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Etc3D

인벤터 인장 스프링 구동(동작)과 탑다운 모델링 방법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21. 1. 18.

 

정말 백만 년 만에 인벤터를 이용한 강좌 글을 쓰는 것 같다.

 

오래전, 어떤 일로 인해 주력 툴을 인벤터에서 솔리드웍스로 전화한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활용 횟수가 줄어들고, 급기야 거의 사용하지 않는 툴이 되어버렸다. ㅎㅎㅎ

 

며칠 전에 개인 메일로, 유튜브나 여러 동강을 아무리 찾아봐도, 인장 스프링 구동/동작을 설명해 놓은 콘텐츠를 찾을 수 없어, 도와줄 수 있는지 문의가 왔었다.

너무나 오랫동안 인벤터와 결별하고 있어서,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부랴부랴 동영상을 만들어 본다.^^

 

솔직히, 작년에 이런 문의가 왔으면, 정말 인장 스프링 구동 방법을 찾기 위해서 엄청나게 많은 노력(?)을 했거나 포기했을 것이다.

그런데, 우연찮게 2020년 말과 20201년 초에 인장 스프링을 동작시킬 개념을 파악해두고 있었다.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최종 조립품(Assembly) 및 스프링 구동

코로나의 위세가 잠시 주춤했던 지난 2020년 9월부터 시작한 RC카 전륜 서스펜션 모델링 및 조립품 연재가 모두 끝났다. 첫 시작은 항상 단순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공유하고, 한

esajin.kr

 

 

이전에 인벤터와 솔리드웍스로 각종 스프링 모델링과 구동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했던 개념은 아니였고, 지난, 2021년 1월 5일에 포스팅한 RC카 서스펜션 모델링 따라 하기 중에서 최종적인 조립을 하면서, 가변 피치 스프링으로 이루어진 스프링 구동을 이번 동영상 강좌의 기초가 된 내용으로 도입한 것이다.

 

 

 

[Inventor] 인벤터 활용 동영상 강좌 - [인장 스프링 모델링]

인장 스프링 모델링에 대한 인벤터 활용 동영상 및 이미지 강좌, 인벤터 코일, 스윕, 작업 평면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인장 스프링을 모델링 해보자. 인벤터 실무, 인벤터 자격증 취득등에 두루

esajin.kr

 

 

[Inventor]인벤터 활용 팁 - 가변 스프링 구동 방법[동영상 강좌 포함]

Inventor 인벤터 동영상 강좌 및 활용 팁 가변 스프링 구동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활용방법, 인벤터 구동 동작 조립품 구속조건 및 스케치 가변등에 대한 내용을 다른다.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

esajin.kr

 

이번 작업은 별도의 도면이 없다.

그냥 즉흥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에, 아래 작업된 부품을 이용하거나, 직접 모델링해서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부품 파일 다운로드

인장 스프링 부품-인벤터 2021파일.zip
0.26MB
인장 스프링 부품-STEP파일.zip
0.01MB

 

인벤터 버전은 2021로 작업했지만, 작업 내용을 봤을 때는 버전 상관없이 다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꼭 상위 버전을 이용할 필요는 없고,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버전을 이용해서 같이 따라해 보면 충분히 쉽게 인장 스프링 구동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인벤터 원본 부품 및 조립품 파일(스프링 제외)과 변환 파일을(조립품, 스프링 제외) 제공하니, 참고해서 활용하면 될 것이다.

2021 버전으로 스프링도 주겠지만, 가능하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작업은 조립품에서 기본적으로 시작하는 탑다운(Top-Down) 방식의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굳혀지지 않은 수시로, 변경되어야 하는 부품 및 조립품인 경우, 이런 탑다운 방식의 작업은 엄청난 편리성을 도모할 것이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전에 작업된 영상은 가변 스케치를 이용한 스프링을 별도의 부품으로 만들어 놓고, 조립품 동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했는데,  오늘 강좌 내용으로 작성하면, 더 쉬운 방법으로 스프링을 작성할 수 있을 것 같다.

 

뭐, 하나의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니, 여러 방법들을 두루 알아두면 적절한 곳에 쓰일 때가 많을 것이다.

 

 

인벤터 인장 스프링 구동 동영상 따라하기

 

 

이 영상에서 간단하지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인장 스프링은 늘어나는 부품임으로, 스프링 고리가 스프링 널어 날 때 같이 움직여야 한고, 단순히 평행으로 늘어났다 줄었다 할 수 도 있겠지만, 대부분 회전하는 힌지의 장력을 주기 위해서 사용함으로 회전할 때 스프링이 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기초 설정하는 부분을 잘 염두에 두면 좋을 것이다.

 

아래는 이미지로 부품의 회전에 따라 기준을 벗어나지 않고, 움직이는 기초 만드는 방법을 샷으로 남긴다.

 

기본적인 부품은 전부 조립한다.

특히, 스프링에 연관되는 부품은 조립되어 있어야 한다.

 

 

인장 스프링의 고리가 위치할 기준을 각 부품에 별도로 스케치로 작성 해 둔다.

이것은 부품 모델링할 때 생성할 수 있고, 조립 후 필요할 때 생성해도 무관하다.

 

 

조립품 작업 피쳐에서 사용자 축을 이용해서 각 부품에 생성한 기준 스케치 점을 선택한다.

그러면, 두 점을 연결하는 작업 축이 생성된다. 

이 작업이 있음으로, 부품이 회전했을 때, 스프링도 같이 기울어진다.

 

 

스프링을 모델링할 평면을 조립품 작업 피처 평면으로 작성한다.

기준면을 먼저 선택하고, 앞에서 만든 작업 축을 선택하면, 적용될 각도는 알아서 임의대로 주면 된다.

 

여기서는 90도를 지정했는데, 스프링 고리와 대상 고리를 맞추기 위해서 정한 것이다.

※ 알아두기

솔직히, 작업 축과 작업 평면 없이, 조립품 또는 부품의 원점 평면을 이용해도 작업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강좌처럼 처음부터 기울어진 스프링 같은 경우, 원점 평면을 이용하면 말 그대로 기울어진 상태로 모델링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스프링 고리를 만들 거나, 스프링을 도면으로 내릴 때 상당히 귀찮아질 것이다.

 

위 작업처럼, 평면을 별도로 만들면, 조립품에서는 기울어진 형태도 보이지만, 실제적으로는 반듯하게 만들어지는 스프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립품 작성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작업 평면을 기준으로 가변 스케치가 적용된 스케치를 작성하면 된다.

 

이후부터는 동영상과 함께 가변이 적용된 스케치와 연계 치수를 가진 스케치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지금 내가 보여주는 방법들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면, 정말 다양한 곳에서 적용되고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하나만 보면, 그것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조금 떨어진 곳에서 다양한 형태와 동작들을 염두에 둔다면, 세상이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본 내용은 단순히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실제 응력 계산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달리 생각하시고, 접근해야 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