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 인벤터 모델링 강좌 - KS규격에 맞는 널링 모델링

인벤터 모델링 방법, KS규격을 이용한 널링 모델링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작업방법 소개 및 KS규격에 맞는 계산식으로 작성하는 방법 소개,전산응용기계제도, 기계설계산업기사/기사등에 절대 유용하지 않는 방법, 설계 실무에서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는 모델링 방법 소개

결코 추천하고 싶지 않은 부품 모델링 방법중에 하나로 KS규격에 맞는 널링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이번에 강좌를 해 본다.

널링(Knurling)이란?
프랑스어로 깔쭉깔쭉한 모양을 뜻하는 말로, 각종 다이얼의 손잡이나 측정 공구 등과 같이 손잡이 부분에 빗줄 무늬를 만들어 미끄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공 공작물의 형태이다.
종류로는 직선형(바른줄), 사선형, 격자형(빗줄) 널링으로 보통 3가지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선반에 공작물을 물리고 널링 툴이라는 까칠한 롤러를 공작물에 굴려서 그 형태를 베끼는 방법으로 가공하는 경우와 직접 절삭공구를 이용하여 가공하는 경우도 있다.

 

도면에서 널링 표현은 약식으로 바른줄형(직선형)인지 빗줄형(격자형)에 대한 구분과 적용한 모듈(m)만 표기하여 도시한다.

특히나 3D에서도 널링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는 대부분 텍스쳐 이미지를 이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무시하고 도면에서 약식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부득이하게 널링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는 대략적으로 사각뿔을 패턴으로 표현만 하고, 정확하게 널링이 가지고 있는 KS규격에 대한 값으로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보편적인 작업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지금까지는 대충대충 모델링한 널링을 정확하게 KS규격에서 제공하는 계산식과 데이터를 가지고 인벤터에서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중요!! 가능하면, 이 방법으로 널링을 표현하지 않기를 원한다.ㅠㅠ
특히나 빗줄(격자)형 널링은 나선형으로 깍아서 표현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널링 부품 하나가 가지는 용량도 무지하게 크고, 컴퓨터가 처리하는 속도도 정말정말 무지 느리기 때문에, 성능 좋은 컴퓨터를 가지고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하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지만, 아니라면 이번 강좌는 단순하게 하나정도의 빗금까지는 시도 해보시고, 절대 원형 패턴 배열은 하지 않기를 원한다.ㅠㅠ

 

널링 KS규격 참고 - KS B 0901

 

■ 널링 규격 계산식

t = πm
h = 0.785m - 0.141r

 

모듈 (m) 

 피치 (t)

 r

 h

 0.2

 0.628

 0.06

 0.15

 0.3

 0.942

 0.09

 0.22

 0.5

 1.571

 0.16

 0.37

이번 강좌에서 사용되어지는 널리의 사이즈는 직경 20mm에 모듈(m) 0.2를 기준으로 모델링 되었음으로 참고 하시고 보시길..^^

 

인벤터에서 널링 모델링 방법


1. 기본 형태 생성 

임의로 지름 20mm짜리 원을 스케치하고, 돌출 명령으로 널링이 생성될 손잡이를 8만큼 돌출시킨다.
임의의 값이지만, 기본적으로 KS규격에서 제시한 직경값을 사용했고, 높이는 임의로 지정되었다.^^ 


2. 모따기 적용

1번에서 생성한 원통의 상하 부분에 모따기 값을 지정한다.
보편적으로 모따기는 작업의 후반에 적용하는 부분이 많이 있지만, 이번 널링 모델링 같은 경우는 작업 초반에 작성해야지만, 불편함이 없다.^^

 

3. 널링 기초를 위한 스케치 작성(지금부터가 중요함.)

작성된 원통의 하단면을 선택하여 새 스케치를 작성한다.

원통의 제일 외곽선을 형상투영으로 작성하고, 간견띄우기를 이용해서 살짝 등간격 복사해서 새로운 원을 하나 생성한다.

형상투영된 원과 간격띄우기 한 원의 사이간격을 지정하는 데, 널링규격(KS B 0901)에서 "h"를 구하는 계산식이 h=0.785m-0.414r로 되어져 있어, 인벤터 치수 편집창에 ((0.785*0.2)-(0.414*0.06))*2로 적용했다.
마지막에 곱하기 2는 "h=0.785m-0.414r"계산식이 피치선 기준으로 반에 대한 계산식이기 때문에 전체 높이를 적하기 위해서 곱하기 2를 적용한 것이다.^^

 

4. 작업 기준선 작성 및 구성선 변경

널링의 홈을 파기 위해서, 1번 선을 이용해서, 앞에서 작성한 형상투영선과 2h에 대한 원사이에 수직으로 직선을 작성한다.
그리고,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서, 구성선, 2h선 그리고 수직선을 모두 구성선으로 변경해 둔다.

 

5. 널링 홈 제작용 단면생성을 의한 기준선 원형패턴

널링 모델링은 한번의 스케치에서 모든 홈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단 하나의 차집합 된 홈을 작성해서 나중에 원형패턴으로 형태를 만든 형식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기본적인 홈의 단면을 작성하기 위해서 널링 홈의 갯수 만큼 4-1에서 작성된 선분을 선택하여, 홈 갯수의 2배만큼을 스케치에서 원형태턴으로 작성한다.

널링 홈의 갯수를 산출하는 공식은
바른줄 널링은 직경 * 모듈 (π * m)로 계산하며, 이것은 이 부품에 젹용한다면, 20*0.2 = 100으로 100개의 널링홈이 생성되어진다.
빗줄(격자) 널링은 직경 * 모듈 x cos 30º (π / m x cos 30º)으로 널링격자각도 30도에 대한 값을 곱해서 계산하며, 이번 모델링 강좌의 내용이 빗줄형 널링이기 때문에 이 계산식으로 널링홈을 계산하여 적용한다면, (20*0.2)*cos(30) = 86.6025.....의 값으로 모듈 0.2인 빗줄형 널링이 직경 20mm짜리 원에서는 약 86개의 널링 홈이 발생한다.

하지만, 실제 홈을 만들기위한 스케치에서는 실제 약 86개의 홈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스케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스케치 원형패턴에서는 ((20*0.2)*cos(30))*2로 실제갯수 보다 2배를 더 많이 만들어 둔다. 

 

6. 작성된 원평패턴의 기준에 깍을 널링 홈 스케치

5번에서 작성된 원평패턴 스케치 구성선을 기준으로 널링 홈을 작성할 스케치선을 위 그림과 같이 작성한다.

 

7-1. 작성된 널링 홈 스케치 단면에 코일 피쳐를 적용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번 널링 부품 모델링은 직선형이 아닌 빗줄(격자형) 널링이기 때문에, 코일 명령을 이용하여 널링 홈을 작성한다.

1. 프로파일은 6번에서 작성한 단면을 선택한다.
2. 축은 왼쪽에 있는 검색기에서 원점 -> z축을 선택한다. (※ 코일 축은 첫 원통의 형태를 어디에서 작성했는냐에 따라 축선의 방향이 달라 질 수 있다.)
3. 생성될 코일 피쳐의 작업형태는 차집합으로 원통에서 코일 홈 만큼 빠지도록 선택한다.
4. 회전 방향을 반시계방향으로 설정한다.

7-2. 생성될 코일에 대한 크기값 지정

빗줄(격자형) 널링은 빗줄각도가 30도로 이루어져있다. 그리고, 평면형 면이 아닌 원통형 면에 30도의 각도로 깍기위해서 그림과 같이 값을 셋팅한다.

1. 유형은 피치 및 회전으로 피치값과 회전값으로 코일을 생성하도록 한다.
2. 피치계산 방법은 (직경x원주율)/tan 30º으로 원통면에 대한 사선각도를 30도로 맞춘다. 실질적인 적용값은 (20*PI)/tan(30) 으로 계산하면 된다.
3. 회전은 조금만 회전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7-3. 코일에 의해서 생성된 널링 홈

어떻게 지금까지 크게 어려운것 없이 작업이 되고 있나요?
요기까지만 성공하셨다면, 전부 성공한 것이나 마찮가지이기 때문에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더이상의 작업 진행은 크게 의미가 없을 듯 하다.ㅋㅋ

호기심으로 이 이후까지의 작업은 딱히 말리지는 않겠지만, 뒷 감당은 알아서 하시길..ㅋ

 

8. 널링 홈 피쳐 원형패터

앞쪽 5번에서 홈을 스케치하기 위해서 작성한 원형패턴의 값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 2배수가 아닌 실제 널링 홈이 생성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전 공식과 동일하게 하되, *2는 빼고 수행한다.^^

1. 피쳐는 7-3에서 작성된 코일 홈을 선택하거나, 검색기에서 코일1을 선택한다.
2. 축은 코일을 생성할 때 사용했던 축을 다시 한번 검색기에서 지정하거나, 원통면을 직접 선택해서 원형패턴 축을 지정한다.
3. 배치에 대한 갯수에 대한 계산식은 (20*0.2)*cos(30)로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4. 완성될 때까지 기다린다.ㅠㅠ 내가 쓰고 있는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는 대략 연산시간이 30분 정도 걸린 듯하다.ㅋㅋㅋ
※ 조금이라도 수정이 되면 비슷한 연산시간으로 매번 계산하기 때문에 특별하게 수정하지는 말자. 정말 정신건강에 나쁘다.

9. 반대쪽 홈 작성

반시계 방향으로의 널링 홈이 완성되었다면, 시계방향으로의 홈도 작성해야 한다.
홈 단면을 작성한 스케치를 스케치 공유로 설정하고, 처음 코일을 작성했을 때와 동일하게 프로파일과, 축을 지정하고, 회전 방향은 시계방향으로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10. 작성된 반대쪽 홈 원평 패턴

9번에서 작성된 널링 홈 또한 8번에서의 방법과 동일하게 원평패턴으로 작성하면 된다. 이때. 피쳐는 두번째 생성된 코일 코일2를 검색기에서 선택하는 것이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

 

완성된 형태이다.

작성하는 실제 작업한다면, 크게 오래 걸리지 않을 형태이지만, 연산처리 시간때문에, 대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 형태이다. 앞서 말했지만, 절대절대 비추인 널링 부품은 필자인 나또한 두번다시는 하고 작성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ㅋ

이 널링 작성하는 방법을 응용해서, 헬리컬 기어같은 형태도 적절하게 응용해서 모델링할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공부해 보도록 하자..^^

이 널링 모델리은 실제 가공하고는 어떻게 메치가 되는지 확인을 수는 없다. 단순하게 KS규격에 나와있는 규격값을 이용하여 모델링한 것이니, 그냥 모델링이 이렇게 이루어지는 구나에 대한 내용만 알고 있으면 될 것 같다.^^

어떻게 작업을 하시면서 조금은 느껴지는가? 정도(正道)도 좋겠지만, 효율성을 따지면서 작업을 했으면 좋겠다.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한번정도 시도 해보시고 실제 일하시는 분들은 부질없는 작업이라고 뒤도 안돌아보고 넘어가시면 된다.하하하

 

바쁘다 바빠 일이 바빠 닭다리잡고 삐약 삐약..@.,@;

참고규격집 : 일진사 KS규격 및 데이터 북(2008년, 2013년 신판), 예문사 KS규격집

 

Comments 37

  • 유익하게 얻어 갑니다~^^
    Favicon of https://freaking.tistory.com BlogIcon 지식전당포

    유익하게 얻어 갑니다~^^

  • 인벤터는 레이어 구분을 어떻게하나요
    sshssw

    인벤터는 레이어 구분을 어떻게하나요

  • 안녕하세요  쿠옵쿠옵입니다.<br />
가끔씩 들렸는데.. 글 남기는건 오랜만이네요.<br />
<br />
처음 돌출시 양쪽 방향으로 돌출시켰다면,<br />
한쪽으로 널링한 뒤에 반대쪽 널링은 축의 중간면 기준으로 대칭시켜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br />
<br />
사족으로 저렇게  널링하는게 지난해 기사 시험 실기에 나왔었는데,.<br />
 깍아내서 3d로 널링 하라고 특별히 지시했음에도 <br />
 <br />
3d 배점이 적다고 그냥 무시했다가 쌩피 본 응시자들이 많았습니다.<br />
그래놓고 시험점수가 엄청짜게 나왔다고 난리치는 분도 많았고요..<br />
<br />
<br />
에구...  자꾸 글이 쓸데 없이 산으로 가네요 <br />
아무튼  기사시험에 도움 되는 내용이 많아졌네요.<br />
<br />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씩은 들리겟습니다.<br />
좋은 하루 되십시요..
    쿠옵쿠옵

    안녕하세요 쿠옵쿠옵입니다.
    가끔씩 들렸는데.. 글 남기는건 오랜만이네요.

    처음 돌출시 양쪽 방향으로 돌출시켰다면,
    한쪽으로 널링한 뒤에 반대쪽 널링은 축의 중간면 기준으로 대칭시켜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사족으로 저렇게 널링하는게 지난해 기사 시험 실기에 나왔었는데,.
    깍아내서 3d로 널링 하라고 특별히 지시했음에도

    3d 배점이 적다고 그냥 무시했다가 쌩피 본 응시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놓고 시험점수가 엄청짜게 나왔다고 난리치는 분도 많았고요..


    에구... 자꾸 글이 쓸데 없이 산으로 가네요
    아무튼 기사시험에 도움 되는 내용이 많아졌네요.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씩은 들리겟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 안녕하세요. 쿠옵쿠옵님..^^ 오랫만에 뵙습니다.^^<br />
<br />
아.. 널링이 기사 실기문제에 출제가 되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br />
그런데, 널링같은 경우 이번 작업에서 느꼈지만 처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더군요..ㅠㅠ <br />
설마 시험에서도 이런식의 작업을 요구하지는 않겠죠?ㅋㅋ <br />
<br />
본문내용을 살짝 수정해야 겠습니다.하하하<br />
<br />
그리고, 대칭에 대한 좋은 의견도 정말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쿠옵쿠옵님..^^ 오랫만에 뵙습니다.^^

      아.. 널링이 기사 실기문제에 출제가 되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널링같은 경우 이번 작업에서 느꼈지만 처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더군요..ㅠㅠ
      설마 시험에서도 이런식의 작업을 요구하지는 않겠죠?ㅋㅋ

      본문내용을 살짝 수정해야 겠습니다.하하하

      그리고, 대칭에 대한 좋은 의견도 정말 감사합니다.^^

    • 작년인 2013년 일반기계기사  4회차 작업형 실기 시험의 <br />
4일차에 드릴 지그문제가 출제 되었는데.<br />
<br />
시험지에 KS-널링 규격을 지정해주고  <br />
그걸 3d로 널링하라고 따로 요구사항이 추가되어 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br />
<br />
기존시험에서는 이런걸 요구했었던 적이 전혀 없었는데..<br />
갑자기 저런 요구가 있으니 응시자들이 당황했었고요.<br />
<br />
이게 1회성인지 앞으로 더욱 더 저런 요구가 많아 질지는 좀더 지켜봐할 것 같습니다.<br />
<br />
사족으로 널링을 3d로 깍아서 만들면, <br />
그 모델링 생성시간이 엄청 걸리는건 출제자들이 미처 고려하지 못한듯 보입니다.<br />
<br />
<br />
<br />
####<br />
좀 민감한 얘기고 제가 응시생입장이 아니라서 이런 말하는 겁니다만.<br />
<br />
사실 기존의 기사시험 실기문제 출제가 [다X캐드학원-예XX]라는 <br />
특정 출판사 책의 문제도면을 그대로 복사하듯이 출제 되는경우가 많아서 <br />
<br />
사실상 기사시험 실기 문제출제에 진짜 헛점이 많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br />
<br />
기계제도는 투상이 가장 기본이고 기초인데...그 투상조차 제대로 못해도 <br />
책에 나온 문제도면과 답안 도면을 달달외워서 합격하는 사람도 많은 실정이니까요..<br />
      쿠옵쿠옵

      작년인 2013년 일반기계기사 4회차 작업형 실기 시험의
      4일차에 드릴 지그문제가 출제 되었는데.

      시험지에 KS-널링 규격을 지정해주고
      그걸 3d로 널링하라고 따로 요구사항이 추가되어 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기존시험에서는 이런걸 요구했었던 적이 전혀 없었는데..
      갑자기 저런 요구가 있으니 응시자들이 당황했었고요.

      이게 1회성인지 앞으로 더욱 더 저런 요구가 많아 질지는 좀더 지켜봐할 것 같습니다.

      사족으로 널링을 3d로 깍아서 만들면,
      그 모델링 생성시간이 엄청 걸리는건 출제자들이 미처 고려하지 못한듯 보입니다.



      ####
      좀 민감한 얘기고 제가 응시생입장이 아니라서 이런 말하는 겁니다만.

      사실 기존의 기사시험 실기문제 출제가 [다X캐드학원-예XX]라는
      특정 출판사 책의 문제도면을 그대로 복사하듯이 출제 되는경우가 많아서

      사실상 기사시험 실기 문제출제에 진짜 헛점이 많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계제도는 투상이 가장 기본이고 기초인데...그 투상조차 제대로 못해도
      책에 나온 문제도면과 답안 도면을 달달외워서 합격하는 사람도 많은 실정이니까요..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br />
<br />
기존의 기능사나 산업기사/기사의 문제 유형이 너무나 비슷비슷한 것도 솔직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br />
<br />
또, 쿠옵쿠옵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다x문제집의 내용은 지금도 출판되는지 모르겠지만, 기계설계제도협의회라는 곳에서 만들었던, 엔지리어링 드로잉이라는 기능사 실기에 대한 예제 문제중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만, 추려서 재출간했더라구요. <br />
<br />
이미 만들어진 문제를 돌려가면서 재출제하고 있으니, 시험을 보는 응시생들이 답안도면만 외워서 시험을 보는 경향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br />
그래서인지, 주위에 자격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면이해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고, 조금만 바뀌어도 헤매는 경우를 종종 목격했답니다.ㅠㅠ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기존의 기능사나 산업기사/기사의 문제 유형이 너무나 비슷비슷한 것도 솔직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쿠옵쿠옵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다x문제집의 내용은 지금도 출판되는지 모르겠지만, 기계설계제도협의회라는 곳에서 만들었던, 엔지리어링 드로잉이라는 기능사 실기에 대한 예제 문제중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만, 추려서 재출간했더라구요.

      이미 만들어진 문제를 돌려가면서 재출제하고 있으니, 시험을 보는 응시생들이 답안도면만 외워서 시험을 보는 경향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주위에 자격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면이해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고, 조금만 바뀌어도 헤매는 경우를 종종 목격했답니다.ㅠㅠ

  • 안녕하세요 지금 인벤터를 독학하려고 합니다 유용한정보가 많은것같습니다 <br />
자주 들어와서 배우고 가려는데 괜찮습니까? <br />
어려워보이는데 독학이 가능한지요.... ?
    박송희

    안녕하세요 지금 인벤터를 독학하려고 합니다 유용한정보가 많은것같습니다
    자주 들어와서 배우고 가려는데 괜찮습니까?
    어려워보이는데 독학이 가능한지요.... ?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인벤터를 시작하시려고 하시네요.^^<br />
<br />
당연히 이곳에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얻어가시는 것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br />
<br />
인벤터가 공부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은 아니고 하기 때문에 독학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br />
하지만, 조금더 빨리 정확한 작업개념은 계시는 곳에 가까이 있는 학원에서 한달정도만 개념과 기본운영에 대해서 배우시면 훨씬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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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벤터를 시작하시려고 하시네요.^^

      당연히 이곳에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얻어가시는 것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인벤터가 공부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은 아니고 하기 때문에 독학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금더 빨리 정확한 작업개념은 계시는 곳에 가까이 있는 학원에서 한달정도만 개념과 기본운영에 대해서 배우시면 훨씬 좋을 듯합니다.

  • 그 3d 모형에서는 레이어구분이불가능한건가요
    sshssw

    그 3d 모형에서는 레이어구분이불가능한건가요

  • 키샷에 인벤터 파일을 가져오면 재질설정이불가능하고 한뭉텅이로 레이어 되있더라구요
    sshssw

    키샷에 인벤터 파일을 가져오면 재질설정이불가능하고 한뭉텅이로 레이어 되있더라구요

    • 제가 키샷은 사용해 보지 못해 뭐라고 딱히 말씀드리기가 힘들지만,<br />
쇼케이스를 생각해보면, <br />
인벤터 파트 작성 후, 원하는 면을 Ctrl키를 눌러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쿨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특성을 선택해서 모양재질을 다른게 선택했을  경우, 쇼케이스에서는 각각의 모양 재질별로 다르게 면이 선택되는 현상이 있습니다.<br />
<br />
그래서, 키샷도 쇼케이스와 비슷하다면 아마 각각의 면을 선택해서 모양재질을 다르게 적용해서 키샷에 한번 불러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br />
<br />
그리고, 혹시 어떻게 되었는지 결과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제가 키샷은 사용해 보지 못해 뭐라고 딱히 말씀드리기가 힘들지만,
      쇼케이스를 생각해보면,
      인벤터 파트 작성 후, 원하는 면을 Ctrl키를 눌러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쿨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특성을 선택해서 모양재질을 다른게 선택했을 경우, 쇼케이스에서는 각각의 모양 재질별로 다르게 면이 선택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키샷도 쇼케이스와 비슷하다면 아마 각각의 면을 선택해서 모양재질을 다르게 적용해서 키샷에 한번 불러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혹시 어떻게 되었는지 결과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광덕님 자꾸 귀찮게 질문드려서 죄송한데요..<br />
캐드에서는 선색깔만 정해주면<br />
인쇄할때 알아서 선 굵기 바껴서 검은색으로 인쇄되잖아요..<br />
인벤터도 선 가중치 지정안해줘도<br />
인쇄할때 알아서 선굵기 바꾸고 검은색으로 인쇄되나요...
    박상현

    광덕님 자꾸 귀찮게 질문드려서 죄송한데요..
    캐드에서는 선색깔만 정해주면
    인쇄할때 알아서 선 굵기 바껴서 검은색으로 인쇄되잖아요..
    인벤터도 선 가중치 지정안해줘도
    인쇄할때 알아서 선굵기 바꾸고 검은색으로 인쇄되나요...

    • 안녕하세요.<br />
인벤터 도면 작성으로 들어가셔서<br />
<br />
상단 메뉴에서 관리 -> 스타일 편집기에 들어가셔서<br />
좌측 카테고리에서 도면층의 +탭을 여서거 아무거나 선택하시면<br />
우측에 3D스케치 형상 부터 쭈욱 리스트 나오고 그기에 원하는 출력색상, 선종류, 선가중치를 변경하셔서 상단에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 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br />
<br />
일반적으로 인벤터에서 색상은 칼라 프린터일 때는 칼라로 출력이 되구요, 흑백 프린터일 때는 색상이 지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흑백으로 출력이 됩니다.<br />
그리고 선 굵기는 가중치에서 정하는 값에 의해 출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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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인벤터 도면 작성으로 들어가셔서

      상단 메뉴에서 관리 -> 스타일 편집기에 들어가셔서
      좌측 카테고리에서 도면층의 +탭을 여서거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우측에 3D스케치 형상 부터 쭈욱 리스트 나오고 그기에 원하는 출력색상, 선종류, 선가중치를 변경하셔서 상단에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 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벤터에서 색상은 칼라 프린터일 때는 칼라로 출력이 되구요, 흑백 프린터일 때는 색상이 지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흑백으로 출력이 됩니다.
      그리고 선 굵기는 가중치에서 정하는 값에 의해 출력이 됩니다.

  • 캐드에서 by layer 로 된것만 인벤터 스타일편집기에서<br />
색을바꾸면 바뀌구요..초록색 빨간색 이런걸로 지정해 놓은거는 바뀌질 않네요 ㅠ<br />
그리고 by layer에는 초록색이랑 흰색밖에없구요 ㅠ<br />
아 그리고 제가 독학하는거라..도면은 검사받을 분이 안계시는데<br />
메일 가르쳐주시면 제가그린도면 보내드릴테니 검사좀 해주시면안되나요 ㅠ
    박상현

    캐드에서 by layer 로 된것만 인벤터 스타일편집기에서
    색을바꾸면 바뀌구요..초록색 빨간색 이런걸로 지정해 놓은거는 바뀌질 않네요 ㅠ
    그리고 by layer에는 초록색이랑 흰색밖에없구요 ㅠ
    아 그리고 제가 독학하는거라..도면은 검사받을 분이 안계시는데
    메일 가르쳐주시면 제가그린도면 보내드릴테니 검사좀 해주시면안되나요 ㅠ

    • 안녕하세요. 답글이 조금 늦었네요..하하<br />
<br />
캐드에서 인벤터 도면의 스케치로 도면을 불러올 때를 말씀하시는 건가요?<br />
캐드에서 레이어적용이 된 객체는 인벤터 스타일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br />
하지만, 레이어 변경없이 색상만 바꾼 경우에는 인벤터에서 해당되는 선을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특성에서 일일이 색상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br />
<br />
가능하면 캐드에서 레이어를 적절하게 활용하셔서 사용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br />
<br />
안타갑게 별도로 도면검도를 해 드릴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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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답글이 조금 늦었네요..하하

      캐드에서 인벤터 도면의 스케치로 도면을 불러올 때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캐드에서 레이어적용이 된 객체는 인벤터 스타일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이어 변경없이 색상만 바꾼 경우에는 인벤터에서 해당되는 선을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특성에서 일일이 색상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가능하면 캐드에서 레이어를 적절하게 활용하셔서 사용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안타갑게 별도로 도면검도를 해 드릴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 바이 레이어 된것만 인벤터에서 색깔이 바뀌는구나 ㅠ<br />
<br />
근대 바이레이어 된것은 초록색이랑 흰색뿐이 없던데요 ㅠ<br />
<br />
아 캐드 너무어렵당 ㅠ
    박상현

    아.. 바이 레이어 된것만 인벤터에서 색깔이 바뀌는구나 ㅠ

    근대 바이레이어 된것은 초록색이랑 흰색뿐이 없던데요 ㅠ

    아 캐드 너무어렵당 ㅠ

  • inventor 형상 3d  투영이 어떤기능인가요
    김이곤

    inventor 형상 3d 투영이 어떤기능인가요

  • 형상투영자체의 의미가 무엇인지요 지금 막 입문한 초짜입니다 죄송하지만 자세한 설명좀여
    김이곤

    형상투영자체의 의미가 무엇인지요 지금 막 입문한 초짜입니다 죄송하지만 자세한 설명좀여

    • 아.... 제가 잘못 이해 했군요..하하하<br />
<br />
형상투영이라는 것은 현재 스케치 이전에 작성되어진 스케치선 이나 피쳐의 외형선등을 현재 스케치 참조시킨다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br />
<br />
즉, 현재 스케치에서 형상투영된 선은 사용자가 구속을 제거하지 않는한, 이전 형상이나 스케치가 변경되면 같이 변경되도록 하여, 모든 형상, 스케치가 연계된 작업을 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br />
<br />
형상투영을 적절하게 잘 사용하시면 인벤터에서 신규 모델링하거나, 변경할 때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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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제가 잘못 이해 했군요..하하하

      형상투영이라는 것은 현재 스케치 이전에 작성되어진 스케치선 이나 피쳐의 외형선등을 현재 스케치 참조시킨다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현재 스케치에서 형상투영된 선은 사용자가 구속을 제거하지 않는한, 이전 형상이나 스케치가 변경되면 같이 변경되도록 하여, 모든 형상, 스케치가 연계된 작업을 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형상투영을 적절하게 잘 사용하시면 인벤터에서 신규 모델링하거나, 변경할 때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잘봤습니다..<br />
근데  ((20*0.2)*cos(30))*2계산식이 아니라  ((20/0.2)*cos(30))*2 네요^^;
    김상민

    잘봤습니다..
    근데 ((20*0.2)*cos(30))*2계산식이 아니라 ((20/0.2)*cos(30))*2 네요^^;

  • 잘봤습니다..<br />
근데  ((20*0.2)*cos(30))*2계산식이 아니라  ((20/0.2)*cos(30))*2 네요^^;
    김상민

    잘봤습니다..
    근데 ((20*0.2)*cos(30))*2계산식이 아니라 ((20/0.2)*cos(30))*2 네요^^;

  • 잘봤습니다..<br />
근데  ((20*0.2)*cos(30))*2계산식이 아니라  ((20/0.2)*cos(30))*2 네요^^;
    김상민

    잘봤습니다..
    근데 ((20*0.2)*cos(30))*2계산식이 아니라 ((20/0.2)*cos(30))*2 네요^^;

  •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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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 천재이신듯.... 흐어... 이거 말고도 인벤터 자료 잘보고 갑니다 !!<br />
내일 자격증 시험 ㅠㅠ
    Showry

    천재이신듯.... 흐어... 이거 말고도 인벤터 자료 잘보고 갑니다 !!
    내일 자격증 시험 ㅠㅠ

  • 널링 모델링 할 방법이 없나 하고 검색 해보니 역시나 서관덕님 홈페이지에 있네요 설명 너무 잘되어있고 다른 자료역시 실무에 적용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br />
 그런데 위에 쓰셨다 시피 널링 모델링 하기에 시간소요가 너무 많아서 그런데 스레드 처럼 그래픽으로 덮어 씌우는 방법이 <br />
없나 해서 코멘트 달아봅니다.
    우호성

    널링 모델링 할 방법이 없나 하고 검색 해보니 역시나 서관덕님 홈페이지에 있네요 설명 너무 잘되어있고 다른 자료역시 실무에 적용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 쓰셨다 시피 널링 모델링 하기에 시간소요가 너무 많아서 그런데 스레드 처럼 그래픽으로 덮어 씌우는 방법이
    없나 해서 코멘트 달아봅니다.

  • h계산식이 h = 0.785m - 0.141r 이라고 하셨는데<br />
그럼 규격집에 써있는 h값은 무시하고 그리는 거인가요??<br />
    우빈

    h계산식이 h = 0.785m - 0.141r 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규격집에 써있는 h값은 무시하고 그리는 거인가요??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규격집에 h값이 존재하고 있다면, 해당 h값을 이용하시면 됩니다.<br />
다만, 규격표에 h값이 미 표기상태일 때, 위와 같은 계산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br />
<br />
인벤터 매계변수를 이용하여, 모듈값과 r값을 변경할 경우, 위와 같은 계산식을 적절하게 이용하시면 따로 h값을 변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br />
<br />
자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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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규격집에 h값이 존재하고 있다면, 해당 h값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규격표에 h값이 미 표기상태일 때, 위와 같은 계산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인벤터 매계변수를 이용하여, 모듈값과 r값을 변경할 경우, 위와 같은 계산식을 적절하게 이용하시면 따로 h값을 변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계산될 수 있습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br />
이 글을 보고 직접 여러 가지로 실험해본 결과, 코일을 생성할 때 코일 회전값을 최소한으로 낮추면(이 예제의 경우 0.1 정도) 널링이 훨씬 빠르게 생성(제 컴퓨터의 경우 30초대)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참고 견딜 만한 수준까지 빨라지는 거죠. 또, 널링 홈을 원형으로 패턴하기 전에 원본 홈을 반대 방향으로 대칭복사하여도 원형패턴 결과물은 동일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산식의 오타가 아직 수정되지 않았네요.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쮸쀼쮸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고 직접 여러 가지로 실험해본 결과, 코일을 생성할 때 코일 회전값을 최소한으로 낮추면(이 예제의 경우 0.1 정도) 널링이 훨씬 빠르게 생성(제 컴퓨터의 경우 30초대)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참고 견딜 만한 수준까지 빨라지는 거죠. 또, 널링 홈을 원형으로 패턴하기 전에 원본 홈을 반대 방향으로 대칭복사하여도 원형패턴 결과물은 동일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산식의 오타가 아직 수정되지 않았네요.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 안녕하세요.<br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쮸뷰쮸뷰님의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br />
한사람의 머리보다 여러사람이 연구하고 공부하다보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을 느꼈습니다.^^<br />
<br />
그리고, 계산식 오류는 수정했습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br />
<br />
자주 찾아주세요.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쮸뷰쮸뷰님의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한사람의 머리보다 여러사람이 연구하고 공부하다보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계산식 오류는 수정했습니다. 너무나 감사합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 좋은 자료 정말 잘 보았습니다!<br />
규격대로 하려면 골과 마루에 r값도 넣어주면 실물과 비슷해지려나요.<br />
항상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류진우

    좋은 자료 정말 잘 보았습니다!
    규격대로 하려면 골과 마루에 r값도 넣어주면 실물과 비슷해지려나요.
    항상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