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카 전륜 서스펜션 (Front Suspension) - 휠(Wheel) 모델링 따라 하기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부품, 모델링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 공개
휠은 타이어가 장착되는 림(Rim)이고, 앞에서 모델링한 악셀 축(Axel Shaft)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동력을 전달받아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이번에 모델링하는 휠은 정확하게 스파이더 휠의 형태로, 림(Rim) 지지대가 방사 형태로 되어 있는 형태이다.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 악셀 축(Axel Shaft)
RC카 전륜 서스펜션 (Front Suspension) - 악셀 축(Axel Shaft) 모델링 따라 하기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부품, 모델링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 공개 지난 포스팅부터 시작한 구동
esajin.kr
일반적으로, 자동차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최초 원본 형상과 비슷하지만 현대적인 휠 느낌을 주기 위해서 곡면 형태와 불필요한 살 빼기 작업으로 변경한 형태이다.
예전에 인벤터를 통해서 휠 모델링하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그 방법과는 조금 다르지만, 작업의 큰 틀은 거의 같은 형태이다.
[inventor]인벤터 모델링 팁 - 자동차 휠 모델링[동영상 강좌 포함]
Inventor 인벤터 동영상 강좌 및 인벤터 모델링, 활용 팁, 인벤터의 간단한 회전과 로프트를 이용하여 자동차 휠 모델링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활용방법, 인벤터 평면구성 및 로프트의 기본적인 활
esajin.kr
우리가 앞에서 모델링했던, 조향 허브(Hub carrier)도 모델링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평면 기능과 몇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이용해야 해야 하는 약간 복잡한 도면과 모델링 수준을 가지고 있었다.
이번에 모델링할 휠의 도면으로 본다면, 연재 중인 RC카 서스펜션 모델링 부품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또 시간이 많이 걸리는 형태일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모델링 방식과는 다르게 멀티 바디(Multi Body, 다중 솔리드)를 사용하여 모델링을 완성해야 하는 솔직히 중/고급 기술을 몇몇 가지 가지고 있다.
곡면을 이용한 솔리드 절단이나, 솔리드 패턴과 같이 다중 솔리드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간단하게 영상으로 소개해본다.
특별히 설명이 없어도, 천천히 따라 하다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이 블로그에서 멀티 바디(다중 솔리드)에 대한 포스팅도 있기 때문에 같이 찾아보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솔리드웍스] Top-Down(탑다운, 하향식) 설계 방법 동영상 강좌 - 멀티바디 기법
아마. 오늘 이 포스팅 내용이 2017년도 마지막 포스터 내용인 것 같다.하하 2017년이 시작하고, 으쌰으쌰 했던게 어제께 같은데, 벌써 365일중 361일이 지나가 버렸다. 정말 정신없이 열심히 한해를
esajin.kr
그리고, 모델링 연습하면서, 림(Rim) 부분과 드라이브 허브(Driver Hub, 엑셀 축과 연결되는 부분)는 앞으로 타이어와 엑셀 축이 조립되는 부분이어서 도면의 치수를 따라 하되, 방사형으로 된 림 지지대는 여러분들이 직접 디자인을 변경해서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부분은 특별하게 다른 부품과 조립의 연관은 없으며, 외형의 아름다움(?)을 연출하는데 신경 쓰면서 모델링하면 좋을 것 같다.ㅎㅎ
솔리드웍스 - 휠(Wheel) 모델링 동영상 따라 하기
이번 모델링의 주된 핵심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멀티 바디에 있다.
기본적인 돌출, 회전에 의해서 모델링 되는 것은 똑같지만, 모델의 복잡성에 따라 적절하게 멀티 바디를 활용하면 작업이 엄청나게 쉬워지는 마법 같은 상황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솔리드 모델링할 때, 곡면과도 같이 적절하게 활용하면, 더더욱 극적인 작업될 것이라 생각한다.
항상 그렇듯이 모깎기는 항상 어렵다.ㅠㅠ
작업의 순서와 모깎기할 위치들을 잘 생각하면서 적용하는 버릇을 항상 둬야 하며, 3D 캐드의 꽃이라고 일컫는 피쳐 엔드 라인(Feature end line)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참고 도면 및 PDF도면 다운로드
이제, RC카 전륜 서스펜션도 중반을 넘은 것 같다.
앞으로 타이어만 만들다면, 나머지는 큰 어려움 없는 간단한 형상의 부품들이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끝내고, 다른 연재 프로젝트로 넘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중국발 코로나 19로 인해, 나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엉망진창으로 변해버린 2020년.
마지막 남은 시간 잘 마무리하시기를 기원하며, 다가올 2021년은 코로나 종식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