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

[인벤터] Inventor 모델링 동영상 강좌 - 십자 드라이버(screwdriver) 모델링

[ESAJIN.KR]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5. 3. 25.

이번 모델링 활용 튜토리얼은 그냥 재미삼아(?) 만들어본다고 생각하시고, 편안하게 덤벼드시면 될 것 같다.
십자 드라이버 도면 제공, 모델링 파일 제공, 인벤터를 활용한 동영상 강좌 제공... @@;

십자 드라이버는 우리 주변에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공구가 아닌가 싶다.하하 너무나 가까운곳에 있어서 그런지 모델링된 결과물들은 웹상에 많이 있는 것 같은데,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놓은 곳은 찾지를(저의 검색실력이 결코 좋치못함.ㅋㅋ) 못해서 쉬엄쉬엄 한번작업하는 내용을 문자와 동영상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해보자.

드라이버의 기능은 하나이지만, 형태나 종류는 참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시중에 아주 저렴하게 판매되는 드라이버 형태이니, 참고로 작업스타일 한번 보시고, 여러분 주위에 있는 갖가지 형태를 직접 자를 이용해서 측정해서 모델링해보시는 방법도 좋을 듯 하다.^^

 

ㅋㅋ.. 요즘 많이 귀찮아지기는 한 모양이다.ㅠㅠ 예전같았으면, 조금은 삐까뻔쩍하게(?) 렌더링 걸었을 것인데.ㅋㅋ 이번에는 그냥 스샷으로 만족하시요..

내 자리 옆에서 항상 뒹굴고 있는 십자 드라이버를 버니어켈리퍼스(노기스[각주:1])를 이용하여 하나씩 측정하고, 세부적인 부분은 대략적인 값을 적용하여 역설계[각주:2]한 도면을 완성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도면이라고는 할 수는 없다.
뭐, 나름대로는 정확한 설계.ㅋㅋ

 

아래 PDF로 생성해 놓은 도면과 비록 인벤터 2015버전으로 생성된 모델링 파일을 다운받아 전체적으로 한번 해독하고, 작업순서를 어디서 부터 할 것인지 정한 다음, 나름대로 한번 작성해보고 내가 강좌하는 내용을 비교하면서 작업의 스킬을 키웠으면 한다.^^

 

 

※ 위 파트 파일은 인벤터 2015로 작성되어져 있으니 참고하시길.
자. 지금부터 간단한 십자 드라이버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글과 동영상으로 한번 따라 해보거나 나름대로 작업해보자.^^

 

십자 드라이버 모델링 따라하기

1. 기준 스케치 

뭐니뭐니 해도 파라메트릭 CAD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최초로 수행하는 스케치가 아닌가 싶다. 이번 강좌 내용도 기초 스케치만 잘 해두면 모든것이 슈~~욱 잘 풀릴 것이다.^^

1. 원점에서 원하는 작업 평면을 마우스 우 클릭 한 다음
2. 새 스케치를 선택하여 스케치 작성 모드로 전환한다.

제공된 도면을 참고로, 드라이버의 손잡이와 드라이버를 전체적으로 스케치 한다.
물론, 작성하고자 하는 드라이버의 형태에 따라서 각각의 파트로 따로 작성하여, 차후에 Ass'y(어셈블리)에서 조립할 수 도 있겠지만, 이번 작업에서는 대박 귀찮니즘으로 인해 한방에 작업한다.ㅋ 

스케치를 작성완료하고, 리본메뉴 상단 스케치 마무리를 클릭한다.

2. 회전 명령으로 스케치 회전체 생성

내가 알고있는 드라이브의 기본적인 형태는 회천체로 되어져 있다.

1. 리본에서 회전을 선택한다.
2.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프로파일은 스케치 단면을 선택하고, 축은 회전 축선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드라이브의 전체적인 형태를 완성한다.

3. 손잡이 편집

항상 그렇듯이 작업에는 정답이 없다. 하지만, 어떤 작업을 먼저 수행하고 나중에 수행하느냐에 따라 작업이 수월해질 수도 복잡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많은 연습을 통해 대표적인 형상에 대한 작업순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모딱기 부분도 마찮가지다. 필자가 모델링시 가능하면 모깍기는 나중에 수행하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드라이버 손잡이 같은 경우 인테리어 또는 익스테리어 모깍기는 나중에 하는 것보다 처음 수행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작업이 수월하게 흘러갈 수 있는 대표적인 예 일것이다.

1. 리본에서 모깍기를 선택한다.
2. 모각기 대화상자에서 R5의 값을 입력하고, R5가 들어갈 모서리를 선택한다음, "추가하려면 클릭"을 클릭하고 R0.5의 반지름값을 정하고, R0.5가 들어갈 모서리를 필요한 만큼 선택하고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마지막 모서리를 R0.5로 모깍기를 수행한다. 필요하면 패턴으로 한번 굴려보세요..^^

5. 드라이브 팁 모델링

1. 검색기 원점에서 원하는 평면을 선택하여 새 스케치를 작성한다.
2. 도면을 참고로, R19.4에 대한 호를 이용하여 패스(경로)를 작성한 다음, 스케치 마무리를 눌러 경로 스케치를 마친다.

 

완성된 드라이버 형태..
다양한 형태의 드라이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 주위에서 굴러다니는 것들 중에서 하나 골라 직접 작성해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작업에는 정도가 없다. 같은 형태라도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여러 번 수행하다보면, 대략적인 작업의 윤곽이 잡힐 것이다.

 

십자 드라이버 동영상 튜토리얼

 

특별하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그렇다고, 손쉽게 작업이 되어지는 것도 아닌것 같다.하하하

딱히 목적없이 단순하게 모델링 재미로 시작해본 이번 강좌에서 여러분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위 동영상 강좌는 파라메트릭 CAD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또는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1. 노기스의 원래말은 독일말로 "노니우스"인데 일제시대때 일본에서 잘못된 발음 "노기스"가 그대로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지금까지 불리어지고 있다. 아직까지 산업전반에 일본의 잔재들이 많이 남아있고, 빨리 바꿔야 되지만, 입에 착착붙는 맛이 있어 쉽게 바뀌지 않는 것 같다.하하 [본문으로]
  2. 역설계(Revers design, Reverse engineering)란, 도면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실물의 형상을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는 기술을 말하며, 쉽게 말하면 기존의 제품을 분해,연구하여 배끼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역설계를 허용하고 있고, 내가아는한 역설계를 가장 잘하는 나라가 중국과 북한이다.하하하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3

  • 강태원 2015.11.27 12:12

    손잡이 끝부분 뭉치 R100선을 그릴때 어떻게 그리신건가요?
    스플라인으로 그리신건가요?
    답글

  • 강태원 2015.11.27 12:12

    손잡이 끝부분 뭉치 R100선을 그릴때 어떻게 그리신건가요?
    스플라인으로 그리신건가요?
    답글

    •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플라인으로 그리면 R값을 줄 수 없습니다.
      대부분 선과 원호로 작성되어지며, R100은 호로 작성했습니다.

      스케치할 때, 모깍기나 모따기는 피쳐를 생성하고 난 이후에 적용하시면 작업이 훨씬 수월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