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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tor] 인벤터 월드컵 2009년 2월 모델링 방법 강좌

[ESAJIN.KR]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4. 6. 13.

이번 인벤터 월드컵 모델링 풀이는 2009년 2월에 나온 도면으로, 연결되어 이어지는 체인과 비슷한 형태의 파트 도면이다.

특별하게 도면이 어렵거나 하지는 않치만, 양끝의 조인트를 90도 비틀어놓은 형태에서 조금은 당혹스러운 감은 있지만, 분명히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에 분명히 해답과 풀어가는 과정 역시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아래의 인벤터 월드컵 2009년 02월 PDF도면을 다운받아 놓고, 전체적으로 어떻게 생겼는지 눈과 머리로 감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형태를 어디서 부터 시작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모델링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실제 모델링 작업에 들어가면 훨씬 쉽게 이해도 되고, 오류없이 빠른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항상 하는 애기지만, 이 인벤터 월드컵의 도면을 보면서 조금은 정말 보편적인 형태이지만, 직접 모델링해 보라고 하면 참 난해한 형태들을 많이 많이 제시하고 있는 것 같다.^^

이번 도면도 마찮가지인듯, 너무나 평범해서 놓치고 지나치는 형태를 조금은 꼬집어 줌으로써, 살짝 다시 보게끔 해주는 그런 도면이다.하하

이번 강좌의 내용은 당연히 동영상도 있으며, 중요한 부분에 대한 간단한 글과 이미지로도 강좌를 한다.^^

인벤터 2014로 작업이 되었지만, 실제 작업된 모델링 원본이 필요하시면 다운 받아서 검색기 히스토리를 한번 점검해 보시는 것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진행했는지 판단하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로프트를 이용한 면 생성 방법

 

글 강좌는 거두절미하고,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몇몇개 설명한다.^^

1. 로프트(Loft)생성

중간에 90도 비틀어진 부분을 제외하고 위, 아래 조인트부분은 모델링을 먼저 해두고, 로프트(Loft)명령을 이용해서, 조인트 아래쪽 기준면과 윗쪽 기준면을 선택하여 일차적으로 면을 생성한다. 

2. 접선에 대한 곡률상태 지정

로프트 명령의 특징은 하나이상의 단면을 서로 엮어 곡면 또는 솔리드로 생성할 수 있는 감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단면에 대해서 직선면 또는 곡선면으로 생성을 제어할 수 있고, 곡선면 같은 경우는 가중치를 이용해서 곡률도 지정할 수 있는데, 이번 도면처럼 비틀어진 형태는 각 시작면에 접하는 상태로 부드럽게 곡률이 만들어져야 한다.

그래서, 로프트 옵션중에서 상태에 들어가 첫번째, 두번째 모서리 단면에 대한 곡률을 접하는 상태로 설정하면 인벤터가 알아서 기준면에 정확하게 접하는 곡률을 생성해준다. 그리고, 생성된 곡률을 변경하고 싶다면, 가중치의 값을 조금씩 높이거나 낮추면 생성되는 곡률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변이를 이용한 면 생성 위치 변경

일반적으로 로프트를 수행하면, 첫번째와 두번째 그림처럼 바로 연결되어져서 면이 생성된다.
하지만, 도면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비틀어진 형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단면의 생성 점의 위치를 비틀어진 형식에 맞게 재 수정을 해주어야지만, 원하는 형상이 나타난다.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먼저 변이 탭에 들어가서 좌측 화면에 있는 점 세트 하나 선택하면 화면상에 해당 점에 대한 선분이 연두색에서 붉은 색으로 변경이되고, 변경하고자 하는 점을 선택해서 위치를 변경할 점의 위치에 두기만 하면 된다.

한번에 하나씩 각각 4개의 점의 위치를 변경하면 연결되어지는 선의 상태 또한 비틀어진 형상을 띄고 있으면 면은 정상적으로 생성될 것이다.^^

 

동영상 강좌

 

대략 5분정도되는 플레이 타임을 가지고 있다. 초반에 일반적인 모델링 형태에서는 특별하게 코치를 하거나 할게 없지만, 첫 스케치를 시작하고 형상을 만들 때 원점 평면을 적절하게 잘 활용해야지만, 위치 잡기도 쉽고 작업이 쉬워진다.^^

아.. 도면의 단위가 기본적으로 Inch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작 템플릿을 정할 때, 적절하게 잘 정해서 사용하자..^^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미터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인치를 만나면 어색하고 어렵게 느겨지는데, 그런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도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다.^^

 

도면 저작권은 http://ivngwc.org에 있으며, 영상에 관련한 저작권은 서관덕[SeoGD™] 및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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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

  • 2014.06.16 09:56

    강좌 감사합니다. 직선을 그리다 갑자기 곡선으로 변형해서 어떻게 그리는지요??;;
    답글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캐드에서도 이런 비슷한 기능이 있지요..^^
      선을 그리는데, 두번째점 찍고 잠시 그 점에 마우스 포인터를 두고 있으면 점이 회색 점으로 변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때, 마우스 왼쪽 버튼을 꾹누르고 원하는 접선방향으로 드래그 하시면 접하는 호가 만들어 집니다.^^

      이 방법은 조금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주 방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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