델링 파일 온라인 뷰어 사용방법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온라인 뷰어는 `DWG` 파일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종류의 `3D 파일`도 불러들일 수 있고,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솔리드웍스나 인벤터와 같은 호환 포맷이 아닌, 전용 파트 파일, 조립품 파일도 온라인 뷰어에서 열어 확인이 가능함으로, 굉장히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인벤터 도면인 `*.IDW`파일도 온라인 뷰어에서 열어 확인할 수 있어, 3D 캐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는 환경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3D 뷰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단면 보기 및 조립품인 경우, 분해도 작성 기능도 3D 파일을 가져왔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조립품인 경우 상단 모형 탐색기를 통해서 해당 부품을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으며, 더블 클릭하여 원하는 부품만 활성화되고, 나머지는 반투명 형식으로 변경하여, 부품의 조립 관계도 확인할 수 있다.
DWG 도면 또는 3D 형상 등에 수정 또는 지시사항 등을 작성하여, 출력, PDF도면 저장, 공유 등이 가능하다.
주서 기입은 하단 메뉴 마크업 기능을 통해, 구름 도형, 화살표, 프리 드로우가 가능하고, 문자를 통해 주서 입력도 가능하며, 저장을 통해 완료한다.
마크업을 통해 생성된 주서는 상단 주서 탭을 통해서 확인 및 수정 가능하고, 내보내기를 통해 PDF로 로컬 PC로 저장이 가능하고, 해당 주서 하단에 단축 URL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링크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파일 형식 및 호환 제품군
오토데스크 온라인 무료 뷰어에서 불러올 수 있는 파일 형식은 60여 종이 되는 것 같다.
기본적으로 오토데스크사 제품군은 대부분 호환이 되고, 파일도 불러올 수 있다.
특이하게 솔리드웍스 파트 파일과 조립품 파일도 불러올 수 있고, 아쉽지만 솔리드웍스 도면 파일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기타, 3D 캐드에서 호환될 수 있는 파일 포맷은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3D 그래픽 파일(맥스, 마야 등)
지금까지 오토데스크사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인 온라인 뷰어를 간단하게 소개해봤다.
개인적으로는 특별하게 뷰어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정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것 같다.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는 것은 엄청난 지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2D 도면용 뷰어 따로 설치하고, 3D 같은 경우, 해당 업체에서 지원하는 뷰어를 별도로 각각 설치해야 하는 등, 여러 불편한 점을 시원하게 해결한 것 같다.
이 기능은 나도 종종 이용해서 사용하면 편리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이 온라인 뷰어 서비스는 완성된 기능이 아닌 것 같다.
지금까지의 선례를 봤을 때,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발생하고, 인터페이스도 계속적으로 변할 것 같은 느낌 아닌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