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의 위세가 잠시 주춤했던 지난 2020년 9월부터 시작한 RC카 전륜 서스펜션 모델링 및 조립품 연재가 모두 끝났다.
첫 시작은 항상 단순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공유하고, 한 사람이라도 이러한 작업적인 스킬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하는 바람으로 시작한다.
지금까지 10여 년, 캐드 기술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계획과 다짐을 통해 여러 프로젝트를 시작했지만, 먹고살아야 하는 입장에서 끝까지 완주하지 못하고 중간에 멈춰버린 것들이 너무 많았다.
이 연재 프로젝트도, 중간에 심각한 개인적인 아픔과 여러 상황들로 중간에 멈출까?? 취미에 가까운 이 블로그를 접을 까도 생각했지만, 역시 나 나를 기다리고 포스팅되는 내용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기에 계속할 수 있었다.
RC카 전륜 서스펜션의 최종 조립은, 기존에 생성한 하위 조립품을 최종적으로 하나의 완성된 조립품으로 만드는 과정을 담고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조립품으로 생성할 수도 있었지만, 서브 조립품의 기본적인 생성 방법과 여러 개의 조립품을 하나의 최종 조립품으로 만들면서 필요한 몇 가지 내용을 일려 주고 싶었다.
중간중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군데군데 배치해 놓고 숨은 그림 찾듯이 블로그와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사용자 스스로가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다.
솔리드웍스 - RC카 전륜 서스펜션 최종 조립품(Assembly) 동영상 따라 하기
01:30 하위 조립품 유연성 적용
12:35 스프링 구동을 위한 부품 연관 모델링
이 최종 조립품 생성 동영상에는 크게 두 개의 작업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하위 조립품을 가져와서 조립할 때, 상위 부품과 같이 동작해야 하는 경우에 필요한, "하위 조립품 유연성 설정" 설정하는 내용이다.
이 기능은 조립품에서 서브 조립품을 가져왔을 때 하나의 부품처럼 각 부품이 개별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개별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다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기본적인 조립으로 위치와 자세를 맞춘 후, 하위 조립품 유연성을 해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는 예전에 솔리드웍스로 스프링 구동에 관련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그 내용과 거의 동일하지만, 쇼크업소버 서브 조립품에서 생성하지 않고, 조립이 완성된 상태에서 별도로 만들었다는 것만 차이가 난다.
이것은 하나의 조립품에서는 조립품과 부품의 연관성이 연결되는데, 이것이 하위 조립품에서 작성된 연관성은 주 조립품에서 연관이 끊어지는 불상사가 있어서 그렇다.
그리고, 기존에 작성한 내용이나 온라인 상에 올라와 있는 스프링 구동은 동일한 피치를 가지고 있는 스프링을 가지고 구동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지만, 이번에는 가변 피치 스프링(볼펜 스프링과 같은)을 이용해서 구동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ㅎㅎㅎ
그렇다고, 가변 피치 스프링 자체가 구동되는 것은 아니고, 가변 피치는 그냥 장식품이고, 실제 동일 피치에 해당하는 부분만 실제 구동되는 형식이다. ㅎㅎㅎ
영상에서 부품 모델링할 때의 컴퓨터 속도와 이렇게 많은(?) 부품을 가지고 전체 조립품을 생성할 때, 컴퓨터 속도가 많이 많이 느리다는 것이 확실하게 느껴지실 것이다.ㅠㅠ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데스크톱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사무용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단순 모델링만 하는 경우라면, 비싸든 싸든 큰 차이를 못 느끼지만, 부품이 50개 이상되는 조립품을 다뤄야 하는 경우 조금 좋은 컴퓨터를 추천한다.
솔리드웍스 스프링 구동(애니메이션) 따라하기
솔리드웍스에서 스프링(코일)을 모델링할 수 있는 방법은 보편적으로 2가지 방법을 주로 이용한다. 하나는 나선형 곡선과 스윕으로 형상을 모델링하는 방법과 경로와 단면을 가지고 있는 스윕
esajin.kr
참고 도면 및 제공 부품 다운로드
제공 부품 중에서 P01 M3x12 육각렌치 볼트는 이미 기본 구조 조립품 생성 포스팅에서 제공한 부품이기 때문에 앞에 받아 놓은 부품이 있다면 그 부품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면상에 스프링 스펙에서 8회전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스윕을 통해서 스프링을 모델링할 때는 6회전으로 해야 하며, 가변 피치가 적용되는 부분에서 각 1회전이 있기 때문에 도면상에서는 8회전으로 표기한 것이다.
이것으로, 지난 2020년 9월 4일부터 시작한 RC카 전륜 서스펜션 모델링 및 조립품 전 과정 따라 하기 연재가 끝이 났다.
예정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한두 개의 모델링 연습으로 끝나는 공부보다는 지금까지 와 조금 다른 스케일로 처음부터 끝까지 연습해보는 것도 정말 좋을 것을 같다.
모두들 아시는 것과 같이 내가 만드는 콘텐츠에는 별도의 음성 설명 없이 화면을 통한 스스로 익히고, 느끼면서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내가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다.
다음에는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진행합니다.ㅋ
무엇일까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