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Inventor 기초 활용

[Inventor] 인벤터 활용 동영상 강좌 - 원통 캠(Cylindrical cam)모델링 방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14. 8. 22.

[Inventor]인벤터 서피스(Surface)를 이용한 단지형 코일 스프링 모델링 방법 동영상 강좌

 

정말 오랫만에 찾아 뵙습니다.
지난 6월 17일 인벤터 활용 포스팅 이후, 약 2개월 넘게 바뿜을 핑게로 손을 놓고 있었네요..ㅠㅠ

참 오랫만에 블로그의 글쓰기를 누르면서, 순간 이것이 바로 힐링이구나 라고 생각하는 내 자신이 참 우습지만, 이상하게 머리털 삐죽삐죽 서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힐링이 되는 것을 보니 이것 또한 신기한 현상인것 같다.

 

오랫만에 인벤터 활용 포스팅하는 내용은 바로 원통 캠 모델링방법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 본다.
물론, 규격도 도면도 없이 그냥 즉흥연기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미삼아, 교육삼아 작업하는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것이니 이 강좌를 보시는 분들도 마음편하기 참고정도만 하면 될 것 같다. 

크게 어렵지도 않고, 대단한 기술적 스킬을 이용하는 것도 아니다. 그져 기본적이고 단순한 몇몇가지의 기능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벤터 모델링을 조금이라도 해 보신분이라면 금방 따라 할 것 같다.^^
또 이 내용은 어느분의 댓글에 원통 캠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왔고, 글로 설명해주는 것보다 짧지만 영상으로 작업하는 기본형태를 보여주면 더 좋을 것 같아서 작성해 본다.ㅋ

이번 강좌의 주 핵심요지는 3D 스케치를 이용하여, 원통면에 스윕 경로를 생성하고, 스윕 명령을 이용하여 원통면에 홈을 생성하는 것이다.
그냥 생각하면 참 어렵게만 느껴지는 형태가 3D 스케치를 만나면서 엄청나게 쉬운 작업으로 바껴버리는 것이다.하하하

행여나, 모델링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아래 압축파일을 다운받아 연구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ㅋ

 

모델링 튜토리얼

 

 1. 원통 작성

원하는 평면을 선택하고, 새 스케치를 통해 원통 기준 스케치를 작성한다. 크기는 여러분들 마음대로. 나도 마음대로.ㅋㅋ
스케치 마무리.

 

1. 리본 메뉴에 돌출을 선택한다.
2. 프로파일은 스케치된 원을 선택한다. (단일 스케치일 경우 자동으로 프로파일 선택 됨)
3. 거리를 이용해서 원하는 만큼 돌출값을 정한다. 돌출값도 마음대로, 돌출방향도 마음대로.ㅋ

2. 캠 경로 생성용 2D 스케치 작성

원점에서 원하는 평면을 선택해서, 새 스케치를 한다.
설마, 원통 만들 때 사용한 평면을 이용하는 사람은 없겠지??? 있으면 "ㅂ"자 두개들어가는 소리가 들릴 듯.

 

2D 스케치 환경에서, 호나 스를라인 같은 곡선을 이용해서 캠 진행 방향에 대한 기준 선을 작정한 후, 스케치 마무리.
※ 스케치는 폐곡으로 작성해도 상관은 없어나, 조금 불편할 것 같아, 개곡선으로 작성한다.

3. 캠 경로 생성

1. 돌출 명령을 선택한다.
2. 돌출 옵션에서 출력 부분에 곡면(서피스)를 선택한다.
3.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작성한 스케치선을 선택한다.
4. 거리값은 대충 알아서, 돌출 방향은 양방향으로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무지하게 좋을 것이다.
※ 작성한 스케치선에 돌출로 서피스를 생성하지 않고서도, 3D 스케치 작성에 있는 "곡면에 투영"을 이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리본 메뉴에 있는 2D 스케치 작성을 꾸~~~~~욱 클릭하면 하위에 3D 스케치 작성이 나온다.
3,D 스케치 작성 클릭...

 

3D스케치는 2D스케치와는 다르게 평면을 이용하지 않는다. 즉, 공간상에 직접적으로 스케치 하는데, 귀신 할배가 와도 아무것도 없는 공간상에 선을 그린다는 것은 정말 힘들 것이다.하하
그래서, 3D 스케치를 이용할 때는 기본적인 2D 스케치나, 형상을 먼저 만들어 두고 같이 활용하면 원하는 곡선, 곡면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1. 리본메뉴에서 교차 곡면을 선택한다.
2. 교차형상 정의에서 첫번째는 원통면을 두번째는 곡면(서피스)면을 선택한다. 물론 순서는 달라도 상관 없다. 무엇을 먼저 선택하든 그것 작업자 마음.ㅋ
3. 스케치 마무리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교차곡면을 이용하려면, 위 처럼 서피스를 생성해 놓고, 서피스 없이 바로 원통면에 캠 경로를 생성하고자 한다면, "곡면에 투영"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4. 캠 홈 생성

우선, 생성된 서피스 면을 화면상에서 숨기자. 있어도 상관이 없지만, 눈이 팽글팽글 돌아간다.

 

생성된 캠 경로에 홈을 파야한다. 중요한 것은 경로의 진행 방향과 홈을 만들 스케치가 직교를 이루고 있어야 정상적으로 홈을 생성할 수 있다.

1. 리본메뉴 작업피쳐에서 평면을 선택한다.
2. 캠 경로에서 시작점을 찾아 선택한다.
3. 바로 캠 경로를 선택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노오란 평면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 물론 2번과 3번의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이 없다. 똑같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 구성평면, 워크플랜, 평면, UCS등은 모든 3D프로그램의 기본이자 필수 이다. 이런 평면만 잘 사용해도 정말 모델링하기 쉬워진다.

 

생성한 평면에 새 스케치를 하고, 원하는 형태나 크기로 홈 만들 스케치를 작성한 후, 스케치 마무리

 

원통면을 기준으로 캠 경로와 홈 만들 단면 스케치가 완성이 되었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홈을 파야 한다.

여기서는 스윕을 이용한다.^^
1. 리본 메뉴 작성에서 스윕을 선택한다.
2. 프로파일은 홈 만들 스케치를 선택한다. (단일 스케치일 때는 자동으로 선택 됨)
3. 경로를 선택해서, 앞전에 만들어 두었던, 원통면에 있는 경로선을 선택한다.
4. 빼기 (차집합, Subtract)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끝!

 

 

 

완성된 형태.. 깔끔하고 심플하게 만들어졌다. 이거 만드는데, 대략 2분...ㅋ

그 뒤 양념을 알아서 잘 치시면 보기좋고, 뽀대나는 형태로 탄생하게 될 것이다.ㅋ

어때요! 참 쉽죠? <- 옛날에 참 좋아했던 밥아저씨 버전

자... 이렇게 그림과 글로 볼려니 힘들다. 전체적인 작업의 형태는 아래 동영상을 적절하게 활용하자.
그리고, 지금까지 동영상 강좌를 올리면서, 실제 구동되어지는 형태는 이번이 처음으로 한번 넣어봐다.ㅋㅋ 끝까지 보면 회전운동이 직선운동으로 바뀌는 원통 캠의 동작도 잠시 구경할 수 있다.

 

동영상 강좌 - 원통 캠(Cylindrical cam)모델링 방법

 

오랫만에 블로그에 달린 댓글들을 보고, 답글을 달면서 요청은 아니지만 원통 캠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오길래, 늦은 답글에 조금은 미안해서 이렇게 한번 간단하게 작성해 본다.

비록 실전에 쓰여질지에 대해서는 나 또한 미지수 이지만, 곡면에 곡면의 형태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되는 부분에서 어떻게하면, 손쉽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으로 여겼으면 좋겠다.
3D스케치를 어떻게 이용하면, 될 것이지에 대해서 앞전에 단지형, 장구형 코일 생성하는 글 다음으로 또 한번 써본다.

다음이 또 언제가 될지 모르겠다.ㅠㅠ 다음에는 조금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합시다..^^

위 동영상 강좌는 인벤터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또는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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