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인벤터를 이용해서, 인장 스프링을 동작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인벤터가 가능하다면, 다른 3D 캐드도 대부분은 가능할 것이다.
다만, 어떻게 접근하고 적용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인벤터 인장 스프링 구동(동작)과 탑다운 모델링 방법
정말 백만 년 만에 인벤터를 이용한 강좌 글을 쓰는 것 같다. 오래전, 어떤 일로 인해 주력 툴을 인벤터에서 솔리드웍스로 전화한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활용 횟수가 줄어들고, 급기야 거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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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터 인장 스프링 작성에 대한 개념은 이미 솔리드웍스를 통해 작업한 쇼크쇼바 작업에서 힌트를 얻어 작성한 내용이다.
이번, 동작 가능한 인장 스프링 모델링은 앞에서도 영상으로 보여드렸듯이, 조립품에서 시작해야 하는 탑-다운(Top-Down) 방식으로 작업해야 한다.
모든 구동/동작에 관련된 것이 탑다운으로 작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프링과 같이 유기적인 움직임이나, 이번 강좌 영상에서 보듯이 돌출 객체의 높이가 조립품의 움직임에 따라 조절되는 형태들은 대부분 탑다운 형식으로 작업이 이루어져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솔리드웍스 스프링 모델링 방법은, 나선형 곡선과 단면을 이용한 스윕 또는 스윕의 꼬임 값을 이용한 작업이 전부를 차지하고 있다.
이 방법이 일반적으로 가장 쉽고,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일 것이고, 인장 스프링과 같은 형태도 인벤터 작업으로 소개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작업형태를 띠고 있다.
솔리드웍스 가변 피치 스프링 모델링
지금까지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블로그에서 스프링 모델링 관련 몇몇 개 포스팅 한 기억이 난다. 인벤터를 이용해서, 인장 스프링과 장고/단지형 스프링 및 스프링 구동에 관련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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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업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지금까지와는 접근 방식이 조금 다른 형태로 곡선으로 기본적인 인장 스프링 형태를 모델링하고, 제일 나중에 스윕으로 솔리드를 생성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그리고, 조립품의 움직임에 따라 스프링도 같이 늘어났다, 줄었다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내가 최초이지 않다 싶다. ㅋㅋㅋㅋ
※ 아무리 유튜브나 구글에서 검색해도 압축 스프링은 많았는데, 인장 스프링의 영상이나 내용을 찾을 수 없었다.
※ 혹시 관련 영상이나 내용을 알고 있으신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작업에 사용된 부품은 인벤터 강좌 영상을 만들면서 사용한 부품을 그대로 이용했으며, 일반적인 즉흥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도면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스프링도 내 임의대로 작성한 내용이기 때문에 실제 인장 스프링과 동일하게 생각하지는 말자.
단순히, 표현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응력과도 상당히 괴리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냥 마음 편하게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솔리드웍스 인장 스프링 모델링 및 구동 따라 하기
스프링 모델링 부품 파일 다운로드
오늘 공개한 영상의 내용을 다른 곳에 적절하게 이용하면 재미있는 동작을 연출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특히, 곡선 사용하는 방법은 산업디자인 분야에 종사하시려는 분들이자, 종사자분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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