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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RC엔진에 어떻게 보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피스톤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피스톤 자체는 원통형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은 구조를 띄고 있지만, 실제 자동차 엔진 등과 같은 부분에서는 조금 더 디테일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제2강 피스톤 모델링 따라 하기
하지만, RC엔진은 실제 내연기관과는 구조적으로 많이 단순하기 때문에 이번 피스톤 작업도 크게 어렵지 않고 간단한 몇몇 개의 스케치와 기능으로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같이 한번 따라 해 보고, 직접 조금 변경해서 연습해보면, 기능의 이해와 응용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도면 다운로드
1장 커넥팅 로드 및 피스톤 핀과 동일한 도면 파일이다.
모델링 순서는 원통 형태로 된 피스톤 몸체를 회전으로 먼저 모델링하고, 핀이 들어가는 보스를 돌출과 돌출 컷 및 기타 마무리 형태 작업 순으로 이루어지며, 특이한 방법을 동원할 만큼의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작업순서는 거의 비슷할 것이다.
솔리드웍스 RC엔진 부품 모델링 따라 하기 - 피스톤
회전 스케치할 때, 회전축을 보조선으로 변경해 두고, 스케치를 수행하면, 회전체 지름 치수 구속할 때 굉장히 편리하다.
사용하는 방법은 축선(보조선) 선택 -> 치수 구속할 객체 선택 -> 마우스를 축선(보조선) 반대쪽으로 이동하면 반지름 값이 지름 값으로 치수선이 변경된다.
솔리드웍스 스케치는 다른 3D툴 보다 마우스 컨트롤을 조금 정교해야 할 필요한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