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SolidWorks

솔리드웍스 모델링 기초 - 회전, 구멍, 돌출 컷 활용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21. 9. 24.

솔리드웍스의 아주 기본적인 작성 피쳐인 회전, 구멍 가공 마법사, 돌출 컷을 이용한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영상으로 알아보자.

 

본 내용은 네이버 지식인 질문으로 올라온 도면자료를 참고로, 동일한 형상이지만, 치수를 달리하여 다시 모델링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크기만 다를 뿐 모델링하는 방법은 동일한다.

 

솔리드웍스 입체도면 만드는거 찍어서 주실 분 계신가요,,,

그냥 사진이나 파일만 올려주시는거 말고반디캠이나 뭐로 설명 필요없이 그냥 작업 하시는거 녹화해서 올려주세요,,진짜 도와주세요 ㅜㅜ 아예 건드리지도 못하겟는데사진이나 파일만 딱 주시

kin.naver.com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모델링 방법에는 절대적으로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담당하는 사람들마다, 제각기 다른 관점에서 판단하기 때문에 "꼭, 어떻게 작업해야 한다."라는 조건을 달지 않는다.

 

다만, 이 블로그에서는 일반적인 방법보다는 거의 동일하지만, 약간씩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옵션 기능 중에서 잘만 사용하면 편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조금씩 포함시켜서 설명하거나, 영상으로 보여준다.

 

참고 도면 자료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모델링 기초 - 회전,구멍,돌출 컷.PDF
0.26MB

 

 

솔리드웍스 모델링 기초 따라 하기

 

이 영상에서 일반적이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 두 가지를 첨부했다.

 

첫 번째는 돌출 컷 사용 시, 컷 한계를 픽스된 블라인드 형태가 아닌, 곡면으로부터 오프셋 한계를 이용하여, 선택된 기준 면에서 지정한 값만큼 간격 띄우기 된 상태로 형상을 깎아 내는 작업이다.

 

두 번째는 구멍 가공 마법사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서, 2D 평면 스케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3D 스케치를 이용해서 하나의 구멍 피쳐 명령으로 각기 다른 면에 구멍을 작성하는 내용으로 담았다.

 

곡면으로부터 오프셋은 선택한 면과 평행 간격으로 형태를 보스나 컷을 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주로 산업디자인 계열에서 종종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능이다.

 

구멍 위치의 3D 스케치는 하나의 위치 명령으로 하나 이상의 다양한 면(평면, 곡면)에 동일 한 구멍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3D 스케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쉽다.

 

특히, 치수 구속이나 형상 구속은 2D 스케치와 비슷하지만,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미리 3D 스케치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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