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W3D 홀(Hole, 구멍) 기본 기능 - 일반 홀 작성


ZW3D 엔지니어링 기능에 포함되어져 있는 홀(Hole, 구멍) 작성 기능에 대해서 이번 시간 간단하게 한번 알아보자.


홀 또는 구멍이라는 피쳐 생성 기능은 거의 모든 3D캐드에서 기본적으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내용으로, ZW3D 역시 명령에 대한 명칭은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여타 다른 캐드와 거의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비슷한 여러개의 기능과 옵션이 복합적으로 존재하고 있어, 조금은 분답스러운 면은 보이고 있지만, 운영과 사용하는 부분에서는 큰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


엔지니어링 관련한 3D 부품 모델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구멍(홀, Hole)이기 때문에, 우선 간단하게 어떻게 적용되고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홀 작성 - 종류 및 위치

홀 피쳐는 대부분 3D캐드 소프트웨어에서는 작성 피쳐 분야에 존재하지만, ZW3D는 피쳐 편집 기능에 명령이 존재하고 있다. 


① 형상 메뉴 -> 엔지니어링 기능 -> 홀 명령을 실행한다.

② 구멍 종류 선택, ZW3D에서는 기본적으로 3개의 구멍형태를 제공한다.

- 왼쪽에 있는 구멍은 일반 구멍으로 단순한 드릴링 구멍을 작성할 때 사용한다.

- 중간에 있는 구멍은 여유 구멍으로 채결(나사)을 위한 구멍으로 볼트 규격이 정의되면, 규격에 맞게 구멍 크기가 자동으로 변경되어지는 구멍이다.

이것은 기업체 또는 해당 작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볼트의 종류와 크기를 어느정도 알고 있는 경우에 편리하며, 규격 데이터 북을 찾아가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큰 도움이 안되며, 일반 구멍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오른쪽에 있는 구멍은 탭 구멍으로, 규격 나사 구멍을 작성할 때 사용한다.

 

③ 구멍 위치는 구멍이 위치할 장소를 결정한다.

- 기본적으로는 3차원 스케치(?)상태로 생성된 형상의 모든 면에 위치가 설정된다.

이곳에서 일차적으로 위치를 설정할 수 있지만, 좌표가 아닌 정확한 위치에 구멍을 작성할 경우, 바로 면을 선택하면 안된다.


홀 작성 - 정확한 위치 지정

앞에서 본 내용과 같이 위치에서 직접적으로 면을 선택하는 경우, 정확하게 구멍이 위치할 곳을 정의할 수 없다.

그래서,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구멍을 위치시키기 위해서는 별도의 옵션으로 위치를 결정해야 한다.


① 위치 입력창 옆에 있는 하위 옵션 탭을 클릭한다.

② 나타나는 위치점 옵션 창에서 위치를 구속할 구속 조건을 선택한다.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옵션은 곡률 중심, 스케치 등으로 많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곡률 중심 : 구멍이 위치할 원호의 가장자리 선분을 선택하여 구멍을 위치시킨다. 일반적으로는 동심구속이라 생각하면 된다.

- 스케치 : 구멍을 위치할 곳을 직접 스케치 하여 구멍을 생성할 때 사용한다. 사용하는 방법은 솔리드웍스 구멍의 위치와 거의 흡사하다.



홀 작성 - 곡률 중심 위치 설정 방법

구멍 위치점을 곡률 중심으로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구멍의 위치점 선택을 묻는다.

① 곡선에서 동심될 원호의 가장자리 선을 선택한다.

② 확인을 클릭하여 위치 설정을 완료한다.


홀 작성 - 홀 배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홀 배치는 위치와는 또 다른 기능으로, 홀 위치에서 결정된 구멍의 시작면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① 홀 배치 면을 형상이 가지고 있는 면을 선택하면, 위치에 설정된 구멍이 선택된 면으로 변경된다.

※ 홀 배치 면은 먼저 위치된 구멍에만 적용이되며, 면 선택 이후, 위치되는 구멍은 해당 면에 위치한다.ㅠㅠ


홀 작성 - 홀 배치(방향)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홀 배치 방향은 면에 기준하면서 구멍이 진행하는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


① 방향을 가지고 있는 모서리 선이나 스케치 선분을 선택하면, 선택된 선분의 방향으로 구멍의 방향이 결정된다.


※ 개인적으로 홀 배치의 존재 이유를 모르겠다.

기본적으로, 위치에서 구멍이 위치할 면의 위치에 구속을 정의할 수 있으며, 동일한 구멍 조건으로 원하는 면에 여러개의 구멍을 한번에 작성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을 두고 이와 같은 비슷하다면 비슷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할 이유가 전혀없어 보이는 기능이다.


물론 방향 백터가 필요한 특별한 경우도 있기는 하겠지만,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극히 사용할 필요가 없는 기능으로 여겨진다.



홀 작성 - 홀 규격(구멍 종류)

홀 규격에서는 생성할 구멍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타 3D캐드에서는 초반에 구멍의 종류를 먼저 선택하지만, ZW3D에서는 옵션 순서로 본다면, 제일 마지막 쯤에 구멍의 종류를 선택한다.


구멍의 종류는 단순형, 테이퍼형, 카운터-보우, 카운터-싱크, 스폿-페이스가 있으며, 단순형과 카운터-보우가 일반적으로는 많이 사용되는 구멍이다.

단순형은 일반 드릴 구멍으로 사용자가 정하는 직경과 깊이를 지정하여 구멍을 작성한다.

카운터-보우는 드릴 구멍과 카운터보우 구멍으로 통상적으로 자리파기 구멍을 작성한다.


홀 작성 - 구멍 스팩 지정

홀 규격에서 구멍의 종류를 선택하면, 스팩에서 구멍의 크기를 지정한다.


① 홀 규격에서 구멍 종류 선택

② 스팩에서 구멍 종류에 따른 크기 값을 미리보기 이미지의 변수에 맞게 값을 지정한다.

※ 끝점 옵션은 드릴 끝날의 형태를 결정하는 옵션이다

원뿔, 평탄, 관통 3개의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유한 깊이 값을 가지고 있는 구멍은 원뿔, 구멍이 지정면 까지 인 경우, 평탄을 선택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관통 구멍은 관통을 선택하여 표현할 한다.

원뿔은 팁 각도를 지정할 수 있으며, 평탄과 관통은 별도의 팁 각도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 드릴 끝이 평탄하고 깊이 값을 입력해야 하는 엔드밀과 같은 형상은 끝점을 원뿔로 하고, 팁 각도를 180도로 변경해서 사용해야 된다.



ZW3D에서 지원하는 구멍(홀, Hole)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ZW3D 홀은 다른 3D캐드와 비슷하지만, 한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보인다.

그것은 동일한 구멍 형식과 스팩은 한번에 여러 위치(면의 위치 또는 방향이 다른 면)에 직접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굉장히 유연하게 지원하고 있는 같다. 

물론 솔리드웍스에서도 비슷하게 지원하지만, 위치를 지정하는 부분에서 조금은 불편함이 있지만, ZW3D는 조금더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위치를 지정하는데, 지정 순서가 필요하다는 단점은 앞으로 보완되었으면 좋을 부분인 것 같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