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의 내용은 자동화 장비와 같은 장비 설계 관련 분야 또는 건축물 H빔 구조설계, 설비 구조설계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인벤터 조립품 설계(설계가 속기) 기능 중 프레임 사용방법과 프레임에 사용되는 콘텐츠 라이브러리 중 사용자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한다.
내용상 퀄리티는 중상급 정도 되는 부분이지만, 생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프레임 하나하나 만들어 메이트 조립만 고집하시던 분들도 충분히 쉽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미 앞전에 라이브러리 사용에 대해서 몇 번 포스팅한 적이 있고, 프레임 설계에 대한 내용도 설명한 기억이 난다.
이번에는 프레임 설계에 대한 거의 완성체가 아닐까 생각해본다.ㅋㅋ
라이브러리 생성 및 프레임 설계 동영상 강좌
제1장 글로 배우는 사용자 라이브러리 생성
1. 프로젝트에서 콘텐츠센터 라이브러리 구성
1. 시작 리본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클릭한다.
2.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기존에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3. 프로젝트 대화 상자 우측 하단에 있는 콘텐츠 센터 라이브러리 구성 아이콘을 클릭한다.
1. 켄텐츠 센터 라이브러리 설정 화면에서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2. 라이브러리 이름과 파일명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한다.
1. 새롭게 생성된 라이브러리 또는 기 생성된 라이브러리 이름 앞에 체크박스에 사용 중으로 체크 ON 하고 확이 버튼을 눌러 작업을 완료한다.
1.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하단 저장버튼을 눌러 모든 설정값을 저장한다.
2. 사용자 프레임 라이브러리 작성
1. 원잠평면애서 원하는 평면에 라이브러리로 생성하고자 하는 단면을 스케치하고, 스케치 마무리한다.
1. 돌출 명령으로 생성한 스케치를 선택한다.
2. 돌출 대화창에서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작성한 스케치를 선택한다.
3. 돌출 높이는 대충 적당히 줘도 되고, 기본값으로 줘도 상관없다.
※ 프레임용 라이브러리는 길이 값이 자동으로 변경되도고 설정되는 것이어서 최초 피쳐의 높이는 영향이 없다.
1. 메뉴바 관리를 클릭한다.
2. 관리 리본 메뉴에서 매개변수를 클릭하여 매캐 변수 대화 상자를 연다.
4. 모형 매개변수에서 d3(돌출 높이)을 클릭하여 "길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 솔직히 꼭 이 매개변수의 변수명을 변경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지만, 다양한 변경 값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이름을 변경해서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헷갈려 미치는 것보다는 백배 수월한 작업이 될 것이다. 하하
※ 모형 매개변수는 처음 스케치할 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나열된다.
그래서, 이번 작업 같은 경우는 돌출이 제일 마지막으로 수행되었고, 끝에서 두 번째인 d3이 바로 돌출 높이에 대한 매개변수가 되는 것이다. 그럼 d4는 어떤 매개변수이냐고? 바로 자세히에 들어가면 나타나는 테이퍼 각도 값의 매개 변 수명이다.
테이퍼는 여기서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위치만 알고 넘어가면 된다.
5. 여기까지는 기본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작업이다.
3. 본격적으로 프레임용 라이브러리를 작성해보자.
1. 메뉴바 관리에서 작성자 리본 메뉴에서 라이브러리 제작 아이콘을 클릭하고, 구조용 쉐이프를 선택한다.
1. 구조용 쉐이프 제작 대화 상자에서 배치 탭, 범주에서 사용자 프레임을 위치할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2. 여기서는 사각형 형태를 띠고 있어서 정사각형/직사각형 튜브를 선택하는데, 꼭 형태에 맞출 필요는 없다.
솔직히 형태별로 카테고리를 변경하면 나중에 찾아 쓰기도 귀찮고 해서 보통은 기타 카테고리에 넣어두고 많이 사용한다.ㅋㅋ
3. 2번과 같이 카테고리를 선정하면, 형상 맵핑 영역에서 기본 돌출, 기본 기준점, 노치 프로파일 등을 선택하라고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특별하게 변경할 것이 없다.
※ 이곳 형상 매핑 쪽은 튜브 및 파이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1. 동일한 구조용 쉐이프 제작 대화 상자에서 매개변수 매핑 탭을 클릭한다.
※ 이 매개변수 매핑은 생성한 부품의 각종 정보를 라이브러리 DB와 연결하기 위한 부분으로, 형태적인 매개변수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매개변수까지 연결할 수 있다.
2. 보통적으로 프레임의 길이에 대한 값만 자동으로 변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은 신경 쓸 필요 없고, 기준 길이 템플릿 매개변수 우측에 있는 More 버튼을 클릭하여 부품 템플릿 매개변수 창을 연다.
3. 부품 템플릿 매개변수 대화 상자에서 매개변수와 모형에 대한 트리를 펼치고, 기준 길이로 사용할 템플릿 매개변수를 앞에서 변경해 놓은 "길이"를 선택하고 확인한다.
1. 모든 것이 끝났다면, 지금 게시를 클릭하여, 부품 게시하여 사용자 콘텐츠 센터 DB파일을 작성하러 가자.
※ 솔직히 템플릿 매개변수에서 바로 타이핑해도 된다.ㅋㅋㅋ 모형 매개변수와 이름이 동일하지 않으면 게시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해도, 템플릿 매개변수 대화 상자를 열어서 선택하는 것이다.
※ 지금 바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작성하지 않겠다면, 그냥 확인해놓고, 나중에 도구 리본 메뉴 우측 끝에 있는 콘텐츠센터 리본에서 부품 게시 명령을 이용해도 된다.
4. 부품 게시 명령을 이용한 사용자 콘텐츠 센터 라이브러리 작성
1. 구조용 쉐이프 제작에서 지금 게시를 클릭하면 로그파일을 확인해보라는 메시지가 뜬다.
그냥 고민하지 말고 확인 버튼 누르면 된다.
1. 게시 안내서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제일 먼저 다음에 게시할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한다.
제1장 프로젝트에 만든 프레임용 라이브러리를 선택한다.
2. 언어 선택에서는 당연히 한국어를 선택하면 된다. 뭐. 다른 언어 쓰도 상관은 없다.ㅋ
3. 첫 번째 게시 안내서가 끝났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자.
1. 두 번째 게시 안내서 대화 상자에서는 구조용 쉐이프 제작 대화 상자에서 선택했던, 게시할 콘텐츠의 카테고리를 다시 묻는다.
만약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여기서 다른 카테고리로 변경해도 된다.
2. 크게 바꿀 게 없다면, 또 다음으로 넘어간다.
1. 세 번째 게시 안내서도 마찬가지로, 매개변수 매핑에 대한 변경 값을 묻는데, 변경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다음으로 넘어가자.
1. 네 번째 게시 안내서에서는 작성될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패밀리 키 열을 정의한다.
데이블 열에서는 기준 길이를 선택한다.
2. 선택된 기준 길이를 우측 키 열로 추가한다.
3. 키 열에 선택된 기준 길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 패밀리 키 열은 콘텐츠 센터 라이브러리에서 부품을 가져올 때, 기준이 되는 부품의 크기 등을 지정하는 것으로, 픽스된 크기의 프레임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 길이 이외에 다른 부품 번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동일한 프레임 형태에 크기를 부여해서 콘텐츠 센터를 만들고 싶다면, iPart와 함께 사용해야 하며, 그때는 분명히 부품 번호도 같이 키 열에 넣어야 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앞에서도 말했지만, 하나의 고정된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 길이만 가져간다. 다양한 크기의 프레 임선 생성할 때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차후에 설명하도록 한다.^^
1. 다섯 번째 게시 안내서 패밀리 특성 설정에서는 조립품에서 콘텐츠 센터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각종 정보들을 기입하는데, 우선 패밀리 이름은 해당되는 라이브러리의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지정한다.
2. 표준 조직에서는 여러분들의 회사명이나 이름을 작성한다.
※ 솔직히 패밀리 특성 설정은 패밀리 이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작성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하지만, 표준 조직은 가급적이면 넣어두는 것이 편리하다.
인벤터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도 많고, 이렇게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도 많이 생기는데, 기존에 있는 라이브러리와 사용자가 만든 라이브러리가 한데 썩여 있으면 찾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표준 조직이라도 사용자가 직접 넣어주면 콘텐츠 센터 필터링해서 쓰기가 굉장히 수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 여섯 번째 게시 안내서 패밀리 썸네일 이미지 설정에서는 특별하게 할 것이 없다.
2. 최종적으로 끝났으면, 게시 버튼을 클릭한다.
3. 게시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확인 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프레임용 콘텐츠 라이브러리가 정확하게 생성되었다.
※ 솔직히 여기까지 라이브러리를 작성하는데, 대략 시간은 1~2분이면 끝난다. ㅋㅋㅋㅋ
정말 마지막으로, 내가 만든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1. 관리 리본 우측 끝에 있는 콘텐츠센터 리본 메뉴에서 편집기를 선택한다.
2. 좌측 범주 뷰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카테고리 목록 중에서 구조용 쉐이프를 펼치면, 정사각형/직사 형형 튜브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우측 라이브러리 목록에서 생성한 프레임 30x30을 찾을 수 있다.
※ 콘텐츠 센터 편집기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목록도 있고, 비활성 목록도 있는데, 활성 목록은 사용자가 생성한 라이브러리가 있는 것이고 또한 수정할 수도 있고, 비 화성 목록은 인벤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정할 수 없다는 뜻이다.
제2장 글로 배우는 프레임 설계 방법
1. 프레임 구조를 생성할 기초 스케치

인벤터 부품에서 프레임을 생성할 기본적인 뼈대를 선으로 스케치한다.
이때, 2차원 스케치와 3차원 스케치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편리하게 스케치할 수 있다.
2. 조립품에서 프레임 뼈대 부품 배치
인벤터 조립품에서 배치 명령을 이용해서 앞에서 생성한 구조 뼈대용 스케치 부품을 배치하고,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 다음, 뼈대용 스케치 부품은 실제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BOM에서 체크되지 않도록 한다.
1. 검색기에서 배치된 뼈대용 부품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한다.
2. 나타나는 메뉴에서 BOM구조의 기본값(일반)을 참조로 변경한다.
※ 이렇게 하면 조립품에 배치된 부품은 BOM에서 누락되어 부품 목록에서 빠진다.
3. 인벤터 조립품 설계(설계 가속기, 디자인 엑셀레이터)를 이용한 프레임 구조 작성
1,2. 인벤터 조립품 설계를 선택하고, 프레임 리본 메뉴에서 프레임 삽입을 클릭한다.
3. 프레임 삽입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제일 먼저 프레임 멤버 선택 표준에서 ANSI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목록에서
4. 제4장, 다섯 번째 게시 안내서 패밀리 특성 설정해 놓은 표준 조직의 이름을 찾아 선택한다.
※ 왜, 다른 건 무시하고, 표준 조직은 넣어두라고 했는지 알 것 같다.ㅋ
4. 프레임 삽입 기능을 이용하여 프레임 구조 작성
1. 표준 설정이 끝났으면, 패밀리를 선택하는데, 해당 표준에 패밀리는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특별하게 고를 게 없을 것이고,
2. 크기 또는 iPart 또는 콘텐츠 편집기를 통해서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하게 지정될 것이 없다. 하하하하..
※ 패밀리 추가는 특별한 게 어려울 게 없지만, 크기는 나중에 따로 보충 설명해야 할 만큼 일이 많다. 그때를 기대하시길.ㅋ
3. 배치에서 객체 선택을 활성화해두고,
4. 선택 기능을 이용해서 프레임을 생성할 뼈대 스케치선을 하나씩 선택한다. 다중 선택은 안되니 하나씩 선택하시길..
5. 방향은 뼈대 부품에 생성될 프레임이 녹색으로 붙어있는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대부분 프레임 간격은 프레임 간격을 측정하는 사람들 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구조의 가장자리를 기준으로 넣도록 하겠다.
여기서는 좌측 하단을 기준으로 넣으니, 뼈대 부품 안쪽으로 프레임이 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뼈대를 스케치할 때 스케치선의 방향에 따라서 프레임이 달라붙는 위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ㅠㅠ
위와 같이 한방에 원하는 위치에 붙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하나씩 하나씩 프레임을 생성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6. 현재 작성 중인 프레임의 위치와 회전각도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단, 하나씩 되는 것이 아니고 현재 작성 중인 모든 프레임에 적용되는 것이니 주의하자.
※ 만약, 프레임의 위치 등을 각각 수정해야 될 때는 절대 한 번에 프레임을 생성해서는 안되고, 적용 버튼을 눌러 필요한 만큼씩만 프레임을 생성해야 한다.
프레임 생성이 완료되고, 적용 또는 확인을 누르면, 프레임을 저장하는데, 한번 생성한 프레임 전체는 하나의 서브 아세이로 저장이 되고, 각각의 프레임은 각각의 파트로 저장이 된다.
즉, 프레임 삽입 명령 한 번에 하나의 아세이와 여러 개의 프레임 부품으로 저장됨으로, 프레임 아세이 이름과 프레임 파트 이름을 적절하게 부여해서 저장하면 된다.
작성 확인 후, 최종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기 전 각각의 파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변경할 것 인가를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 변경할 이름이나 위치가 있다면 변경하고, 끝났으면 확인 버튼 눌러 모두 저장하면 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된 기본적인 프레임 구조가 완성된다.
검색기에서 보듯이 하나의 서브 아세이에서 각각의 프레임 파트가 프레임 개수만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각각의 프레임에 구멍 등과 같이 가공을 해야 하는 경우, 해당 프레임 부품을 열어서 편집할 수 있다.
5. 프레임 끝 정리
제3 장까지는 프레임을 생성했다면, 지금부터는 프레임의 끝을 상황에 맞게 정해해서 실제 조립되었을 때의 프레임을 절대 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프레임 끝을 편집하는 명령은 마이터, 초치, 프레임까지 자르기, 자르기/연장, 늘리기/줄이기 등이 전부 프레임 끝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편집 명령이라고 볼 수 있다.
1. 마이터는 각으로 붙어있는 프레임을 대각선으로 잘라 끝처리 하는 명령이다.
2. 프레임 앰버 선택 기능으로 첫 번째 프레임을 선택한다.
3. 두 번째 프레임 멤버 선택 기능을 이용하여 각으로 붙어 있는 두 번째 프레임을 선택한다.
4. 간격 값은 실제 용접할 때, 떨어지는 값을 부여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값없이 자르기만 한다.
※ 프레임 끝 처리 명령들은 한 번에 한쌍씩만 작업이 가능하다.
그래서 다른 구석도 정리하려면, 적용 버튼을 눌러가면서. 끝 처리를 수행하면 된다.
프레임 끝 처리가 대각선 절단이 아닌 프레임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조립되는 형식이라면 자르기/연장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1. 자르기/연장 명령은 선택한 프레임 면에 대상 프레임을 늘이거나 자를 수 있는 기능이다.
2. 프레임 엠버는 기준 면까지 연장되거나 잘릴 프레임을 필요한 만큼 선택한다.
3. 면은 프레임 엠버로 선택된 프레임을 자르거나 연장할 기준 면을 선택한다. 면은 다중으로 선택할 수 없다.
※ 보통의 끝 처리는 마이티, 자르기/연장 이 두 명령으로 대부분 처리가 가능하고 특별한 경우 프레임까지 연장 또는 늘이기 줄이기를 이용하면 된다.
※ 노치 같은 경우는 L자형, H자형, ㄷ자형 잔넬 구조에 프레임과 프레임의 잔넬 구조에 이빨이 딱 맞게 절단하는 기능으로 고강도 구조물을 만들어야 되는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이터와 자르기/연장 기능을 이용한 프레임 끝 처리 형태
자르기/ 연장만으로 작성된 프레임 끝 처리 형태
솔직히 다른 건 모르겠지만 프레임 생성에 관해서는 인벤터가 제일 쓰기 편 라하다고 생각한다.
뭐 100% 만족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차적으로 정말 수월하게 구조를 작성할 수 있다.ㅋㅋ
개인적으로 BIM프로그램인 레빗 아키택쳐(레빗 스트럭쳐는 사용해본 적 없음.ㅋ)도 사용하고 있지만 거기에서 철골 구조물이나 트러스 구조 같을 걸 만들려면 10원짜리 욕이란 욕은 다 나올 것 같은 작업인데 이것을 인벤터에서 하면 스트레스가 많이 해소된다.ㅋㅋ
특별하게 어려운 것 없지만, 알고 나면 별것 없는 내용을 모르고 있으면 정말 어려운 분야가 이런 쪽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실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inventor] 인벤터 컨텐츠 라이브러리 활용 팁 - 마이그레이션(업그레이드) 방법
인벤터 활용 팁 인벤터 콘텐츠 센터 라이브러리 마이그레이션 방법 및 사용자 라이브러리 활용방법 강좌, 인벤터 실무, 부품 DB 이번에 포스팅하는 인벤터 활용 강좌는 며칠 전 방명록에 작성된
esajin.kr
[Inventor]인벤터 외부 콘텐츠 센터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feat.프레임 설계
인벤터 inventor 콘텐츠 센터 라이브러리 설계 설계 가속기 프레임 생성 프레임 설계 활용 팁 이전 강좌에서는 인벤터 콘텐츠 센터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파일을 제공하였다. 이번 강
esajin.kr
[Inventor] 인벤터 컨텐츠센터 - 알류미늄 프로파일 라이브러리
인벤터라는 3D 캐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목적은 정말 다양하게 많을 것이다. 그중에서 자동화 기계를 제작하는 회사에서 참 많이 활용하고 사용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알루미
esajin.kr
[Inventor] 인벤터 표준 iPart 부품 모델링과 조립 및 도면 활용방법 - 동영상 무료강좌
인벤터 iPart 부품 모델링 방법 및 인벤터 활용 팁에 관련한 인벤터 무료 동영상 강좌와 문자 강좌를 포함하고 있다. 사용자 표준화 규격 부품을 만드는 방법으로, 회사에서 개발한 부품에 엑셀로
esaj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