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 인벤터 도면 활용 팁 - 회전단면 작성 (동영상 강좌)

내가 생각하기에 인벤터가 제공하는 모듈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도면이 아닌가 생각한다.
사용자 조건에 따른 빠른 도면 생성과 각종 편집 및 스타일 제공 그리고, 도면의 호환성은 내가 아는 여타 파라메트릭 3D캐드보다는 정말 직관적이고 편리하고 간편하다.

 

그렇다고, 100% 모든 도면 형식을 다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표현 못할 것도 없고, 표현 안되는 것도 거의 없을 것이다.

이번 강좌의 내용은 일반적인 실무형 도면에서는 잘 표현하지 않치만(?),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나, 기계제도 산업기사 또는 기사에서 실기형 작업에서는 표현하는 회전단면도 표면은 기본적으로 인벤터 도면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다.

이것 역시 특별한 노하우나 스킬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 아닌, 가장 일반적인 내용을 가지고 응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로, 인벤터에서 제공하지 않는 각종 기호나 내용은 사용자가 일일이 만들어서 표현해야 한다.ㅋㅋ
즉, 스케치만 잘하면, 파라메트릭 3DCAD는 정말 그저먹기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다.^^

자.. 각설하고, 비록 무음이지만 아래 동영상을 보면서 아~~하~~ 별거 아니네.. 라고 한번 외쳐보자.ㅋ

 

회전단면도 작성 동영상 강좌

 

위 동영상 강좌는 파라메트릭 3DCAD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또는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Comments 13

  • 이영준

    기능사같은 2D제도할때 필요한 방법이군요...
    이번에 기계제도 기능사 6점 차이로 떨어졋습니다...ㅜㅜ
    2회차때 기필고 붙고말겠습니다.
    블로그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보통 자격시험에서는 이렇게 회전단면을 표현해야 될 때가 많은데, 일반적으로는 2DCAD에서 처리하지만 한번씩 3DCAD 도면에서 표현할 때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이번에는 꼭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 인벤터완전초보

    우와 좋은 곳을 알았네요^^ 인벤터 강좌 넘 좋습니다 많은 초보적인 강좌들 많이 올려주세요 천천히 둘러 봐야겠네요

  • 오!! 브레이크아웃을 이용한 회전단면

    새로운 걸 알았네요. 자료를 공유하는게 쉽지 않은 일인데 정말 감사합니다.

  • DoubleJ

    안녕하세요. 인벤터 도면작업이 생각보다 어렵던데 동영상은 굉장히 쉽게 그리시네요.
    기계기사 실기 준비중인데 이런식으로 오토캐드에서 작업할 필요없이 인벤터에서 3D와 2D전부 끝내려고 합니다.
    근데 가끔 그 빨간책(?)에 있는거 처럼 도면작업이 안되는게 많습니다.
    예를 들면 우측면도 단면해서 정면도 나타낼때 리브부분까지 전부 해칭이 생겨서 해칭만 따로 없애고 리브만 다시 그리고 동영상 처럼 단면 그려놓고 한다는게 상당히 까다롭던데요.
    익숙해지면 인벤터에서 모든 작업을 하는게 훨씬 쉬운지 궁금합니다. 사실 오토캐드를 잘 다룰줄 모르는것도 있어서...ㅎ
    그리고 인벤터에서 2D 작업 출력물도 오토캐드에서 한거 처럼 동일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나요?

    •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파라메트릭 3DCAD 프로그램중에서 도면생성 영역에서는 인벤터가 최고의 기능과 조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토캐드 처럼 자유럽게 도면을 원하는데로 작성하거나 하기에는 아직 많이 힘들지만, 거의 근접한 작업은 가능합니다.

      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리브의 해칭제거 부분은 3DCAD에서의 가장 큰 단점이지만,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단면 후, 해칭제거하고, 스케치에서 다시 해칭하는 불편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지요.^^

      또하나의 단점이 있다면, 접하는 모서리 제거입니다.
      캐드상에서 작도할 때는 애초에 접하는 모서리를 작성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인벤터에서 접하는 모서리를 제거해서 작업한다는게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산업기사나 기사에 나오는 형상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2중, 3중 모깍기가 들어가 있는 부분은 처음부터 접하는 모서리를 제거해 놓고 도면생성 해 놓으면 어떤 형태인지 구분이 안되기 때문에 나중에 불필요한 접하는 모서리는 직접 가시성을 숨겨야 합니다.ㅠㅠ

      인벤터에서 도면이 익숙해지만, 솔직히 캐드에서 도면 작성하는 것 보다 훨씬 쥡고 편리합니다. 그런데, 시험이라는 조건에서는 시험 조건에 맞추기 위해서는 인벤터 도면만 가지고도 충분하겠지만, 어느정도 불편은 감소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인벤터 도면에서 투상도면과 중심선, 단면(전단면, 반판다면, 부분단면 등)을 작성하고, 오토캐드로 파일을 넘겨서 주서기입(치수, 문자) 및 마무리 도면을 수정하는 형식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출력물은 솔직히 차이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정수

    올때마다 많은 걸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올해도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빌게요~~~

  • doublejei

    안녕하세요. 동영상 잘 보고 있는 1人 입니다.
    지금 기사실기 준비중인데 궁금점이 있습니다.
    고정부시와 고정라이너, 삽입부시 이 3가지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다솔 빨간책에 드릴지그3에 보면 본체1에 부시 2개가 조립되어 있는데 여기서 어떤게 어떤 부시인지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신다면 답변 부탁드려도 될까요?

  • ?

    인벤터가좋다고하는사람또첨보네
    다른프로그램은써보기나하고
    지껄이는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