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SolidWorks

솔리드웍스 활용 팁 - 이전 명령 다시실행 (오토캐드 처럼 스페이스바 사용)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21. 10. 6.

습관이라는 것은 참 무서운 존재인 것 같다.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한번 가졌다면, 다시 바꾸기가 너무나 어렵다.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작업하는 분야도 알게 모르게 자기만의 작업 습관을 가지게 되고, 그 익숙한 습관이 바뀌게 되면 어딘가 불편하고 어렵게 느껴지게 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할 수 있다.

 

특히, 2D 캐드인 오토캐드를 오랫동안 사용한 사용자가, 3D 캐드를 접했을 때, 무의식적으로 손가락이 키보드를 향하는 자기 자신을 본 적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3D 캐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작업 단축키를 오토캐드와 비슷하게 맞춰서 단축키를 많이 설정한다.

 

솔리드웍스 단축키 변경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솔리드웍스 단축키 설정하기

2016년 음력 새해가 밝았다. 조금은 생뚱맞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16년 계획했던 모든 일들이 잘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뭐든지, 어떤 툴이든 교육적 활용이 아닌 실제 업무 또는 작업

esajin.kr

 

솔리드웍스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캐드 툴이 동일한 기능을 계속적으로 사용해야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매번 명령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눌러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설계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토캐드 같은 경우, 바로 직전에 사용한 명령을 다시 실행해야 할 때, 엔터(Enter) 또는 스페이스바(Spacebar)를 눌러서 직전 명령을 다시 시작하며, 특히 스페이스바를 이용한 직전 명령 재 실행을 가장 많이 할 것이다.

 

인벤터는 오토캐드와 같은 오토데스크사 제품이어서, 엔터와 스페이스바를 이용해서 직전 명령을 다시 사용할 수 있지만, 솔리드웍스는 엔터키만 직전 명령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다.

 

이번 시간에는 솔리드웍스에서 오토캐드와 같이 엔터(Enter)와 스페이스바(SpaceBar)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변경해보자.

※ 자세한 단축키 설정 방법은 위에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설정에서 사용자 정의

단축키 설정을 위해 사용자 정의 대화상자를 실행한다.

① 화면 상단에서 기어 모양의 설정 아이콘 클릭

② 목록에서 사용자 정의 선택 실행

 

 

사용중인 단축키 제거 또는 변경

이미 다른 기능으로 설정된 스페이스바를 제거하거나 다른 단축으로 변경한다.

 

① 대화상자에서 단축키 탭 클릭

② 검색 대상에서 "도면 방향" 또는 "방향"으로 검색한다.

③ 도면 방향에 지정된 "SpaceBar" 단축키를 제거하거나, 다른 단축으로 변경한다.

 

이 작업은 꼭 하지 않아도, 알아서 변경하지만, 도면 방향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다른 단축으로 변경해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명령 재 사용 단축키 추가 또는 변경

명령 반복의 해당 기능을 찾고, 단축을 기존 내용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하거나, 완전히 새롭게 단축을 설정한다.

 

① 검색 대상에서 "명령" 또는 " 명령 반복"을 검색한다.

② 방금 실행한 명령 반복에 기존 "Enter"가 있는 바로가기 영역을 클릭하고, 스페이스 바를 눌러, "SpaceBar"를 추가한다.

③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확인을 눌러 단축키를 적용시킨다.

 


 

크게 어려울 것 없는 단축키 변경 방법이고, 또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지금까지 몰라서 약간은 불편하게 사용했던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간단하고, 보잘것 없는 내용이라도 작업의 약간의 편의성을 줄 수 있는 내용이라면, 버릇 들기 전에 미리 선정해서 수월한 작업이 이루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댓글0

추천 글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