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캐드 2006부터 추가된 동적 블록(Dynamic Block, 다이내믹 블록)을 이용하여 간단한 다듬질(거칠기) 기호 만드는 방법 소개
- 기존의 블록(block, wblock)에서 표현하기 힘들었던 내용을 동적 블록으로 다듬질 기호 제작을 통해 알아보자.
이번에 설명하는 다듬질 기호는 실무에서도 사용되지만, 전산응용기계제도, 기계설계, 일반기계 기사/산업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알아두면 조금 더 적절하지 않나 싶다.
기존의 블록(Block 및 Wblock)은 이미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능이지만, 기본적인 블록은 정적블록으로 되어 있어, 변경을 하거나, 다른 형태로 바꿔야 할 때는 많은 일일이 수정하거나 새롭게 만들어야 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정적 블록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동적블록으로, 같은 형태인데 크기가 다르거나, 내용을 달리해야 하는 경우 사용하면 정말 손쉽게 작성 및 편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적 블록을 이용한 간단한 표면 거칠기 기호 작성
자. 그럼 지금부터 동적 블록을 생성하는 간단한 방법과 기계 가공에서 표면 거칠기(다듬질) 기호에 대한 도면 요소 만들기를 시작해 보자.
기본적인 거칠기 기호는 다각형(polygon, pol)등을 이용해서 직접 작성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로 그리는 방법은 소개하지 않는다. 다만, 크기는 폴리곤 내접 길이 2.5mm로 설정한다.
가장 먼저, 기본적인 거칠기 기호를 알아서 작도 한 다음, 하단 명령 창에 `Block`(단축키 `B`)를 입력하면 위 그림과 같이 블록 정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 제일 먼저 객체 선택으로 블록으로 지정할 객체를 선택한다.
- 기준점에서 삽입점(선택점) 아이콘을 클릭한 후, 도면에서 삽입 위치점을 지정한다.
- 사용될 블록 이름을 지정한다. 단, 동일한 이름을 쓸 수가 없다.
- 블록 지정과 동시에 블록 편집기로 넘기기 위해서 블록 편집에서 열기를 선택한다.
위와 같은 방법은 동적 블록뿐만 아니라 일반 블록을 제작할 때도 똑같은 방법이기 때문에 블록 정하는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다.
블록 편집기에서 동적 요소 설정
블록 편집기에서 블록 지정한 객체에 동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한다.
블록 편집은 블록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넘어올 수 도 있고, 나중에 `bedit` (단축키 `be`)를 이용해서 블록 편집을 할 수 있다.
- 블록 편집기에 들어오면, 블록 정할 때 기준점에 작성한 도형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고, 화면에 블록 제작 팔레트에서 매개변수 설정에 `정렬`을 선택한다.
- 정렬 기준점을 선택하고,
- 정렬 방향으로 대충 드래그해서 클릭한다. 이때, 정렬선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되어 있어야 나중에 배치했을 때, 기울지 않는다.
매개변수에서 정렬 기능은 객체가 삽입되는 지점의 객체 선분 기울기에 따라서 블록 객체를 자동으로 수직이 되도록 맞춰지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정렬 기능은 별 다른 게 없다. 그냥 기준점 찍고, 정렬 방향으로 드래그해 주면 된다.^^
거칠기의 기호 자체는 변경사항이 없으며, 기호에 들어가는 문자는 수시로 바뀌거나 바뀐 상태에서 적용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문자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도록 속성 정의를 추가한다.
- 화면 상단 리본 메뉴에서 `속성 정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 속성 태그에 사용할 문자를 임의로 지정한다. 단 너무 길면 보기 흉하다.
- 문자의 정렬(자리 맞춤)과 문자 스타일을 일차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문자 정렬은 `중간` 또는 `중앙 중간`을 선택하면, 기준점이 문자 정 중앙에 위치하게 되며, 문자 크기와 회전각도를 지정한다.
※ 여기서 문자크기는 A2 이하 도면에서 1:1로 작업했을 때의 크기로 지정하고, 회전각도는 지정하지 않다.
속성 정의는 동적 블록에서 가장 손쉽고, 또 많이 활용하는 부분으로 특정한 양식에 내용을 수시로 변경하거나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기능이며, 특히 인벤터에서 작성한 도면 제목 블록을 AutoCAD로 불러오면 이 동적 블록 속성 정의로 만들어진 블록으로 변경되어서 들어온다.
속성 정의 문자를 원하는 곳에 배치를 하고 블록 편집기를 마무리한다.
- 문자의 위치를 정한다. 문자 위치를 정할 때 문자 정렬과는 무관하게 문자 좌측 하단에 기준되어 있는데, 커서를 실제 문자가 위치할 자리에서 클릭하면 된다.
- 정의가 끝났으면, 블록 편집기에서 해야 하는 작업은 전부 끝났다. 편집기를 닫고 나간다.
※ 블록 편집기 닫기를 클릭하면, 수정된 블록을 저장할 것인가를 묻는다. 저장할지 말지는 알아서.
동적 블록이라고 해서 크게 별 다는 것은 없다. 기존의 블록 객체 만드는 과정에서 몇몇 가지 매개변수, 동작, 구속조건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변경해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 설정해 주는 작업이다.
인벤터 기능으로 본다면, `프롬프트 된 항목`이고, 솔리드웍스로 본다면 `제목 블록 필드` 정도라고 생각하면 쉽다.
자.. 그럼 제작된 동적 블록을 실제 도면에 적용해 보자.
동적블록 도면 적용 방법
동적 블록 적용은 일반 블록(block) 적용과 동일하게 명령에서 `insert` (단축키 `i`)를 입력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삽입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 명령 창에서 `insert` (단축키 `i`) 입력
- 이름에서 원하는 블록 객체 선택 후, 확인 (삽입점은 화면상에서 지정하고, 축적과 회전은 사용하지 않는다.)
- 동적 블록 객체가 위치할 객체 위에 마우스를 올려주면, 위 좌측 그림과 같이 근처점으로 선분에 위치가 잡힌다.
※ 정렬 기능으로 만들어진 객체의 방향은 마우스가 안에서 바깥쪽으로 가면서 위치에 걸리면, 위로 정렬이 되고, 반대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이동되면서 위치에 걸리면 반대로 정렬되도록 되어 있어, 이 부분은 상당히 짜증 난다.ㅋ - 위치점을 지정하면, 속성 편집 창에 기호라는 사용자가 작성한 이름으로 값을 입력받게 되는데 여기에 넣고 싶은 값을 부여하면 된다.
동적 블록을 배치하면서 값 입력이 잘못되었거나, 수정 편집 시 값이 변경되어야 될 때는
- 블록 객체를 더블 클릭하거나, 명령 창에서 `eattedit` 입력하고, 해당되는 객체를 선택한다.
- 속성에서 해당되는 태그를 선택하고, 그 값을 변경하면 된다.
또한 정렬되면서 문자의 방향도 바꿔야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도 고급 속성 편집기에서 두 번째 탭에 있는 문자 옵션을 변경한다.
- 고급 속성 편집기 (`eattedit`)에서 `문자 옵션` 탭 지정
- 반대로, 거꾸로를 이용하여 문자의 방향을 변경한다.
위와 같이, 동적 블록을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일일이 블록을 편집하면 만들어가지 않아도 현재 위치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하게 끔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설명하는 동적 블록의 실제 작업 시간은 대략 2~3분 정도의 시간밖에는 소요되지 않는다.
한번 꼼꼼히 연습해 두고,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연습한다면, 지금까지의 조금은 무식한 작업형태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이미 캐드를 사용하는 많은 회사들은 알아서 잘 사용하고 있을 것이고, 기계설계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조금 도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음 시간에는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역삼각형 표면 거칠기(다듬질) 기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인데, 꽤 재미있다.ㅋㅋ 기대해도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