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구독하는 방법 소개
- RSS피드 추가 방법
돌출과 회전™은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여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다.
그리고,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 질 좋은 정보들을 많이 공유한다고 정평이 나 있는 것도 어떻게 보면 사실이다.
티스토리도 구독(예전 친구추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은 단순히 티스토리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만을 위한 기능으로, 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서비스 블로그는 별도의 사용자 구독을 추가할 수 없다.
수많은 네이버 사용자들 중에서 티스토리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극히 드물고, 있다 하더라도 일일이 티스토리 로그인해서 피드를 확인하는 것도 귀찮은 일이다.
가장 쉽게,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서비스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구독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별도의 RSS 리더 없이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뿐만 아니라, RSS피드를 제공하는 모든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구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 설정하기
제일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설정이 가능한 기능이다.
① 네이버 메인 우측 정보 탭에서 블로그를 클릭한다.
② 내 블로그를 클릭해서, 네이버 개인 블로그로 들어간다.
네이버 개인 블로그에서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 관리자 환경으로 접속한다.
※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아도 되며,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지 않다면, 대충 개설해도 된다.
① 블로그 관리에 들어오면 기본 설정이 있다.
② 좌측 카테고리에서 열린 이웃 -> 이웃. 그룹 관리를 클릭한다.
③ 열린 이웃(RSS) 추가를 클릭한다.
④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구독하고자 하는 타사 블로그 서비스 제공 회사를 클릭 후, 계정 아이디 또는 2차 도메인이나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주소 직접 입력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 주소 직접 입력할 경우, 해당 블로그 도메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해 줘야 하거나, 별도의 RSS 피드 주소가 있다면 해당 RSS 피드 주소까지 입력해 주어야 한다.
※ 돌출과 회전™ 블로그를 주소 직접 입력으로 할 경우 "esajin.kr/rss" 처럼 이렇게 입력해야 한다.
※ 서비스 공급업체를 선택한다면, 계정아이디 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RSS 피드를 읽어 들인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열린 이웃을 추가를 완료하면 추가되었다는 확인 메시지를 새창으로 볼 수 있다.
이웃(구독)을 추가하면, 이웃 관리 화면 제일 첫 상단에 새롭게 추가된 이웃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타사 블로그 서비스는 최근 글의 일자는 보이지 않는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이웃으로 추가가 완료되었다.
이제는 자주 찾는 블로그에 올라온 최신 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위 방법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RSS피드를 지원하는 모든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구독할 수 있다.
내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에서 구독하기를 거의 하지 않는다.
정말 구독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대부분 위와 같이 네이버에서 RSS피드를 추가해서 언제든지 보고싶을 때 찾아 갈 수 있도록 해 놨다.
그리고 내 블로그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관계로, 특별히 원래 블로그 주소로 찾아 들어오지 않는 한, 내 블로그가 구독당하는 경우도 거의 없다.ㅎㅎ
요즘, 티스토리도 네이버처럼 소통을 핑계삼아, 이웃추가를 구걸하시는 분들의 댓글들이 조금씩 달리는 것 같다.
뭐, 서로의 입장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는 그렇치만, 개인적으로는 결코 좋아보이지 않는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