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4 - 모델링 및 도면 작성(리브/보강대 단면)


이번 4회차 솔리드웍스 무작정 따라하기 동영상 강좌의 내용은 일반적인 모델링 방법에 대한 내용과 함께 오랫만에(?) 도면 작성 부분(보강대 단면(리브 단면))까지 포함되어져 있다.


아마, 이 블로그에서 인벤터를 이용해서 도면 작성하는 내용은 몇번 포스팅한 것 같은데,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도면 작성 내용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ㅎㅎ


솔리드웍스는 보다 간결하고 깔끔한 도면작성


단순 모델링 부분이야, 지금까지의 내용을 답습하는 수준으로,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도면 부분에서는 솔리드웍스만이(?) 가지는 특징 한개가 포함되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2차원 도면에서 단면도을 작성할 때 보강대(리브)부분은 본체와의 혼돈을 줄이고, 형상 파악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별도의 단면(해칭)을 표시하지 않고, 보강대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인 도면 작도 방법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따라하기 도면-04.PDF


※ 이 블로그에 제공되어지는 모든 도면은 인벤터 또는 솔리드웍스등과 같은 3D캐드에서만 작성된 도면을 제공한다.


위 도면과 같은 형태로 인벤터에서 작성한다면, 아마 100% 표현하기란 불가능할 수 도 있다.

이유는 리브(보강대)로 생성된 3D모형을 도면으로 작성할 때, 리브까지 같이 단면으로 작성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나 기계설계 산업기사/기사 같은 경우, 이런 리브 부분이 제외 되지 않는 관계로 2D도면과 3D모형을 따로따로 작성해서 답안을 제출하는 경우가 있고, 일반 실무적인 도면을 작성할 때는 이러한 부분 때문에, 상당히 불편할 때도 많다.


하지만, 솔리드웍스 도면 환경에서는 모델링된 보강대(리브)를 도면 작성 시 제외 시켜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의 주요 핵심은 보강대에 단면을 표시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솔리드워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 도면 작성 동영상 강좌





여기서 인벤터 도면 환경과 솔리드웍스 도면 환경을 살짝 비교해 본다면,(중립적이고, 주관적인 판단 임)

우선 인벤터는 정말 다양한 옵션과 환경에 맞는 도면 스타일에 대한 부분은 정말 꼼꼼하게 제공하고, 복잡하다.(역시 주력 품목인 오토캐드의 영향을 충분히 받았다는 느낌.)

환경에 따라서 일일이 변경 셋팅해야 되는 부분이 많이 있고, 이러한 부분에 집중한 나머지, 정작 도면 작성에 대한 중요한 사항들 몇몇 가지는 솔직히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많다.


그에 비해, 솔리드웍스 도면 환경은 인벤터와 매우 유사하지만, 옵션이나 설정되어지는 부분은 매우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설정이 가능할 수 있도록 되어져 있다.

또한, 인벤터와는 달리(?) 도면 작성에 대한 부분 역시 간결하고 도면 작성에 필요한 내용만 제공하고 있어 표현에 있어서는 훨씬 편리하다고 볼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부분 단면으로 작성된 투상 도면을 등각투상 도면으로 만들 수 없다는 점과, 등각투상 도면에 인벤터와 같이 치수 기입이 어렵다는 점은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 요소이다.


무엇이 좋다 나쁘다는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손에 익음의 정도에 따라 표현되어지는 스킬 또한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3D캐드를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고 익히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ㅎㅎ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