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

솔리드웍스 구동 시뮬레이션 - 케이블 베어 (케리어) 구동 방법

[ESAJIN.KR]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21. 10. 2.

 

케이블 베어 또는 케이블 케리어 혹은 케이블 체인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 전선을 포함하고 있는 각종 자동화 장비, 공작기계 등 장비가 구동하면서 전선과 함께 움직이는 부분에서 전선 등 각종 케이블을 보호하고, 장비의 이송에 지장이 없도록 보조해주는 부품이다.

 

이러한, 부품을 사용하는 분야에서 설계를 담당하는 분들은 장비의 이송에 따른 케이블 베어의 길이와 동작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을 많이 하는데, 이러한 장비 구동에 따라서 케이블 베어도 같이 동작하는 형태를 구현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다.

 

위 그림과 같이 생긴 부품이 케이블 베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장비 설계/제작 분야에 직무를 수행할 목적이라면, 한 번쯤은 조립해보고 사용해보는 부품이며, 시중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자체가 하나의 파트가 아니라, 각각의 관절로 연결되어진 부품의 집합체임으로, 구동 없이 조립해서 사용한다고 해도, 위와 같은 이미지의 형태로 만들려면 상당히 짜증 나는 작업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각각의 관절마다 조립한다는 것은 솔직히 어려운 일이다.

 

자전거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체인의 형태도 이것과 비슷한 형태와 구성으로 되어 있다.

다만, 자전거 체인은 연결되어진 형태라면, 케이블 베어는 열려 있는 형태에고, 한쪽은 고정되었고, 다른 한쪽이 움직임을 가지도록 된 형태라는 것이다.

 

솔리드웍스에서 자전거 체인이나 케이블 베어와 같은 형태를 작성하는 기능은 동일한 기능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내용만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각종 체인, 무한궤도와 같은 형태는 정말 손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솔리드웍스 조립품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체인 부품 패턴"이며, 솔리드웍스 2015부터 기능을 제공하는 걸로 알고 있다.^^

 

연습용 부품 다운로드

케이블베어(케리어) 연습용 부품.zip
0.08MB

 

이번에는 별도의 도면은 없으며, 제공하는 케이블 베어 부품만 제공한다.

압축 파일안에 3개의 파트가 있으며, 각각 STEP(STP)로 변환된 상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솔리드웍스 파트 파일로는 알아서 변경해서 조립에 활용하기 바란다.

※ step파일을 솔리드웍스 파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쉽다.

※ step파일을 열기어서, 불러온 피처 진단에서 면에 문제가 있으면 수정하고, 없으면 종료한 후, 그냥 다시 저장하면 step파일이 바로 솔리드웍스 파트 파일로 변환된다.

 

 

케이블 베어 구동 시뮬레이션 따라 하기

 

작업을 따라 하면서, 다른 부분은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없지만, 04:50 위치에 고정된 첫 번째 부품과 패턴 된 케이블 베어 링크 부품이 조립되는 부분이 있는데, 만약 여러분들이 영상과 같이 조립하면서 구속 오류가 생길 수 있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아니면, 다른 형태로 응용할 때도 나타날 수 있다.

 

이때, 패턴 경로로 작성된 부품의 상대 고정 구속을 먼저 제거한 후, 조립을 이어나가면 큰 문제없이 조립과 구동이 가능할 것이다.

 

뭐가 됐던, 한 번만 제대로 해놓으면 나머지 응용은 자연스럽게 따라갈 것이다.

 

집중해서 들어도 뒤돌아 섯! 하면 잊어버리는 내용들이 많은데, 물론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이 하는 것 유심히 보고, 집중해서 한번 따라 해 보면, 들으면서 하는 것보다 훨씬 내 것으로 만들기 쉽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