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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 기초 무작정 따라하기 07 - 구멍가공마법사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21. 6. 26.

100만 년 만에 포스팅하는 것 같다. ㅠ

이제 나이를 속일 수는 없는지, 포스팅하는 횟수가 점점 더 줄어든다는 느낌이다.ㅋ

 

 

오랜만에 솔리드웍스 기초 무작정 따라 하기 시리즈를 재개한다.

 

이번에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멍가공 마법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멍가공 마법사는 솔리드웍스에서 제공하는 피처 명칭으로, 인벤터에서는 구멍, 카티아에서는 홀이라는 명칭으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3D 캐드에서 다 지원하는 구멍 작성 전용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작성 피쳐 중에서 가장 많은 옵션과 내용을 담고 있지만, 구멍 종류에 대한 내용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운터 보어 구멍과 탭 구멍 작성에 대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따라 해 보자.

3D 캐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구멍이 가지는 많은 옵션에 미리 겁을 먹고, 일반적인 원 스케치와 돌출 컷, 회전 컷 등으로 구멍을 작성하시는 분들이 종종 많이 보이고 있다.

물론, 돌출 또는 회전으로 이용해서도 충분히 구멍을 작성할 수 있고, 원하는 규격의 구멍을 모델링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수많은 구멍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는 비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은 솔직히 부인할 수 없는 작업인 것은 맞다.

 

요즘은 정보 제공하는 카페나 블로그, 유튜브 등과 같은 미디어가 많아져서 탭 구멍을 돌출이나 회전으로 표현하는 분은 거의 없지만, 그대로 간간히 탭 구멍을 돌출로 표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작업의 방법이다.

탭 구멍은 반드시 구멍 작성 피쳐 명령을 이용해서 생성해야 제대로 된 도면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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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ajin.kr

 

 

구멍가공 마법사에서도 스케치는 필요하다.

다만, 구멍이 가지는 형상을 스케치하는 것이 아니라, 위치하는 구멍 센터의 위치와 자세를 잡는 스케치이기 때문에 높은 기교의 스케치가 필요하지는 않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구멍가공 마법사 따라하기 도면.pdf
0.27MB

※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블로그에 제공되는 도면은 인벤터 또는 솔리드웍스 등과 같은 3D 캐드에서 직접 작성한 도면만 제공한다.

 

 

솔리드웍스 기초 무작정 따라 하기 - 구멍가공 마법사

3D 캐드에서 제공하는 구멍 작성 관련 명령은 기본적으로, 각종 구멍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순히, 기능으로만 이해하는 것보다 실제 구멍 제작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목적으로 구멍이 사용되는지 알고 있는 상태에서 구멍 작성 기능을 다루면 보다 쉽게 접근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것이다.

 

단순히 책으로만 이해하는 것보다,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에서 각종 구멍 가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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