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3 - 원통면 보강대 모델링 동영상 강좌


보강대, 리브(Rib)라고 하는 요소는 재료를 보강하기 위해서 설치되는 보강재로 일반적인 기계설비 분야에서는 보통은 용접 등으로, 보강판(살)을 붙이는 형태로 많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조 또는 사출 등 금형의 주형상에 같이 만들어 만들어 제품을 만들어 낸다.


일반적으로, 3D캐드에서 보강대는 별도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돌출의 확장된 기능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즉, 돌출의 Limits를 정하는 부분에서 "다음 면까지"의 기능으로 보강대를 만든다 라고 생각하면 쉽다.


보강대(리브, Rib)뿐만 아니라, 돌출로도 생성할 수 있다.


솔리드웍스 보강대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돌출의 연장 기능이다.

그래서, 보강대를 돌출로도 표현할 수 있지만, 원통 면과 같은 경우 스케치에 많은 신경을 쓰야 하는 관계로 대부분 돌출 보다는 보강대 또는 리브 모델링 기능을 이용하여 표현한다.


물론, 보강대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돌출을 이용하지만 대다수는 보강대로 생성한다고 볼 수 있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모델링 따라하기 도면-보강대.pdf



위 도면과 같이 일반적인 모델링에서는 특별하게 어려운 것이 없는 도면이지만, 중간 쯤에 생성 된 보강대가 원통 보스 끝단에 맞춰진 상태에서 작성되어야 하는 보강대는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약간 골치가 아픈(?) 형태의 보강대라 할 수 있다.


원통 긑이 아닌 중간 부분에 생성된 보강대라면, 큰 문제 없이 생성이 가능하지만, 끝단에 붙어 있는 보강대는 스케치 작성 시 원통 위면 쪽으로 살짝 꺾어서 작성해야 정상적(?)인 형태로 모델링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보강대의 형태를 아래 모델링 따라하기 동영상으로 한번 검토해보고, 실제 모델링 연습에서 적절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해보자. 



솔리드워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 보강대 모델링 동영상 강좌



아주 기초적인 모델링 내용이라서, 크게 어려운 작업은 없는 것 같다.

뭐. 무작정 따라하기 자체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한 도면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형상이 이와 비슷하게 모델링 된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