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적 블록(Dynamic Block, 다이내믹 블록)을 이용하여 간단한 다듬질 기호 만드는 방법 소개
- 기존의 이 다듬질 기호는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적은 아니다. 오토캐드 및 GstarCAD, ZWCAD 등 다양한 캐드 소프트웨어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오토캐드 동적 블록을 이용한 도면 기호 만들기 두 번째 시간으로 앞에서 만들어보았던 거칠기(다듬질) 기호의 다른 형태의 기호이다.
기계 가공 관련 분야에서의 설계나 제도에는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호중에 하나인 이 표면 거칠기 기호는 현재 두 가지의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하나는 지난 시간에 소개한 표면 거칠기 기호를 통한 주서 방법과 이번 시간에 설명한 다듬질 기호를 통한 주서 방법이 있다.
KS B 0617(폐기) 부속서에는 `표면 거칠기 기호` 대신에 `다듬질 기호`를 사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 실무에서는 표면 거칠기 기호보다 다듬질 기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책에는 표면 거칠기 사용을 대부분 설명하고 있지만, 현장 도면에서는 표면 거칠기로 작성된 도면보다는 다듬질 기호로 표기된 도면을 많이 보게 된다.
책과 실무의 약간의 차이.ㅠㅠ 원래대로 한다면, KS 규정하고 있는 기호를 사용해야 하나, 관습적이고 직관적으로 보기쉽은 다듬질 기호를 쓰는 것 같다.^^
다듬질 기호는 (`▽▽`)처럼 역삼각형으로 표시하는데, 거칠기 기호는 동일한 기호 형태에 영문 또는 숫자만 바뀐다면, 다듬질 기호는 역삼각형(`▽`)의 개수에 따라서 거칠기 값을 달리 표현한다.
그래서, 이번 강좌의 내용은 동적 블록이 가지고 있는 가시성 기능을 이용하여 1개의 역삼각형부터 4개의 역삼각형까지 원하는 개수만큼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는 것이다.
동적 블록을 이용한 간단한 다듬질 기호 작성
자. 그럼 지금부터 동적 블록을 생성하는 간단한 방법과 기계가공에서 표면 거칠기(다듬질) 기호에 대한 도면 요소 만들기를 시작해 보자.
가장 먼저, 기본적인 도면을 캐드 기본 화면에서 작도 한 다음, 하단 명령 창에 Block(단축키 B)를 입력하면 위 그림과 같이 블록 정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 제일 먼저 객체 선택으로 블록으로 지정할 객체(역삼각형)를 선택한다.
- 기준점에서 삽입 위치 점을 지정한다.
- 블록 지정과 동시에 블록 편집기로 넘기기 위해서 블록 편집에서 열기를 선택한다.
- 사용될 블록 이름을 지정한다. 단, 동일한 이름을 쓸 수가 없다.
위와 같은 방법은 동적 블록뿐만 아니라 일반 블록을 제작할 때도 똑같은 방법이기 때문에 블록 정하는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다.
블록 편집기에서 설정 방법
블록 객체 편집은 블록 생성 대화상자에서 자동으로 넘어올 수 도 있고, 나중에 `bedit` (단축키 `be`)를 이용해서 블록 편집을 할 수 있다.
- 블록 편집기에 들어오면, 블록 정할 때 기준점에 작성한 도형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고, 화면에 블록 제작 팔레트에서 매개변수 설정에 `정렬`을 선택한다.
- 정렬 기준점을 선택하고,
- 정렬 방향으로 대충 드래그해서 클릭한다. 이때, 정렬 선은 수평 또는 수직으로 되어 있어야 나중에 배치했을 때, 기울지 않는다.
매개변수에서 정렬 기능은 객체가 삽입되는 지점의 객체 선분 기울기에 따라서 블록 객체를 자동으로 수직이 되도록 맞춰지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정렬 기능은 별 다른 게 없다. 그냥 기준점 찍고, 정렬 방향으로 드래그해 주면 된다.^^
다듬질 기호의 특성상 역삼각형 기호 1개부터 4개의 기호까지 표현되어야 하는 것임으로, 처음에 만들 때, 4개짜리 기호를 만들고, 개수에 따라 원하는 수량만큼 나타나게 끔 만들자.
- 블록 제작 팔레트 매개변수에서 가시성을 선택하고, 화면에 `가시성 매개변수` 아이콘을 객체에서 너무 멀지 않은 곳에 위치시킨다.
- 생성된 가시성 노란색 느낌표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가시성 상태 대화 상자를 나타낸다.
- 이름 바꾸기로 처음에 만들어진 가시성 이름을 "기본"으로 변경하고, 새로 만들기에서 클릭한다.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가시성 상태를 생성하기 위한 이름을 작성하고, 모든 가시성 상태는 기존 객체의 가시성을 새 상태에서 변경되지 않도록 유지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수량만큼 가시성 상태를 만들어야 차후에 해당 개수만큼 조정할 수 있다.
가시성 리스트 작성
여기서부터가 이번 다듬질 기호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크게 어려운 작업은 없다.
- 리본 메뉴 우측 상단에 가시성 란에서 `가시성 상태바`를 클릭하여 해당 `가시성 리스트`를 선택한다.
- 가시성 상태바위에 있는 비가시성 아이콘은 선택하고
- 숨겨야 할 객체만 선택한다.
※ 기본은 1개의 삼각형만 보이게 하고 나머지는 숨김으로 한 개를 제외한 숨길 나머지를 선택하면 된다.
위와 마찬가지로, 가시성 상태바에서 다른 리스트를 선택하고, 해당되는 개수만 남겨두고 숨길 객체를 선택하여 화면상에서 숨긴다.
이런 식으로 숨기고 나타낼 객체를 해당 가시성 상태에 맞게 선택해 주면 작성은 쉽게 끝날 것이다. 혹시나 잘못 선택하여 숨겨졌다면, 숨기기 아이콘 옆에 있는 `가시성 아이콘`을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비가시성 객체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블록 편집기 닫기를 클릭하고, 저장 후 편집을 마무리한다.
화면상에 배치되어 있는 블록을 그립 선택하면, 위치를 변경하는 아이콘과 가시성 상태를 나타내는 아이콘을 볼 수 있고, 가시성 상태 아이콘을 클릭하면 앞 전에 만들었던 가시성 상태 리스트가 나타난다.
여기서 원하는 리스트를 선택하면 그 리스트에 맞게 화면상에 기호가 보였다 숨겼다 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동적 블록을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일일이 블록을 편집하면 만들어가지 않아도 현재 위치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하게 끔 만들 수 있다.
이번 설명도 앞 표면 거칠기 기호 작업처럼, 작업 시간은 대략 2~3분 정도의 시간밖에는 소요되지 않는다.
한번 꼼꼼히 연습해 두고,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연습한다면, 지금까지의 조금은 무식한 작업 형태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