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W3D 스케치 작성 및 구속조건 부여 간단히 알아보기

또 오랫만에 기술강좌 포스팅을 하는 것 같다.ㅠㅠ


뭐가 그리 바쁜지..ㅠㅠ 나이가 먹으면 먹을 수록 이상하게 조금만 바빠도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는 것이 참 곤욕스럽다.

다른 사람들은 연륜이 쌓일 수록 여유가 생기는데 나는 반대가 되는 것 같다.ㅎㅎ



앞에 두 번의 ZW3D에 대한 소개와 설치 방법에, 이어 이번 강좌는 ZW3D를 통해 모델링 하기 위해서 무조건 거쳐야 하는 스케치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자.


ZW3D의 스케치는 다른 3D캐드와 동일하게 파라메트릭 모델링 방식을 체택 하고 있어, 솔리드웍스나 인벤터, 카티아, UG-nx 등과 같이 모델을 위해서는 스케치가 우선으로 필요하다.


다른 3D캐드를 조금이라도 사용할 줄 아시는 분이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되는지 암담할 수 있지만, 크게 어려운 것은 없을 것이다.


새 부품 모델링

무엇을 모델링 하던간에 새로 만들기에서 파트/어셈블리로 시작한다.

① ZW3D 시작화면, 상단 메뉴바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② 새 파일 생성 대화상자에서 파트/어셈블리 선택

③ 템플릿에서 기본값 또는 파트템플릿(mm) 선택

④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트/어셈블리로 작업을 시작한다.


재미있는 것은 ZW3D는 새 파일 생성 목록에 스케치 생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별도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스케치 모듈은 정말 스케치만을 목적으로 작성되어지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아직 알 수 없는 영역이라 차후로 미뤄둬야 겠다.ㅎ


스케치 시작 첫 번째 방법

작업 화면에서 최초 스케치 환경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 인것 같다.  이는 ZW3D캐드 뿐만 아니라 모든 3D캐드의 기본적인 베이스는 동일하다.

첫 번째로, 작업화면에 있는 원점 평면을 이용하는 경우

① 스케치할 원점 평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② 나타나는 팝업메뉴와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스케치 클릭


두 번째 방법은 상단 메뉴바에서 스케치를 실행한 후, 평면 선택

① 상단 형상 메뉴바서 스케치 클릭

② 나타나는 좌측 속성창에서 스케치할 기준평면을 화면에 있는 원점평면 중에서 선택

③확인을 클릭하여 스케치 환경으로 전환


스케치 작성

ZW3D 스케치 작성은 다른 3D캐드와 비긋하며, 사용하는 방법 또는 거의 같다.

① 형상의 단면이 되는 스케치 형상은 상단 스케치 메뉴에서 작성한다.

② 스케치 드로잉 도구 및 편집 도구를 이용하여 모델링에 필요한 스케치를 작성한다.


스케치 형상 구속조건 부여

ZW3D의 스케치 구속조건은 다른 3D캐드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메뉴가 분리되어 있다는 것만 다르다.

① 일차적으로 스케치 드로잉이 완료된 후, 상단 구속 메뉴 클릭

② 구속 추가를 클릭하여 구속 추가 대화상자 실행한다.

③ 구속을 적용할 선분을 선택한다.

④ 선택된 객체에 적용될 구속을 선택한다.

⑤ 확인을 클릭하여 구속을 부여한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계속적으로 객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명령이 실행되고 있으며, 적용할 객체들을 선택하여 계속적으로 구속을 부여할 수 있다.


구속 추가에 대한 기능은 선택한 객체에 필요한 구속을 적절하게 부여하는 것이라면, 개별로 구속을 적용하고 싶다면, 수직 명령 아이콘 하위 탭을 클릭하여 개별로 적용될 구속을 선택하고, 객체를 선택하여 구속을 부여할 수 있다.


스케치 치수 구속 부여 - 선형 치수

ZW3D에서 치수 구속은 빠른 치수와 전용 치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형상 구속과 마찬가지로 빠른 치수로 치수 구속하는 방법으로 알아본다.

① 치수 구속을 위해 빠른 치수를 클릭한다.

②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치수를 적용할 객체를 선택한다.

※ ④에 있는 치수 모드에서 전용 치수 사용 시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해야 하며, 자동처리(전구모양)를 사용할 경우에는 해당 객체만 선택하면 되지만, 작업의 조건에 따라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④ 치수 모드에서 적용할 치수 구속형태를 선택한다. 

※ 가능하면 자동처리(전구모양)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③ 치수가 위치할 임의의 위치에 클릭한다.(치수 위치가 등록되기 전에 치수 모드가 변경되어야 한다.)

⑤ 치수 구속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종료한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계속적으로 치수 구속을 지정할 수 있다.


해당 치수 구속의 위치가 지정되면, 치수 입력 대화 상자에서 필요한 치수 값으로 변경할 수 있다.

치수 입력 대화상자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치수 구속을 입력할 수 있도록 객체 선택을 묻는다.


또한, 치수 구속 후, 치수를 더블 클릭하여 치수 편집 시에도 동일한 치수 입력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스케치 치수 구속 부여 - 지름/반지름 치수

빠른 치수로 원, 호에 대한 지름/반지름 치수 구속을 적용한다.

① 치수 구속을 위해 빠른 치수를 클릭한다.

②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치수를 적용할 객체를 선택한다.

④ 치수 모드에서 적용할 치수 구속형태를 선택한다. 

③ 치수가 위치할 임의의 위치에 클릭한다.(치수 구속 전에 치수 모드를 변경해야 한다.)

⑤ 치수 구속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종료한다.


스케치 치수 구속 부여 - 각도 치수

빠른 치수로 각도 치수 구속을 적용한다.

① 치수 구속을 위해 빠른 치수를 클릭한다.

②, ③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각도 치수 구속할 평행하지 않는 두 선분을 선택한다.

④ 치수 구속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종료한다.


스케치 완료

모든 스케치 및 구속 조건 부여가 완료되었다면, 스케치 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스케치 환경에서 빠져 나간다.


스케치 완성

스케치 종료 후, 형상 작업환경으로 되돌아온 모습

좌측 피처 리스트(검색기)에 작성된 스케치를 확인할 수 있다. 


스케치 수정은 해당 스케치를 더블 클릭하여 스케치 편집상태로 전환할 수 있어며, 수정 및 편집에 대한 방법은 상기 기능과 동일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여기까지, ZW3D의 스케치 환경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았다.

움.. 뭐랄까.. 감히 내가 이런 평가를 하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일차적으로 여타 다른 3D캐드와 동일한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하는 방법과 적용하는 방법도 거의 같다는 느낌이다.


다만, 아쉬은 것은 스케치 드로잉과 구속이 메뉴로 탭이 분리되어 접근성에 조금 불편하다.

그리고, 똑같은 기능들을 애매하게 분리해 놓고 있어, 작업자에게 약간의 혼돈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솔직히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다.


다른 3D캐드에서 제공하는 스케치 기능보다 많은 드로잉 기능과 편집기능, 그리고 독보적인 자유곡선 편집기능들은 작업자에게 조금은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 역시 애매하게 기능이 분리되어 있어서 익숙해지는데 까지 조금은 시간이 걸리것 같다.


총평은 다른 3D캐드와 거의 비슷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져 있으며,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애매한점은 아쉽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