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을 이용한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색상 조절 또는 문자, 도형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다. 하지만, 이쁜 이미지를 꾸민다던가,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소스 이미지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의외로 포토샵 브러시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크게 고생하거나 고민하지 않아도 손쉽게, 이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브러시 세트만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웹사이트 검색하다 보면, 상당히 많은 무료 또는 유료, (유료이지만, 어둠의 경로를 이용하여)등 자료들이 참 많이 있다.
대표적인 사용 예를 본다면, 사진에 많이 쓰이는 낙관이나, 아기자기한 아이콘(별, 불빛, 천사 날개, 왕관)등 주위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보면, 참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다.
[포토샵 활용 강좌] 포토샵에서 외부 브러시 사용 방법
포토샵을 이용한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색상 조절 또는 문자, 도형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다. 하지만, 이쁜 이미지를 꾸민다던가,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esajin.kr
이렇게 다운 받은 브러시 파일을 어떻게 포토샵에 적용해서 사용할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
물론, 익히 알고 있는 사용자라면, 크게 문제 될 게 없겠지만, 포토샵이나 컴퓨터 사용이 초보인 경우에는 대략 난감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뭐 검색해보면, 필자가 작성하는 글뿐만 아니라, 많은 종류의 비슷하거나 같은 정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1. 브러시 파일 저장
일반적으로 브러시 소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그림과 같이 브러시 파일(*. abr)로 다운로드되는 경우도 있지만, zip, alr,7z 등과 같이 압축되어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 abr 브러시 파일로 바로 다운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은 폴더에 바로 저장하면 되지만, 압축파일로 제공된다면, 바탕화면에 다운로드하여놓고, 압축을 해제하시고 포토샵 브러시 폴더에 따로 넣어야 한다.
2. 브러쉬 파일 저장 위치
일반적으로 브러시 파일은 C:\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Sx -> Presets -> Brushes 폴더에 사용하고자 하는 브러시 파일을 넣으면 된다.
해당 위치에 복사하지 않고, 바탕화면이나,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바로 불러올 수 있지만, 안정적이고 계속적인 사용을 원한다면, 가능하면, Presets -> Brushes 폴더에 복사해놓고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 포토샵이 한 번씩 미쳐서, 불안정하게 종료가 되거나 하면, 이전에 세팅된 값을 리셋시켜서 작동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 정의로 세팅한 값들이 전부 없어져서, 다시 일일이 바로잡아야 한다.
※ 2021년 10월 현재, PhotoShop CC 20xx도 위와 동일한 경로에 브러시 파일이 존재한다.
3. 포토샵에서 브러시 Preset 목록 및 적용하기
① 좌측 툴바에서 브러쉬 아이콘을 클릭한다.
② 상단 옵션 바에서 브러시 아이콘 옆 화살표를 클릭한다.
③ Preset창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화살표를 클릭한다.
※ 옵션 메뉴 하단에 보면, 기존에 있는 브러시 세트와 함께 새롭게 복사해 넣었던, 브러시 파일이 불러온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브러시 세트를 클릭하면, 현재 라이브러리에 추가가 된다.
※ Presets -> Brushes 폴더에서 정리를 목적으로 하위 폴더를 만들어서 브러시 브러시 파일을 넣어도, 포토샵에서 브러시 세트를 불러올 때는 하위 폴더에 있는 브러시를 알아서 끌어올리고, 별도의 하위 폴더는 표현하지 않는다.
※ 직접적으로 바탕화면이나 디스크 드라이브(USB, C드라이브) 등에서 브러시를 불러올 경우 옵션 메뉴 중간쯤에 보이는 "브러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외부 브러시를 불러올 수 있다.
※ 새로운 브러시를 사용하다가 다시 원래의 브러쉬로 변경하고 싶다면, "기존 브러시 복원" 버턴을 클릭하면, 원래 브러시 세트로 변경이 된다.
④ 브러쉬 설정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브러시를 선택한다.
■ 새로운 브러시를 선택하면, Brush Preset창에는 새롭게 추가 또는 불러진 브러시 목록이 보인다.
여기에서 사용하고자 브러시를 선택한다.
(브러시 썸네일 밑에 있는 숫자는 브러시 크기를 PX로 표시한 글자이다. 예를 들어, 443이라는 글자는 브러시 기본 크기가 443px라는 뜻이다.
■ 전체적인 브러쉬 크기는 Master Diameter를 이용해서 조절하면 된다.
다만, 외부 브러시들은 대부분 이미지를 이용하여 만든 것들이 대부분이라서, 기본 크기보다 크게 할 경우, 브러시를 퀄리티가 많이 없어지고, 흐릿하게 표현이 된다.
그래서 대부분 브러쉬를 다운로드할 때는 가능한 대형 사이즈를 선호하는 편이다.
4. 적용방법
적용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다.
우선, 전경 색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색상을 미리 선택해놓고, 원하는 이미지 위에 직접 붓으로 칠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진짜, 색칠하듯이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위치에서 짧은 클릭으로 도장 찍듯이 찍어서 사용해야 된다.
샘플 이미지가 쫌 구리구리 하지만, 뭐 대충 이렇게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니, 크게 신경 쓰지 마시길..^^
요기까지 별로 어렵지 않게 외부 브러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말로 설명하면, 훨씬 더 쉬울 텐데, 동영상으로 보여줄까 생각하다가, 개인적인 컴퓨터 환경이 노출되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이미지로 활용 강좌를 올림을 양해 바란다.^^
참고
10년이 훨씬 넘은 포토샵 외부 브러시 사용하는 방법을 2021년 10월에 내용을 현대적인(?) 내용으로 변경했다.
10년 전 CS3를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이지만, 현재 사용하는 CC20xx 버전과 솔직히 달라진 것이라고는 약간의 인터페이스와 3D 기능이 추가된 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동일한 사용방법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세월이 지나고 툴이 발전하겠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툴들은 손바닥 뒤집듯이 바뀌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도, 변경사항들이 있으면 조금씩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포토샵 활용 강좌] 포토샵에서 외부 브러시 사용 방법
포토샵을 이용한 작업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색상 조절 또는 문자, 도형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다. 하지만, 이쁜 이미지를 꾸민다던가,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esaj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