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5 - 회전 피쳐 모델링


이번 5회차 솔리드웍스 무작정 따라하기 동영상 강좌는 앞에서 무수하게 많이 사용한 돌출과 함께 피쳐 생성 명령으로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솔리드웍스 회전 피쳐를 이용하여 객체를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회전 피쳐는 단면과 축을 같이 가지고 있는 상태로 스케치가 이루어져야 하며, 돌출로 표현하기 어렵거나, 할 수 없는 피쳐를 작성할 때 주로 사용한다.


가장 쉽게 선반으로 가공되어지는 형상을 표현한다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돌출 같은 경우는, 거의 모든 형상에 기본 필수로 사용되어지는 기능이라면, 회전은 컵, 풀리, 축과 같은 형상을 모델링 할 때 사용하는데, 축과 같은 형상은 돌출로도 모델링이 가능하지만, 하나 이상의 스케치가 필요하고, 그에 따라 많은 피쳐리스트가 생성 됨으로, 가능하면 하나의 스케치로 작성될 수 있는 회전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회전 피쳐는 회전 피쳐로 모델링되어지는 독립 형상과 다른 생성 피쳐와 같이 모델링 될 수 있는 복합 형상으로 각각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무작정 따라하기 4 - 회전 피쳐 연습도면.pdf


※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블로그에 제공되어지는 모든 도면은 인벤터 또는 솔리드웍스등과 같은 3D캐드에서 작성된 도면만 제공한다.



솔리드워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 도면 작성 동영상 강좌




회전 피쳐를 위한 스케치의 순서는 제일 먼저 축이 될 선분(직선)을 먼저 원점기준으로 작성하고, 형상의 1/4단면에 해당하는 단면 영역을 스케치 한다.


여기서, 축이 되는 선분은 보조선(중심선)으로 변경하거나 작성해 놓으면, 치수 구속할 때 반지름이 아닌 지름(대칭 치수)으로 구속할 수 있으며, 하나의 단면과 하나의 보조선(중심선)으로 이루진 경우, 별도의 선택없이 바로 형상을 모델링 할 수 있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