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시작 탬플릿 입맛대로 변경하자. - 동영상 강좌


솔리드웍스를 포함해서, 거의 모든 캐드 소프트웨어는 새 도면 작성할 때, 기본적은 템플릿을 먼저 선택한다.


특별한 상황이 아닌 경우, 이 시작 템플릿에 크게 신경 쓰거나 하지 않지만, 실무에서 또는 다량의 작업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해야 되는 경우,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ㅎㅎ


일전에 인벤터에서 새로운 부품 템플릿을 열었을 때, 기본 등각화면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였는데, 이번에는 솔리드웍스의 시작 템플릿 변경하는 방법을 포스팅 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으로 설정


지속적으로 변경된 설정 값으로 사용하기 위해 템플릿 저장 및 사용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우선, 파트나, 어셈블리, 도면 등 변경하고자 하는 환경을 새 문서로 들어간다.

그리고, 화면 구성이나, 설정 값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으로 변경한다.



템플릿 파일로 저장


다른 캐드 소프트웨어 처럼 솔리드웍스도 템플릿을 파일로 저장된 내용을 사용하기 때문에 설정한 내용을 템플릿으로 저장한다.


① 상단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한다.

②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클릭한다. (그냥, 저장하기도 좋다.)

③ 저장 대화상자에서 파일 형식을 Part Templates (*.prtdot)로 변경하면, 저장 위치가 솔리드웍스 템플릿 폴더로 자동으로 변경된다.

④ 템플릿 파일을 저장한다.

     -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에 그대로 덮어쓰기 하려면, 파트.prtdot를 선택하고, 

     - 새로운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하려면, 파일 이름에 저장할 파일 이름을 작성한다.

⑤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템플릿을 덮어쓰거나 새로운 템플릿을 저장한다.


※ 주의사항

템플릿 파일로 저장 후, 열려있는 새 문서(파트, 어셈블리, 도면)은 종료 하고, 다시 새 문서를 작성한다.

만약, 있는 그대로 두고 작업했다가 아무 생각 없이 저장 버튼을 눌러버리면, 작업 된 내용이 템플릿으로 저장되어 버린다.^^


새 문서에서 템플릿 결정하기

기존 템플릿에 덮어쓰기 한 상태라면, 그냥 초보 새 문서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지만, 새로운 템플릿을 만들어 두었다면, 새 문서 창에서 좌측하단에 있는 고급 아이콘을 클릭한다.


고급 템플릿 선택 창에서 작성해 둔 템플릿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변경된 작업 환경에서 시작할 수 있다.



플레이 타임 약 3분정도 되는 간단한 동영상 내용을 보면, 더 확실히 사용할 수 있 을 것이다.^^



솔리드웍스 시작 템플릿 변경 팁 - 동영상 강좌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려운 템플릿 설정 방법이다.


이 방법은 솔리드웍스 뿐만 아니라, 인벤터, 심지어 오토캐드 등과 같은 캐드 프로그램에서도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관심 있게 알아두면 여러모로 쓸모가 많을 것이다. ㅎㅎ


솔리드웍스 같은 경우, 도면 환경은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해두고 템플릿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지만, 일반적인 부품이나, 조립품 환경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특별하게 템플릿을 재지정해서 사용할 일이 크게 많이 있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수많은 사용자의 입맛에 화면 특성을 변경한다 든가, 아니면, 솔리드웍스의 기본 단위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필요할 것이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