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Etc3D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 구동부 부분 조립품 (Drive sub Ass'y)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21. 1. 1.

RC카 전륜 서스펜션 (Front Suspension) -  구동부 부분 조립품 (Drive sub Ass'y) 작성 따라 하기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부품, 모델링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 공개

 

 

이번 시간에는 구동부에 해당하는 조향 허브, 드라이브 샤프트, 휠, 타이어 및 각종 부품 등 지금까지 모델링한 부품을 조립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지난번, 구조 부분 조립품(Structure sub Ass'y)과 같이 조립품 자체는 크게 어려운 것 없이 기존의 부품을 가져와서 조립 메이트만 수행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진행한다.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 구조 부분 조립품 (Structure Sub Ass'y)

RC카 전륜 서스펜션 (Front Suspension) - 구조 부분 조립품 (Structure Sub Ass'y) 작성 따라하기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부품, 모델링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 공개 이전에 힌지 핀

esajin.kr

 

다만, 이번 시간에는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조립품 내에서 새로운 하위 조립을 생성하는 과정을 약간 담고 있으며, 조립품에서 생성된 부품이나,  조립품을 관리하는 방법을 아주 간단하게 영상으로 보인다.

두 눈 끄게 뜨고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ㅋ

 

 

 

구동부, 즉 유니버설 조인터를 통해 들어오는 동력의 힘을 샤프트 -> 휠 -> 타이어로 전달하여 실제 움직일 수 있도록 출력되는 최종단계의 아세이(Ass'y)이다.

 

이 구동부 부분 조립품은 좌측과 우측으로 나눠져 있어야 하는데, 기본적인 부품은 좌우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조향 허브(Hub Carrier)는 좌/우가 다른 부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재 블로그를 시작할 초기에 좌/우 측판(Side Plate L/R) 대칭 복사에서 조립품에서 대칭 복사하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부분 조립품 같은 경우에는 이와 같이 조립품에서 대칭 복사를 수행하면, 부분 조립품의 모든 부품들이 별도의 개별 부품으로 만들어져 버리기 때문에, 추후 BOM 산출 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불필요한 부품의 수량이 많아져 관리에 많은 약영향을 끼치 게 될 것이다.

 

 

 

[솔리드웍스 모델링]RC카 전륜 서스펜션 - 우측 측판(Side Plate R), 대칭 부품 작성 방법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부품, 모델링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 공개 지난 포스팅부터 시작한 RC카용 전륜 서스펜션 (Front Suspension) 모델링 따라 하기 시리즈 중에서 두 번

esajin.kr

 

그래서, 이번 강좌에서는 동일 부품은 그대로 이용하고, 좌우 변경되는 조향 허브만 별도로 해서 각각의 부분 조리품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솔리드웍스 - 휠(Wheel) 모델링구동부 부분 조립품(Drive sub Ass'y) 동영상 따라 하기

 

 

09:09초부터 조립품에서 하위 조립품 생성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하위 조립품은 처음부터 부분 조립품 생성이 어려운 경우, 일차적으로 메인 조립품을 생성한 후, 차후에 별도의 부분 조립품으로 변경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솔리드웍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조립품 생성 기능이다.

 

다량의 부품이 필요하고, 모듈 형식으로 동일한 부품들이 사용되어야 되는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또한,  01:30초 와 11:50초부터는 메이트와 함께 복사를 이용한 동일한 부품을 조립 구속과 함께 복사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참고해서 적절하게 활용하면 다량의 동일한 부품을 손쉽게 조립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도면 및 구매 부품(공유 부품) 다운로드

구동부 구매 부품 솔리드웍스 2017.zip
0.72MB
구동부 구매 부품 STEP호환 파일.zip
0.06MB

 

제공하는 부품들 중에서 니들 롤러 베어링은 규격제품이 아니다.

규격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백방으로 규격 데이터 또는 생산자 규격을 찾았지만, 끝내 찾지 못하고, 단순히 흉내만 낸 모델링 데이터이다.

이 블로그를 토대로 연습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혹시나, 지금까지 모델링한 도면과 호환이 가능한 규격 데이터나 생산자 규격 데이터가 있으면 공유해 줬으면 좋겠다.

 

 

처음부터 규격 베어링은 사용하려고 했지만,  그러게 되면, 모든 도면을 베어링에 맞게 다시 수정해야 함에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아 그냥 연습용으로만 만든 것이다.^^

 

우리가 동력(뭔가를 움직이게 하는 장치) 계열 장치 또는 장비를 설계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것이 해당 장비, 장치가 움직이기 위해서 필요한 힘을 먼저 계산한다.

그리고, 그에 맞는 축(샤프트)의 직경이 결정되고, 베어링, 커버, 하우징(구조) 순으로 설계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미 도면 생성까지 끝난 설계물이 중간에 베어링의 변경은 처음부터 설계를 다시 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설계 초기에 토크와 베어링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요즘, 기능사나 산업기사, 기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단순히 문제만 따라 알려주고 가르쳐 주는 데로 암기 숙달보다는 해당 문제가 어떤 일을 하는 것 인지를 파악하고, 원리를 이해하면 훨씬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ㅎㅎ

 

 

2020년 개 빡치는 한 해가 어제로 끝이 났다.ㅋ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오늘, 작년과 사정은 별반 달라지는 것은 없지만, 새로운 희망과 마음으로 또 다른 새로운 하루를 시작해본다.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블로그 구독 여러분, 유튜브 구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