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도면 작성 팁 - 구멍 속성 표시기 마음대로 수정하기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구멍 치수기입 방법)

솔리드웍스, 인벤터, 카티아 등과 같은 파라메트릭 3D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 중에 하나가, 부품(파트, Part) 또는 조립품(어셈블리, Assembly, Ass'y)를 자동화 되고, 편리한 기능으로 신속하게 도면으로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에 이러한 비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타이틀


일반적으로 각 분야별로 도면을 작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비슷하다.

하지만, 고유의 분야에 따라 각종 도면 기호나 지시 주서는 다르게 적용되고 활용 될 것이다.

하물며, 같은 직종에서도 동일하지만, 세세하게 도면 주서 표기법은 각 회사의 요구 사항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내용이 바로, 솔리드웍스에서 도면을 작성할 때 많이 사용되는 구멍 속성 표시기를 이용할 경우, 나타나는 각종 기호를 소속된 환경에 맞게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본다.


도면 작성에서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선형치수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특별한 기교없이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구멍에 관련한 치수는 특히, 기계관련 분야에서의 구멍이 단순한 구멍이 아니라, 종류도 여러가지로 나눠져 있고, 각각의 구멍을 가공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도면 작성 시, 해당 구멍에 대한 정보를 제도할 때 적절하게 잘 표기해 줘야, 도면을 참고하시는 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고, 욕도 덜 얻어 먹는다.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기존 도면

솔리드웍스 도면에서 작성된 구멍에 구멍 속성 표시기에 의해서 적용된 구멍 치수기입 형태이다.

실제 직무를 수행하시는 분들은 딱 봐도, "이거 이렇게 기입하면 안되는데?" 라는 말을 바로 할 것이다.


그렇다. 위 그림과 같은 도면에서 구멍 치수를 기입해 놓으면, 불필요한 정보도 많고, 지금까지 봐왔던 정보와 달라 다시 이해해야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3D도면이 3D도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D캐드로 변환해서 도면 수정을 해야 할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해 진다.


모든 회사가 3D캐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2D캐드도 같이 활용하고 있는 회사들도 많고, 협업등 이해관계에 따라서 도면교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만 생각하고 도면을 작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번호 순서대로, 구멍의 유형과 정보를 해석한다면,

1번, 카운터보어 구멍으로, 지름 11mm 드릴로 관통시키고, 카운터보어는 지름 17.5mm로 10mm 깊이로 가공한다.

2번, 카운터싱크 구멍으로,  지름 9mm 드릴로 관통시키고, 가우터싱킹은 지름 17.5mm로 92도 각도로 가공한다.

3번, 일반 드릴 구멍으로, 지름 9mm 드릴로 관통시켜 가공한다.

4번, 일반 드릴 구멍으로, 지름 9mm 드릴로 14mm 깊이로 가공한다.

5번, 직선 탭 구멍으로, 지름 8.5mm 탭 드릴로 27.5mm 만큼 선 가공하고, M10 탭으로 20mm 깊이만큼 가공한다.

6번, 직전 탭 구멍으로, 지름 8.5mm 탭 드릴로 관통시키고, M10에 1.25mm 피치의 탭으로 관통 가공하라는 소리다.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정보로 해석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정보도 있고, 다른 CAD와 호환시 문제가 되기 때문에 calloutformat.txt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구멍 속성 표시기를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고, 수 많은 구멍을 일일이 일반적인 치수기입 방법으로 적용하거나 수정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ㅠㅠ



calloutformat.txt파일 경로 찾기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파일 위치


우선, 구멍 속성 표시기를 통해서 나타나는 정보가 담겨 있는 파일을 찾아야 한다.

인벤터 같은 경우는 엑셀파일로 되어져 있지만, 솔리드웍스는 단순한 txt파일로 되어져 있는 calloutformat.txt 파일이다.

파일이 위치한 경로는 C:\Program Files\SOLIDWORKS Corp\SOLIDWORKS\lang\korean 폴더안에서 calloutformat.txt를 찾으면 된다.

※ 솔리드웍스가 설치된 경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경로는 같다. (솔리드웍스 2017 기준)



calloutformat.txt파일 확인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내용


calloutformat.txt를 더블 클릭해서 메모장으로 파일 오픈하며, 첫 부분을 제외하고 죄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위 내용은 구멍가공 마법사에 의해서 생성된 구멍에 대한 정보를 구멍 속성 표시기에 의해서 기입될 속성들이다.


calloutformat파일 코드 속성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본다면, <대문자>로 되어져 있는 속성은 구멍 속성의 기호를 담당하고 있고, <소문자>는 구멍의 각종 치수를 담당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실무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호를 담당하는 <대문자>만 변경하면 된다.


<MOD-DIAM> : Ø 표시로 지름을 나타내는 기호 코드, 이 기호는 손대지 않는다.


<HOLE-SPOT> : 카운터보어 표시 기호 코드 


<HOLE-SINK> : 카운터싱크 표시 기호 코드


<HOLE-DEPTH> : 구멍 깊이 표시 기호 코드

<hw-thru> : "관통" 텍스트 출력 코드,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관통"이라는 한글이 아닌 다른 문자로 표시할 때 변경하면 된다.


사용자가 업무에 맞게 변경하려면, 위 코드 <HOLE-SPOT>, <HOLE-SINK>, <HOLE-DEPTH>, <hw-thru> 등 4개 정도만 알맞게 수정하면 된다.


일반/카운터보우/카운터싱크 속성 코드 수정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찾기


① 변경하고자 하는 속성 코드를 먼저 선택한다.

② Ctrl + H를 눌러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바꿀 내용에 변경하고자 하는 문자를 기입한다.

③ 파일내 동일 코드를 한번에 다 바꿀려면, 모두 바꾸기를 선택하고, 구멍 속성별로 별도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바꾸기를 눌러서 하나씩 변경하면 된다.


찾기 (Ctrl + F)를 이용해서 찾으셔도 되겠지만, 파일내에 있는 속성들이 규격과 구멍종류에 맞게 별도로 되어져 있기 때문에 일일이 찾아가면서 변경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어차피, 어떤 구멍 규격을 이용하던, 국내/외 도면 표기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바꾸기(Ctrl + H)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할 것이다.^^  


이렇게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속성 코드를 변경하면 된다.



참고로, 각 구멍별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면 표기법을 살짝 알아보자.


도면 표시 약자

관통 기호 : THRU, DRILL THRU, D/R THRU, HOLD 등 

깊이 기호 : DP

탭 깊이 기호 : TAP DP, DP

카운터보어 기호 : C'B, C/B

카운터싱크 기호 : C'S, C/S


위 내용은 통상적으로 회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면 영문 약어이며, 회사들 마다, 공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지만,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간단하게 도면 표시법 알아보자.


카운터보어는 

Ø11 DRILL THRU

C/B Ø17.5 DP10

또는

Ø11 THRU

Ø17.5 C'B DP10

등 으로 표시될 수 있다.


솔리드웍스에서 카운터싱크는, 깊이 입력부분이 없고, 싱크 직경 기준으로 각도가 지정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표준 도면 표기법과는 조금 다르다.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로 사용하는 경우

Ø9 THRU

C/S Ø17.5 x 92˚

또는

Ø9 THRU

Ø17.5 C'S 92˚

등 으로 표기한다.


일반 관통 구멍 표기는 Ø10 THRU 또는 Ø11 DRILL THRU 등 으로 표기한다.

그리고, 깊이 있는 일반 구멍 표기는  Ø10 DP14 로 주로 표기한다.


관통 탭(TAP) 구멍 도면 표기는 M10 THRU 으로 표기한다.

깊이가 있는 탭(TAP) 구멍 도면 표기는 M10 TAP DP20 또는 M10 DP20 으로 표시할 수 있다.

나사의 피치는 일반적인 보통나사인 경우는 피치를 표기하지 않지만, 가는나사나 특수한 경우 M10x1.25 로 피치를 표기할 수 있다.



탭 구멍 속성 코드 수정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탭 위치


탭 구멍은 앞에서 진행했던, 다른 구멍과 달리, 단순하게 코드 내용만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보통 탭 구멍(직선 탭) 도면 표시법에서는 탭 드릴(탭 가공 하기 전, 선행으로 드릴 구멍 작성)은 표시하지 않지만,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는 이 탭 드릴에 대한 정보도 표기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제거해야 한다.


① 모든 규격에서 직선 탭 속성은 "TAPPED HOLES"에 존재한다. Ctrl + F로 찾을 수 있다.

② <MOD-DIAM> <hw-tapdrldia> ~~~~~ 되어진 부분이 탭 드릴 정보를 나타내는 속성 코드

③ <hw-threaddesc> - 6H ~~~~ 되어진 부분이 직선 탭 정보를 나태내는 속성 코드이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MOD-DIAM> <hw-tapdrldia> ~~~~;\ 까지 지우고, <hw-threaddesc> TAP DP ~~~~ 로 변경해주면 끝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탭 구멍의 생성 조건이 크게 3개가 있다.

첫번째가 탭과 드릴이 깊이가 있는 경우, 두번째가 탭과 드릴이 모두 관통인 경우, 세번째가 탭은 깊이가 있고 드릴이 관통인 경우 이렇게 3가지의 유형을 전부 수정해야 한다.


첫번째, 탭과 드릴이 깊이가 있는 경우 (KS규격 기준)

TAP-BLIND=<MOD-DIAM> <hw-tapdrldia> <HOLE-DEPTH> <hw-tapdrldepth>;\

    <hw-threaddesc> - 6H <HOLE-DEPTH> <hw-threaddepth>


를  TAP-BLIND=<hw-threaddesc> TAP DP<hw-threaddepth> 로 변경한다.


두번째, 탭과 드릴이 모두 관통인 경우 (KS규격 기준)

TAP-THRU(tt)=<MOD-DIAM> <hw-thrutapdrldia> <hw-thru>;\

    <hw-threaddesc> - 6H <hw-thru>


를 TAP-THRU(tt)=<hw-threaddesc> THRU 로 변경한다.


세번째, 탭은 깊이가 있고 드릴이 관통인 경우 (KS규격 기준)

TAP-DRILLTHRU=<MOD-DIAM> <hw-tapdrldia> <hw-thru>;\

    <hw-threaddesc> - 6H <HOLE-DEPTH> <hw-threaddepth>


를 TAP-DRILLTHRU=<hw-threaddesc> TAP DP<hw-threaddepth>, DRILL THRU 로 변경한다.


이외에도, 탭 구멍에 카운터싱크가 있는 경우에 대한 속성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서 수정해야 하며, 해당 속성 뒤에 줄 바꿈된 추가 정보가 있다면, " ;\ " 표기 해 넣어야지만, 줄 바꿈 된다. 

그리고, 각 규격에 대한 탭 구멍의 정보도 조금씩 틀리기 때문에 직접 확인하면서 수정을 해야 하지만, KS규격만 이용한다면, 그것만 변경하면 된다.


calloutformat.txt 파일 다운로드

calloutformat.txt


위 파일을 다운받아, 해당 폴더에 복사해 넣으시면, 특별하게 수정할 것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저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수정해 놓은 것이고, 모든 규격이 제대로 변경되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시고, 수정할 부분은 수정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구멍에 관련한 표기법은 회사들마다 조금씩 틀리기 때문에 조건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모든 수정이 끝났다면, 저장 한 후, 솔리드웍스를 실행시켜 도면에서 구멍 속성 표시기를 이용하여 치수기입하면, 변경된 사항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장할 때, 윈도우 보안 설정으로 바로 저장할 수 없는 경우, 바탕화면에 저장했다가, 해당 폴더로 복사, 붙여넣기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수정 전, 원본 파일은 필수로 백업해두는 습관적인 일상은 필히 필요하다.ㅋ



참고로, 

솔리드웍스 도면에서 구멍 속성 표시기로 치수를 생성하고자 한다면, 파트 모델링 할 때 구멍가공 마법사를 이용해서 구멍을 생성해야 한다.


솔리드웍스 구멍가공 마법사


이런 구멍을 돌출 컷이나 회전 컷으로 작성하면, 구멍 속성 표시기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인 치수기입 방법으로 치수를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구멍관련 치수기입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평면(구멍이 위로 보이는 방향)에 기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까지, 솔리드웍스 구멍 속성 표시기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봤다.

크게 어렵지는 않은 데, 모르면 손발이 고생해야 하는 부분이라, 지금까지 일일이 수정했던 분이라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거나 제공하는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글로 표시되기를 원한다면, 위 내용에서 영문으로 된 부분을 전부 한글로 변경하면 한글로 나타난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