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로프트(Loft) 모델링 따라하기 - 솔리드웍스 모델링 동영상 팁


이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블로그에서 로프트(Lof)를 제대로(?) 강좌로 포스팅 한 사실이 없는 것 같다. ㅎㅎ

있다고 하더라도, 단순한 두개의 단면으로 작성된 로프트가 전부 일 것이다.


로프트(Loft)의 기능은 거의 모든 3D캐드에서 동일하다.


로프트 기능은 현존하는 거의 모든 3D캐드에서 대부분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적용 방법도 거의 비슷하다. 

약간의 옵션적인 부분과 명령 위치, 명칭 등이 조금 다를 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로프트(Loft)는 돌출, 회전, 스윕 등과 같이 하나의 단면(프로파일)로 작성하기 어려운 형상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다.

즉, 아래는 사각형인데, 끝나는 부분은 원의 형태를 가진 형상 같은 경우는 로프트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모델링하기 무척이나 어렵거나 아예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복합적인 형상을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명령이고 기능일 것이다.^^

다만, 다른 피쳐 명령 보다 조금 더 많은 옵션 구조와 스케치 구조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많은 연습과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솔리드웍스 모델링 동영상 강좌는 네이버 지식인(https://kin.naver.com/index.nhn)에 현재, 솔리드웍스를 공부하고 계시는 분이 책의 내용 일부를 캡쳐해서 올린 도면 형태를 어떻게 모델링하는 지에 대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질문을 나름대로 도면을 변경하여 좀 더 많은 로프트 기능과 솔리드웍스가 가지고 있는 몇몇가지 장점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새롭게 각색한 도면 내용으로 강좌를 포스팅 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인 질문내용 바로가기




로프트(Loft) 플라스틱 용기 디자인 도면.PDF



로프트의 기본적인 목적은 서로 다른 형태의 스케치 단면으로 이루어진 형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으로, 2개 이상의 단면이 기본적으로 작성되어져 있어야 되고, 필요에 따라 측면의 면 생성 방향에 필요한 안내 곡선(안내 레일)이 하나 이상 존재하고 있어야 로프트 모델링을 위한 1차적으로 준비가 끝난다.\




실제 제시한 내용은 단순한 3개의 단면을 이어서 형상을 모델링하는 내용 이였지만, 여기에 좌우 가장자리 형식과 앞뒤 곡면 형식을 안내 곡선을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더 추가한 내용이기 때문에 솔리드웍스로 제품 디자인 등에 활용이 될 수 있도록 응용해서 연습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본 모델링 및 강좌는 솔리드웍스 2017로 작성되어져 있으며, 로프트를 제외하고, 자유곡면 곡면포장 및 스윕에서 원형 프로파일 생성은 솔리드웍스 2016 이상(?)부터 추가된 기능이다.  



솔리드웍스 로프트 모델링 따라하기 - 동영상 강좌 




솔리드웍스나 인벤터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곡면 모델링은 안되고(?), 오직 기계 가공, 자동화기계(FA)등에서만 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솔리드웍스나 인벤터에서도 충분히 곡면 모델링이 가능하고, 산업 디자인 분야의 대표가 될 수 있는 가전제품, 생활제품, 의료기기 뿐만 아니라 운송분야 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많은 기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다.

다만, UG-NX나 카티아와 같이 곡면 모델링에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3D캐드소프트웨어 보다는 직접적으로 곡면을 제어하는 기능이 떨어져 조금 불편할 뿐, 못할 것도 없고, 안될 것도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 여타 다른 3D캐드를 다 룰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각각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모델링 해보시기를 권장 해본다.

비슷한 기능이지만, 전반적으로 접근하는 방식과 작업하는 방식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것이고,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도 충분히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