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하기-ivngwc 2011-04 동영상


지난 달에 이어, 이번에도 인벤터 월드컵 ivngwc 도면을 이용해서 솔리드웍스로 모델링하는 방법을 유튜브에 게시한다.


솔직히,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이나, 여타 다른 블로그에서도 비슷하게 따라하기 등과 같은 튜토리얼 강좌 포스팅을 많이 한다.

이런 도면을 가지고, 단순히 완성된 도면을 보고 그대로 모방하는 작업으로는 "실무에 정말 도움이 된다." 라는 말은 못하겠다.


다만, 새로운 모델링 방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스킬을 익힐 수 있도록 연구하는 자세로 포스팅 내용을 보면 될 것이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작업에는 정석이라는 것은 없다. 

어떤 형상이던,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이러한 도면과 작업방법을 보고 파악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번에 같이 따라해 볼 도면은 IVNGWC 2011-04 도면으로, Forging part라는 단조 부품 형상에 대한 도면자료이다.


이 도면의 출처가 독일 사람이 만든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도면도 대부분 1각법 도면으로 되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이 3각 정투상법으로 대부분 공부해온 분들은 처음에는 조금 이질적인 느낌을 주는 도면이지만, 계속 보면 익숙해진다.


단순히 도면만 봤을 때는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막상 작업하다보면, "어... 이런 부분은 어떻게 처리하지?" 라는 부분이 두어군데 있지만, 나름의 융통성과 빠른 결단력으로 그런 부분을 해결하는 능력도 같이 길러봤으면 좋겠다.


이번 작업 동영상에는 크게 3가지 작업에 중점을 두었다.

첫번째는 바디 대칭복사하는 방법, 

※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대칭복사를 염두해두고 작업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이번에는 처음부터 대칭복사를 염두해두고 작업을 했다.


두번째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평면을 기준으로 구배을 주는 방법과 모깎기(필렛, Fillet)적용을 위한 작업 순서 변경.

※ 구배는 거의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시간될 때 자주 연습해 놓으면, 두고 두고 쓰일 때가 많을 것이다.

※ 작업 순서의 변경은 파라메트릭 3D캐드의 기본 기능으로, 무엇을 먼저하고 나중에 하는 냐에 따라 성공적인 적용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 해 두자.


세번째는 솔리드웍스의 직접편집 기능을 이용한 멀티 바디 작업.

※ 반복적인 작업을 손쉽게(?) 작업하는 방법을 같이 고민해 볼 수 있도로 한번 마련해 봤다.


이런 부분을 참고해서 모델링 따라하기를 천천히 같이 해보면, 전반적인 작업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도면 다운로드

IVNGWC 2011-04.pdf


모델링 파일 (솔리드웍스 2017 & STEP) 다운로드

IVNGWC 2011-04.zip



IVNGWC 2011-04 도면 모델링 따라하기 - 솔리드웍스



플레이 타임이 다른 따라하기 보다는 조금 더 걸린다.

그리고, 중간 중간 버벅(?) 그리는 모습도 보이는데,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에 포스팅 되는 동영상 따라하기는 직접 도면을 보면서 하는 것이라, 진행이 매끄럽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ㅎ


솔리드웍스를 이용해서 따라하기를 만들었지만, 솔리드웍스 뿐만 아니라, 인벤터, 카티아, UG-NX등과 같은 3D캐드에서도 동일(?)하기 때문에 다양한 플렛폼에서 같이 연습해보면 좋을 것이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