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2 - 원 스케치(One Sketch) 모델링 동영상 강좌


3D라는 세계에서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건축, 환경, 운송, 제조, 제품 등등 우리가 보고, 만지고, 사용하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3D라는 글자가 들어간다.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되고 적용되어지는 3D소프트웨어이지만, 각각에 소프트웨어들 마다 조금씩 사용 방법과 적용 방법은 천차만별 이다.


3D캐드에서 스케치는 없어면 안될 가장 중요한 요소


그중에서도 그래픽 관련된 3D관련 프로그램들과 다르게 캐드 관련 3D 소프트웨어들은 3D모델링에 있어서 스케치라고 하는 2차원으로 형상의 단면, 즉 프로파일을 작성해 놓고, 그 스케치를 이용하여 3차원으로 형상을 모델링하는 아주 기초적이고 중요한 요소가 존재한다.


단순 형상이던, 복잡 형상이던 이 스케치를 거치지 않고서는 그 어떠한 형상도 작성할 수 없다.



연습 도면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2-도면.pdf



이러한 스케치를 어떻게 이용하던, 그것은 각 3D캐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능력이겠지만, 대부분은 비슷 비슷한 활용 방법을 보인다.

즉, 한 피쳐당 하나의 스케치를 작성해서 형상을 모델링해 가는 작업 방법도 있고, 형상 모델링에 필요한 스케치를 왠만큼 작성해 두고, 그 스케치를 참고로 모델링하는 작업 스타일도 있다.


이 두 방식은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 

한 피쳐 당 하나의 스케치를 작성하는 경우, 스케치 작성은 손쉽고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고, 모델링 형상도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해서 개략적은 레이아웃만 있어도 충분히 모델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델링된 형상의 스케치가 빈번하게 수정되고 변경되어져야 하는 경우, 일일이 해당 스케치를 찾아 편집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고, 피쳐들이 많아졌을 때, 관리하게도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모델링에 필요한 스케치를 하나의 스케치에 작성할 수 있을 만큼 작성해 두고, 형상을 모델링하는 방법은, 위의 단점이 되는 부분이 장점으로 스케치 관리 및 모델링 형상을 수정 또는 편집에서 굉장히 편리하고, 관리도 편리하다고 볼 수 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스케치가 복잡고, 모델링할 형상의 레이아웃이 어느 정도 완벽하게 잡혀져 있어야 원할 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어떤 방법이 좋고 나쁘고는 없다. 작업자가 원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되지만, 이번 포스터는 솔리드웍스 기초 모델링 따라하기에서는 원 스케치(One Sketch)로 모델링하는 방법을 한번 소개 해본다.



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 One Sketch 모델링 동영상 강좌



지금까지 블로그에 소개한 모델링 방식들은 거의 대부분이 첫 번째 처럼, 한 피쳐에 거의 하나의 스케치를 작성해서 모델링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것은 배우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리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런 식의 모델링 방식으로 강좌를 포스팅 하겠지만, 다중 스케치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익혀두고 있어야, 조금더 발전적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단일 스케치와 다중 스케치를 같이 공부해두면 좋을 것 같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