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

[Inventor] 인벤터 활용 강좌 - 평면과 스윕을 이용한 오토바이 핸들(?) 모델링 - 요청글

Poster by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14. 11. 13.

이제는 "바쁘다"라는 글을 쓰는 것도 어색할 정도로 요즘 참 블로그 운영에 무관심한 것 같다.ㅠㅠ
이번 내용도 계획에 없었지만, 개인 메일을 통해 도움을 요청하고, 글로 설명하기가 너무 힘들어, 대략 6분정도의 플레이타임을 가지는 동영상으로 강좌를 해본다. 하하
요즘, 솔리드웍스에 꽂혀서, 인벤터 활용은 솔직히 많이 소원해진것 같다.ㅋ 혹시 어느정도 준비되면, 이곳에서 솔리드웍스도 인벤터 처럼 강좌를 개설할지도 모르겠다.하하하하..
↑↑↑↑↑↑↑↑↑↑
욕심은 많은데, 제대로 하는 꼬라지를 보지못한 일인..ㅠㅠ

 


메일 원문 글을 보면,
=================
안녕하세요~

인벤터 동영상 잘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오토바이 핸들을 그리면서 뭔가 이상해서 파일을 보냅니다.

1.일단 정면도가 틀어져 있어서 도면으로 빼기가 힘드네요
2. 순서를 가운데 파이프부터 시작하면 좌우측의 벤딩된 파이프 아래부분을 35도 틀어서 가운데 파이프에 일치시키는 작업이 너무 어렵네요.

어떻게 하는 방법이 좋은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서관덕 선생님도 바쁘실 텐데 너무 죄송합니다.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

직업이 남을 가르치는 일이라, 이렇게 부탁을 하면 외면하거나 할 수 가 없다. 또 그리고, 내가 몰랐거나 시도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해결하고자 하는 욕망 또한 많은 것이 사실임으로, 혹시나 일하는 도중 또는 연습 모델링하는 도중에 막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메일로 요청해도 좋다.ㅋㅋ

다만, 나도 4가족을 먹여 살여야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빠른 답변이나 해결은 기대하지 말았으면 좋겠다.하하하.. seogd73@nate.com 메일은 언제나 열려있으니 필요하면 보내시라..

요청하신 분의 메일 내용만 봤을 때는 도대체 무슨 소린가 했지만, 첨부한 원본파일을 열어보니 무엇이 문제인지 금방 파악이 가는 내용다.

요청하신 분의 실수가 있었다면, 조립상태라면 부품이 어떤방향으로 자세를 잡고 있든 큰 상관없이 조립이 가능하지만, 부품 생성에 있어서 기준 방향에 맞지 않게 최초작업을 수행하면 이후에 생성되어지는 피쳐들은 정말 힘들게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된다.
이 분의 작업형태를 보면, 좌우로 있는 휘어져있는 호를 기준 평면에서 스케치함으로써, 모든 것이 뒤틀리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그로 인핸 도면 생성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기타 다른 피쳐들을 생성하는데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형식의 작업은 대부분 3D스케치를 이용하거나, 2D스케치를 이용하는데 평면활용을 적절하게 잘 할 수 있어야지만, 가능한 작업의 형태를 띄고 있는 것이다.
이번 작업의 형태는 기존 평면에서 기준 작업을 하고, 나머지는 사용자 평면을 이용해서 형태를 잡아가는 형식으로 작업했다.

아래 원본 파일을 참고로 작업에 임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위 자료는 작업을 요청한 분의 작업 원본 파일이며, 아래는 필자가 작업한 작업 파일이다. 문제가 있다면, 아무생각 없이 작업한 관계로 인벤터 2015 로 저장이 되었다.ㅠㅠ

 

오토바이 핸들 모델링 튜토리얼 동영상

대략 6분정도 작업해 봤지만, 어떻게 보면 참 쉽고, 어떻게 보면 참 어려운 형식의 작업이 아닌가 싶다.

작업에는 정도가 없다, 정답도 없지만, 오답도 없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해 두면서 연습을 하자. 비록 별볼일 없는 동영상 강좌이지만, 조금더 새롭고 특별한 것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평면의 무궁무진한 단면을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모든 3DCAD에서 가장 중요한 것 이 바로 평면이다. 평면 작성을 원하는 방향으로 둘 수 있다면, 이미 당신은 초 전문가의 대열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5

  • 2014.11.17 09:53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ㄴㅇㄹ BlogIcon 쿠옵쿠옵 2014.11.20 08:15

    ㅎㅎ
    글 잘보고 갑니다.
    [서관덕]님이 솔리드웍스에 빠지셨다는 언급에 공감합니다.


    ##
    요 몇년간 솔리드 웍스가 나름대로 뭔가 좀더 열심히 하고 발전하는 모습이 두드러지는것 같습니다.
    솔웍이 소비자가 원하는걸 재빨리 캐치하면서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다쏘그룹에서 솔리드 웍스를 합병 후에...독립된 회사로 운영한게 신의 한수가 된 것 같습니다.

    ##
    솔웍이 인벤터보다 가격이 2배가까이 비싼데...
    그냥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 자체가 불합리 하기는 합니다만..

    아무튼 요 몇년간 인벤터는 좀 느긋느긋하다고 할까...
    아니면 인벤터가격이 워낙 싼 값이라 오토데스크사 입장에서 보면 그다지 돈이 안되서 좀 소홀히 한다고 할까...아쉬움이 많네요..

    인벤터 2010버전 나올 때까지만 하더라도..인벤터가 몇년만 좀 더 투자하고 노력하면 상당히 발전하겠다 싶었는데.
    최근의 인벤터의 새로운 버전을 보면 좀 획기적이다 라는 느낌같은게 좀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맛만 보여준다고나 할까...아무튼 좀 아쉽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ㄴㅇㄹ BlogIcon 쿠옵쿠옵 2014.11.20 08:16

      다쏘 그룹이나 지멘스의 경우는 기계 캐드 분야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 한다는 느낌이고..

      오토데스크사는 취급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가 너무 많다 보니.
      인벤터 쪽에는 그다지 신경 못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오토데스크사가 인벤터 하나만으로는
      카티아+솔웍의 조합 또는 Nx+솔리드엣지 조합을 능가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인벤터가 솔웍을 따라 잡을려면.. 다소그룹이나 지멘스처럼 하이엔드급 캐드를 만들든지.. 아니면 합병 하든지 해야 할 것 같네요..
      예를 들면 크레오 같은... ㅎㅎ

      물론 가능성이 거의 없고,
      혹시라도 인벤터가 크레오와 합병한다 할지라도 별의별 문제가 많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그 방법이 인벤터가 좀더 발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
      쓸데 없이 말이 길어졌는데요.
      저도 요즘엔 Nx쪽이 맘에 들어 그 쪽을 이리저리 둘러보고 있습니다.

  • 강태원 2015.11.27 16:01

    그럼 인벤터는 솔웍에 비해 미래가 없는건가요?
    전 지금 초보 인벤터의 길을 걷고 있는데
    지금 바로 우회해서 솔웍으로 갈아타는게 더 좋을까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