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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 구조 부분 조립품 (Structure Sub Ass'y)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20. 11. 29.

RC카 전륜 서스펜션 (Front Suspension) - 구조 부분 조립품 (Structure Sub Ass'y) 작성 따라하기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 RC카 전륜 서스펜션 부품, 모델링부터 조립까지 전 과정 공개

 

 

이전에 힌지 핀 및 클립 모델링 방법을 포스팅하면서, 예고한 내용과 같이 이번 시간에는 지금까지 모델링한 부품과 공용부품(구매품)을 이용하여 부분 조립품(Sub Assembly)를 작성하는 방법 내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어셈블리(Ass'y, Assembly)는 모든 3D캐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모듈이고, 파트 모델링에 비하면, 어렵거나 난해한 기능은 거의 없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만들어진 부품을  조립 구속을 이용해서 조립품을 구성하는 것이 솔직히 주된 내용이다.

뭐.. 겉모습만 보면 그렇다.ㅎㅎ

이곳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이나, 여타 3D캐드를 이용해서 모델링 강좌를 포스팅하는 블로그나 동영상을 통한 강좌에서는 위와 같은 이유(?)로 많이 포스팅 순위에서 많이 밀리거나 에초에 없는 듯한 느낌으로 취급되어지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솔직히 실무/실제 직무에서는 어셈블리는 모든 3D캐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이다.

 

지금 연재되고 있는 서스펜션 모델링 따라에서도 부품 모델링 위주로 포스팅되고 있지만,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무언가를 만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는 지금까지 한 것 처럼 부품을 먼저 모델링하고 조립품을 생성한다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작업은 어셈블리에서 레이아웃을 먼저 지정 한 후, 조립품에서 부품을 작성하고, 부품과 부품을 토대로 새로운 부품을 작성해 가는 방법을 주로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즉, 탑다운(Top-Down)방식의 작업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립품이 기준이 된 상태에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조립품이지만, 이번 RC카 전륜 서스펜션(Front Suspension) 구조 부분 조립품(Structure Sub Ass'y)에서도 조립품의 진정한 진면목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부품을 가져와서 조립 메이트를 이용해서 조립품을 작성해 가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전 포스터 자료에서 몇몇번 탑다운 형식의 내용을 다루고는 있지만, 완전하게 조립품의 진면목을 다룬것이 아니지만, 조금씩 참고하면 실제 업무에서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솔리드웍스 스프링 구동(애니메이션) 따라하기

솔리드웍스에서 스프링(코일)을 모델링할 수 있는 방법은 보편적으로 2가지 방법을 주로 이용한다. 하나는 나선형 곡선과 스윕으로 형상을 모델링하는 방법과 경로와 단면을 가지고 있는 스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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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 Top-Down(탑다운, 하향식) 설계 방법 동영상 강좌 - 멀티바디 기법

아마. 오늘 이 포스팅 내용이 2017년도 마지막 포스터 내용인 것 같다.하하 2017년이 시작하고, 으쌰으쌰 했던게 어제께 같은데, 벌써 365일중 361일이 지나가 버렸다. 정말 정신없이 열심히 한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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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지만, 그렇다고 아무 생각없이 작업할 수 없는 조립품 작성 방법에 대해서 지금까지 모델링한 부품과 제공하는 구매품을 이용해서 조립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 구조 부분 조립품 (Structure Sub Ass'y) 생성과정 동영상 따라하기

 

일반적으로 조립품은 조립 구속(메이트)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조립품 생성은 솔직히 어려운 것이 없다.

 

 

참고 도면 및 다운로드

서스펜션 구조 부분 조립.PDF
0.35MB
구조 부분 조립 구매품.zip
0.38MB

구매품은 솔리드웍스 파일과 STEP파일로 되어져 있기 때문에, 필요한 파일을 이용하면 된다. 현재 포스팅의 기준이 솔리드웍스라고 꼭 솔리드웍스만 고집할 필요는 없으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도 충분히 작업할 수 있다.

 

이것으로 RC카 전륜 서스펜션의 뼈대가 되는 구조 부분 조립품 구성이 완료 되었다.

 

조립품을 구성하는데, 진짜 부품이 조립되는 것 처럼 조립을 구성할 필요는 없지만, 실제 조립과 비슷하게 조립 메이트를 사용해본다면, 부품의 조립과정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다.

그리고, 모델링한 부품이 실제 조립이 가능한지 불가능하지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참고, 소프트웨어 상에서는 조립이 되지만, 실제 조립되지 않는 경우도 발행하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다음 시간부터는 구동부(바퀴)를 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품을 모델링한다.

구조를 담당하는 부분은 어떻게 보면 모델링이 참 쉬운 축에 속하는 편이다.ㅎㅎㅎ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1

  • ABJ 2021.08.26 16:28

    인벤터로 작업하고 있습니다만.. 인벤터가 문제인건지 좌우 대칭인 부품들을 미러로 대칭복사하여 구속하게되면 한쪽만 간섭이 생긴다고 뜨네요 ..일단 간섭 무시하고 조립을 하였습니다.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는 모델링이라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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