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SolidWorks

솔리드웍스 모델링 기초 - 회전, 돌출 컷 (돌출 시작 위치 변경)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21. 9. 25.

요즘, 내가 정신이 이상해졌나 보다. ㅋ

연속으로 이렇게 포스팅하는 경우가 잘 없는데(?) 항상 후반기 즈음되면,  날씨가 쌀쌀해져서 그런지, 이상하게 자주 포스팅하고 싶어지는 것 같다. ㅋ

 

이번 내용도, 지금까지 와 마찬가지로 아주 기본적인 솔리드웍스 기능인, 회전과 돌출 컷을 이용한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본다.

 

어제 포스팅한 내용과 같이, 콘텐츠의 모티브는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에 대한 답변용으로 만들어보는 것인데, 어제 포스팅에 질문자님과 동일한 분으로 추측되는 질문이다.

이것 역시, 모델링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방법적인 부분을 질문으로 던졌는데, 지식인을 다시 검색해보니 질문글이 보이지 않는다. ㅠㅠ

 

어차피, 이 블로그 링크로 답변해드릴 예정이었기 때문에,  질문 글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없어도 예정대로 포스팅한다. ㅎㅎ

 

 

도면의 형상은 기본적인 돌출 또는 회전으로 만들고, 정면과 측면에 깎여있는 부분은 돌출 컷으로 차집합 해서 만들 수 있는 어떻게 보면, 아주 기초적인 도면 형태이다.

 

단지, 단면 부분에 해당하는 15도 기울어진 상태로 깎아내는 스케치가 조금 불편할 정도로 느껴진다.

 

 

이번 작업의 경우, 측면에 15도 깎여져 있는 부분은 참조 형상 -> 기준면(사용자 평면, UCS, 작업 평면)을 먼저 생성 해 놓고, 모델링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다.

그리고, 정면에 32mm 깎여 있는 부분은 측면에서 스케치 후, 돌출 컷으로도 가능하고, 기준면을 생성해서, 윗면에서 스케치 후 돌출 컷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기준면은 모델링에 있어서 없었어는 절대 안 될 중요한 기능이지만, 그렇다고 너무 남용하면 더 어렵고 헷갈릴 수 있는 작업 여건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솔리드웍스 모델링 기초 도면 다운로드

모델링 기초 모델링 참조 도면.PDF
0.26MB

 

솔리드웍스 모델링 기초(회전, 돌출 컷) 따라 하기

 

별도의 기준면을 생성하지 않고, 스케치 위치에서 돌출(돌출 보스/베이스, 돌출 컷)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돌출 시작 위치의 기능은 솔리드웍스의 라이벌인 인벤터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으로, 개인적으로 인벤터에서 솔리드웍스로 전향한 후, 정말 요긴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기도 하다.

 

이처럼, 기능의 특성들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똑같은 작업이라도 조금 더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고, 그만큼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뭐, 평면 하나 더 만들고, 안 만들고에 큰 영향이 있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만들어야 하는 모델의 작업량이 많아지면, 피쳐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나중에는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왜냐고??? 나중에 수정할 때 열라 빡시니까!!. ㅋ

 

 

댓글0

추천 글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