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

[솔리드웍스 기초] 스케치 작성 연습-01 (홈, 오프셋, 잘라내기 등)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21. 9. 9.

 

아마, 내가 인벤터나 솔리드웍스에 대한 모델링 방법을 소개하면서, 단 한 번도 스케치만 따로 설명한 내용이 거의 없는 것 같다.

물론,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스케치이지만, 단순히 스케치하는 장면 또는 스케치가 완료된 이미지만, 보여주고 넘어갔다.

 

솔직히, 실직적으로 제일 먼저 사용되고, 모델링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작업 요소이지만 지금까지 귀찮다는 느낌으로 넘긴 것 같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스케치 연습도면-01.pdf
0.24MB

 

스케치는 정말 중요한 작업 요소이지만, 그렇다고 스케치에 많은 것을 해두면, 나중에 수정이 발생했을 때, 이런저런 오류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히 높기 때문에, 지금까지 모델링에 필요한 스케치들은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스케치 방법을 보여주려고 많이 노력했다.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 사항을 보면서, "아~~ 크게 어려울 것이 없는 것도 누구에게는 엄청난 난의도 로 다가오는구나"를 느끼면서 불현 포스팅하게 됐었다.

 

이제부터는 간간히 스케치만 집중적으로 디테일(?)하게 스케치 작성하는 방법과 구속조건 사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솔리드웍스 스케치 작성 연습 따라 하기

 

솔직히 솔리드웍스나 인벤터 등 기타 파라메트릭 3D 캐드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원리나 운영방식은 거의 같다.

선 그리고, 형상 구속과 치수 구속 정해서 스케치 완료하고, 각종 피쳐 명령을 이용해서 형태를 만들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방식만 제대로 이해하면 많은 것들이 수월해지는 것이다.

 

대부분 스케치를 어려워하는 것이 어디서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끝낼 것인가에 대한 문제인 것 같다.

 

이번 영상도 특별한 음성 멘트는 없지만, 작업의 시작과 형상/치수 구속을 정하는 시점 등을 작업을 통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나마 주서도 달아 놨기 때문에 약간의 운영 방법만 알고 있어도 충분히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첫 시간의 내용은 홈(장공)을 이용한 스케치 방법과 요소 오프셋(간격 띄우기), 요소 잘라내기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엄청나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 필렛(모깎기)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으니, 많은 연습이 되었으면 좋겠다.

 

작업에는 정도가 없다.

똑같이(?) 한번 따라 해 보고, 직접 도면만 가지고 본인만의 생각으로 작업을 몇 번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손에 익혀지게 될 것이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