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

솔리드웍스 기울어진 카운터보어 모델링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21. 1. 15.

 

여러분들은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지식인을 자주 이용하시나요?

나도 궁금하거나, 내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이러한 지식인이나 카페 같은 곳을 적절하게 방문해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대부분의 경우, 내가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기가 목적이 아닌, 사람들은 어떤 것을 궁금해하는지 또는 어떤 부분에서 어려워하는지를 체크하고, 가끔 답변도 달아주면서 새로운 지식과 작업 스킬을 공부하기 위한 목적이 다분히 많다. ㅎㅎ

 

이번에 포스팅하는 내용도, 작업을 어떻게 해야 좋을 지에 대해서 문의한 내용이다.

 

질문의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20302&docId=378608806&qb=7IaU66as65Oc7JuN7Iqk&enc=utf8&section=kin.qna.all&rank=2&search_sort=3&spq=0&mode=answer

 

네이버 지식iN

지식나눔과 기부로 함께 성장하는 지식iN을 만나보세요.

kin.naver.com

 

링크의 질문과 같이 평면에 기울어진 카운터보어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 지에 대한 물음이고, 이미 두 분의 지식인께서 답변했고, 한 분의 답변은 채택된 상태이다. ㅎㅎ

 

기울어진 구멍-도면.PDF
0.27MB

 

위 도면은 질문자 분께서 올려놓은 도면을 약식으로 나름대로 다시 도면을 내린 것을 기초로 기울어진 카운터 보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한번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그냥 기울어져 있는 카운터보어카운터 보어 라면,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도면이지만, 위 도면에서 상세 B를 자세히 보면, 깊이는 평면에서 1mm만큼 파이고, 카운터 보어 지름과 드릴 지름은 5도 기울어진 상태에서 드릴 깊이가 1mm 깎인 면에서 평행하는 깊이로 20mm 구멍이 생성된 상태이다.

 

어떻게 도면이 이해가 되는지 모르겠다. ㅎㅎ

 

세상에 이런 식으로 깎이는 구멍이 어디에 있어?? 라고 말하시는 분은 없을 것이다.

분명히, 정말 희한하게 생기고, 깎여져 있는 형태들은 수도 없이 많이 만나게 될 것이고, 도대체 어떻게 작업해야 할지 모를 때도 분명히 많이 발생한다. ^^

단순하게 생각하고, 덤벼들면 무조건 중간에 한번은 막힌다. ㅎㅎ

 

이번 포스팅은 바로 그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알듯하면서도 잘 안되고, 쉬우면서도 접근이 어려운 그런 형상을 한번 만들어가 보자.

 

그리고, 평면 사용하는 방법이 주된 내용이기 때문에 평면 사용에 대해서 관심 있게 봐야 한다.

 

솔리드웍스 모델링 팁, 기울어진 카운터보어 만드는 방법

 

 

00:15초 기준 작성하는 방법

02:50초 돌출과 회전을 이용한 모델링 방법

08:00초 돌추과 구멍가공 마법사를 이용한 모델링 방법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둬야 하는 사실은, 영상에서 보듯이 카운터 보어의 깊이 1mm에서 회전 컷의 작업과, 구멍가공 마법사의 작업의 시작의 기준으로 작업했다.

이것은 5도 기울어진 거리와 직선 거리는 분명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 오차를 없애고자 한 것이다.

실제 평행 1mm의 실제 거리 1mm이다.

 

하지만, 5도 기울어져 있는 중심과 중심의 거리는 표면적인 도면 상 거리는 1mm로 적용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거리 값은 1.00381~~~ 이렇게 값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천 분의 몇mm몇 mm 정도 오차가 발생해도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는 공정이라면, 대충 작업하고 넘어가면 되겠지만, 그 천 분의 몇 mm도 용납 못하는 곳이라면 상당히 짜증 나고 머리 아픈 작업이 될  수도 있다.

 

이번에 각기 다른(?) 작업의 유형으로 보여준 것도, 적절하게 평면들을 활용하면서 사용해야 되는 경우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조금 작업의 무리수를 두면서 평면을 이용한 내용도 포함시켰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