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1 - 기준면 각도 지정(동영상)

지금까지 3D캐드를 이용해서 수 많은(?) 모델링 강좌를 포스팅 했다.

동영상이던, 글과 그림으로 된 내용이던 어느 정도 기초를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많이 다뤘는데, 이번 부터는 기초를 많이 포함한 내용들도 같이 꾸며보고자 한다.


글 강좌 보다는 무음 이지만, 동영상으로 된 강좌 내용이 많이 포함될 것 같지만, 글 작성하는 시간보다 영상 찍어서 올리는 시간이 훨씬 짧고, 요즘, 대다수가 글 보는 것을 크게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 영상 위주로 강좌를 꾸며 볼 것 이다.ㅎㅎ


기초로 강좌할 도면 자료가 대략적으로  준비된 것이 약 30개 정도 현재 준비를 해두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늘려 갈 예정이기 때문에 빠른 포스팅은 아니겠지만, 3D캐드를 공부하고 연습할 수 있는 여력은 충분히 될 것이다.



그 첫 번째로 간단한 스케치와 돌출, 그리고 구멍 가공 마법사를 이용하여 형상을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원점 평면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생성해야 하는 평면에 각도를 적용해서 원하는 방향에서 스케치 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같이 소개한다.

별 쓰잘데기 없는 기능은 아니며, 알아두면 다양한 곳에 굉장히 편리하게 작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잘 익혀둘 수 있도록 하자.



도면 자료 다운로드

솔리드웍스 모델링 무작정 따라하기 1 - 평면 각도 적용.pdf



위 도면에서도 보듯이 특별하게 어려운 모델링은 아니지만, 상단 50도 기울어져 있는 부분의 삼각형 형상 같은 경우, 일반적인 평면에서는 표현하기 어려다.

이러한 부분들을 손쉽게 작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참조 형상의 기준면인 것이다.



솔리드웍스 무작정 동영상 따라하기 



※ 정정 : 동영상에서 평면 각도 지정하는 부분에서 40도를 입력해야 되는데, 50도를 입력하는 오류가 발생했다. ㅠㅠ 

이 부분은 적절하게 참고해서 연습해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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