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SolidWorks

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08 - 돌출 얇은 피쳐 모델링 (feat. 열린 스케치 작성)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21. 9. 4.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3D 캐드의 기본적인 작업 순서는 제일 먼저 중요한, 스케치를 작성한 후, 작성 피쳐를 이용해서 형상을 만들고, 편집 피쳐를 이용해서 형상을 다듬는 형식으로 작업한다.

 

이것은 솔리드웍스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3D 캐드의 기본 공통 작업 사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돌출은 3D모델링의 시작이자 끝이다.

 

그중에서 스케치는 모델링 작업에 있어서 제일 먼저 사용되고, 형상을 작성하기 위해서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스케치를 어떻게 하느냐는 순전히 작업자의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작업의 형태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진다.

 

형상에 필요한 거의 모든 요소를 첫 스케치에 배치하고, 피쳐를 생성하는 사람도 있고, 형상에 따라 그때그때, 필요한 위치에 스케치해서 작성하는 사람도 있다.

작업의 스타일이 어떻게 되었던, 기본적으로는 닫힌 폐 곡 스케치를 작성한다는 것이다.

 

스케치가 닫혀있지 않고 열려 있다면, 3D 캐드는 스케치의 단면을 인식하지 못하고 다른 형태로 작성하거나, 아예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인벤터 같은 경우, 닫혀있지 않은 스케치 선분을 돌출하면, 기본적으로 곡면으로 생성이 된다.

 

그래서, 대부분 학교나 학원에서 3D 캐드의 스케치를 교육할 때 닫힌 스케치를 기본적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곡면 등 유연한 피쳐를 생성하는 경우가 아닌 다음에야, 거의 100% 닫힌 스케치 생성이 불문율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솔리드웍스에서는 돌출 보스/베이스라는 돌출 피쳐 생성 명령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대부분은 닫힌 스케치의 단면 영역을 이용해서 객체를 생성하지만, 스케치 선택에 따라 얇은 피쳐가 동작하는 것을 한 번씩 볼 때가 있을 것이다.

 

스케치 자체가 열려 있는 스케치이거나, 스케치한 요소의 일부분만 선택된 상태에서 돌출 보스/베이스 명령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피쳐 생성 기능이다.

가장 쉽게 말해서, 선택되어 있거나, 열려 있는 스케치 선분을 요소 간격 띄우기 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스스로 알아서 말 들어 피쳐를 표현하는 것으로, 절곡품과 같이 일정한 두께를 가지고 있는 판형 형태를 모델링할 때 굉장히 요긴하게 사용되는 생성 옵션이다.

 

자 그러면, 간단하게 얇은 피쳐가 작동하는 상태를 한번 알아보자.

 

1. 스케치가 열린 상태인 경우

스케치가 열려진 상태에서 돌출 보스/베이스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얇은 피쳐가 작동한다.

 

① 열려있는 스케치 상태

② 얇은 피쳐 체크 선택된 후, 비활성화

※ 비활성화된 경우, 무조건 얇은 피쳐로 생성해야 하는 스케치 일 경우 나타난다.

③ 얇은 피쳐 생성 방향

- 한 방향으로 : 스케치를 기준으로 이쪽저쪽으로 방향 변경

- 중간 평면 : 스케치를 기준으로 양방향 생성

- 두 방향으로 : 스케치를 기준으로 방향 1과 방향 2의 값을 달리 적용

④ 얇은 피쳐 두께 값

 

 

2. 여러 영역이 존재하는 스케치에서 열린 객체만 선택한 경우

대부분 솔리드웍스를 처음 접하고, 선택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

 

① 스케치 종료 후, 돌출 보스/베이스 피쳐 명령을 먼저 실행하고, 선분 객체 선택

※ 반대로, 선분 스케치를 먼저 선택하고, 피쳐 명령을 실행해도 동일한 상태로 생성된다.

② 얇은 피쳐 체크 선택된 후, 활성화 상태로 생성

※ 이와 같은 경우, 잘못 선택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얇은 피쳐 체크 해제 후, 다시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내가 솔리드웍스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교육할 때, 돌출이나, 회전 등 작성 피쳐 명령을 실행하기 전, 피쳐 매니저 리스트에 있는 스케치를 먼저 선택한 후, 피쳐 명령을 실행하면, 최소한 선택 오류로 인한 불편함은 줄일 수 있다 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솔리드웍스의 세분화된 선택에 익숙하지 않으면, 선택이 상당한 스트레스로 다가 오기 때문이다.

 

 

3. 닫힌 하나의 스케치 상태에서 직접 얇은 피쳐 사용

원통과 같이 내부가 일정한 두께로 비어있는 경우, 닫혀 있는 스케치에 얇은 피쳐를 사용하면 굉장히 편리하다.

내부를 비우기 위해서 또 다른 스케치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

 

① 닫혀 있는 스케치 하나의 영역 또는 다중 영역도 상관없다.

② 사용자가 직접 얇은 피쳐를 체크해서 활성화하고, 방향 두께 등 값을 입력한다.

 

이와 같은 경우는, 통의 내부 크기보다는 두께로 값을 알고 있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다.

내부 크기 값으로 알고 있으면, 약간의 산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ㅋ

 

 

3-1. 닫힌 스케치에 얇은 피쳐 사용 후, 양면 마무리 적용 예

닫힌 스케치에 얇은 피쳐를 사용할 경우, 양면 마무리 옵션이 있는데, 이것은 돌출 높이의 시작과 끝나는 위치에 지정 두께만큼 면을 생성하여,  내부만 비워지는 형상을 모델링할 때 사용한다. 

쉘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만약, 그림과 같은 형상으로 기존의 방식으로 만든다면, 돌출 보스/베이스를 두 번 사용하거나, 돌출 보스/베이스로 전체 형상을 만들고, 돌출 컷으로 비울만큼 파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작업자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고, 간단하게 형상을 모델링할 수 있게 끔, 해주는 얇은 피쳐를 적극적으로 추천해본다.

물론, 얇은 피쳐 사용은 통상적인 사용방법에 익숙해지기 전에 같이 손에 익혀두어야, 손쉽게 사용하지 손에 익지 않으면 내용을 알고 있어도, 손이 잘 가지 않는다. ㅋ

 

 

 

솔리드웍스 얇은 피쳐를 이용한 모델링 동영상 따라 하기

 

00:17 - 열린 스케치 작성

00:50 - 돌출 보스/베이스 설정 및 얇은 피쳐 설정

01:33 - 두 번째 열린 스케치 작성

01:50 - 두 번째 돌출 보스/베이스의 얇은 피쳐 설정

03:30 - 보강대 생성 방법

05:50 - 다중 필렛(모깎기) 적용 방법

 

솔리드웍스의 보강대(리브)도 어떻게 보면, 돌출 보스/베이스의 얇은 피쳐 기능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얇은 피쳐 모델링 따라하기 연습 도면.PDF
0.11MB

 

 

댓글0

추천 글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