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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tor] 인벤터 활용 동영상 강좌 - [인장 스프링 모델링]

[ESAJIN.KR]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3. 12. 27.
인장 스프링 모델링에 대한 인벤터 활용 동영상 및 이미지 강좌, 인벤터 코일, 스윕, 작업 평면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인장 스프링을 모델링 해보자. 인벤터 실무, 인벤터 자격증 취득등에 두루 활용이 된다.

2013년도 이제 단 몇일만을 앞두고 있다. 올 한해가 왜이렇게 바쁘고 할 것도 많은지..ㅠㅠ 내가 계획했던 블로그 운영에서 겨우 절반정도의 내용만 채워진것 같다.ㅠㅠ

그래도, 올 계사년 한해를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별것 아니지만 인벤터 활용 팁에 대해서 하나 포스팅하고자 한다.ㅋ
앞전에 가변을 이용한 압축 스프링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압축 스프링 같은 경우 위쪽과 아래쪽에 다른 부품들과 접촉하는 부분은 절삭가공하기 때문에 인벤터에서도 특별하게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인장 스프링같은 경우는 당기는 스프링이기 때문에, 스프링 위/아래 연결할 수 있는 고리를 따로 모델링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하는 부품이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간단하지만 조금은 고민을 해야하는 고리를 포함한 인장 스프링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런 류의 형태를 모델링할 수 있는 방법은 몇몇가지가 있다. 3D 스케치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또 이번에 설명할 내용처럼 인벤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을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등등, 물론 어떤 종류의 인장 스프링을 모델링하느냐 따라 그 방법 또한 다양하게 많이 있을 것이다.^^

이번에 포스팅하는 인장 스프링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고리형 인장 스프링이다.ㅋ
그리고, 이미지 강좌와 동영상 강좌에 나오는 스프링은 규격을 무시하고, 단순하게 모델링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규격에 맞네 마네 왈가왈부는 하지 않도록 하자.ㅋㅋ

이 인장 스프링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어졌던 기본 기능은 크게 코일, 평면, 스윕 딱 요렇게 3가지의 큰 명령을 이용하여 제작한 형태이고, 정말 잘 알고 있어야하고 중요한 평면 사용하는 부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조금은 집중해서 공부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인장 스프링 모델링 이미지 강좌

1. 스프링 기초 스케치

원할한 형상뷰를 위해 최초 스프링의 단면 스케치는 YZ 또는 XZ평면을 이용해서 스케치 한다. 물론 이 뷰 방향에 따라 사용자가 적절한 위치를 평면으로 정하면 된다.^^

스프링의 단면 스케치는 솔직히 단면경을 가지고 있는 원하나만 작도해도 충분하지만, 나중을 위해서 위의 이미지와 같은 형식으로 스케치 해두는 버릇을 들어두자.^^

중심점을 기준으로 우측상단 방향으로 직사각형을 그리고, 중심점에 있는 선은 중심선 그외 선은 전부 구성으로 선을 변경하고, 스프링 기준경 위치에 스프링 단면을 작도하면 된다.^^

2. 코일을 이용한 스프링 생성

인벤터 3D 모형 작성 리본에서 코일을 선택하고, 코일 쉐이프에서 프로파일(단면)과 축을 선택하고 축방향과 감기는 방향을 지정한 다음, 코일크기에서 알맞게 유형을 정하고 코일을 생성한다.
여기서는 회전 및 높이를 이용하여, 높이는 스케치할 때 지정한 높이를 이용하고 회전(감기는 수)는 적절하게 조절해서 사용하면 된다. 인장 스프링이기 때문에 적은 수로 감으면 압축스프링처럼 되어 버린다.ㅋ
마지막으로 코일 엔드 부분은 인장 스프링일 경우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스프링의 코일자체를 모델링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내용이라 요기까지는 쉽게 작업할 것이다.^^

 

3. 스프링 고리 모델링 

여기서 부터는 조금 집중해서 알아두어야 하는 작업들이다.

3-1. 스케치 평면위치 설정

인장 스프링의 고리는 스윕이라는 작성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것이다. 스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패스(생성되어지는 길)과 단면이 있어야 하는데, 단면은 코일이 끝나는 부분의 원을 이용하는 쉽지만, 고리의 형태는 스케치를 이용해서 패스를 작성하여야 한다.

1. 앞에 생성한 코일의 스케치를 선택하여 스케치 공유를 설정한다.
2. 작업 피쳐에서 평면을 선택하고,
3. 위치를 잡을 기준 평면을 선택한 다음(여기서는 XY평면을 이용한다.)
4. 스케치 공유로 가시화 된 스프링 단면 위쪽 구성선을 선택한다.
5. 마지막으로 작업 평면의 위치할 각도값을 입력하는데 여기서는 0도를 입력한다.

사용자 작업 평면을 생성하는 방법은 목적에 따라 정말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평면으로 기준 평면을 선택하고, 축선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축선 위치에서 각도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특이한 각도로 평면을 잡을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3-2. 작업 평면에 고리의 연결 부분 스케치

위 이미지와 같은 형태와 구속조건으로 고리의 연결부분을 스케치 한다.
시작할 때, 코일의 끝나는 부분은 형상투영하고, 구성선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자.^^

3-3. 고리부분 스케치를 위한 작업 평면 작성

인장 스프링의 고리는 한번의 스케치로 완성할 수 없는 상태이다. 그래서, 3-1번에서 생성된 평면과 3-2번에서 작성된 스케치를 이용하여 세로로 세워지는 고리의 선을 작성하기 위해서 새로운 작업 평면을 생성한다.

1. 리본 메뉴 작업 피쳐에서 평면을 선택하고
2. 3-1번에서 생성된 평면을 우측에 있는 검색기에서 선택한다.
3. 그리고, 각도를 지정할 축선은 3-2번에서 작성된 스케치 중에서 직선부분을 선택한다.
4. 마지막으로 작업 평면의 각도를 90도로 지정하여 가로로 위치하고 있는 평면을 스케치 선과 동일한 방향으로 세로로 위치하는 평면을 작성한다. 

3-4. 두번째 작업 평면에서 고리부분 스케치

고리 부분을 스케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요한 것은 1번에 해당하는 선을 형상투영하고, 해당 형상투영선을 꼭 구성선으로 변경해야 한다.^^
만약 패스에 겹쳐져 있는 선으로 이루어지면 제대로 스윕이 작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위 이미지와 같이 고리 연결부분과 고리를 접선으로 구속하고 고리의 크기와 열려져 있는 각도를 입력하면 하면, 기본적으로 스윕을 위한 패스(생성되어지는 길)이 완성된다.

3-5. 스윕할 코일의 단면 스케치

패스가 완성되면, 스윕에 사용될 프로파일을 작성하는데,
1. 코일이 끝나는 원형 평면을 새 스케치면으로 지정한다.
2. 형상투영을 이용하여 코일의 원을 현재 스케치 위치로 투영만 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스프링은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동일한 코일 단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스케치를 작성할 필요는 없다. 

4. 스윕을 이용한 스프링의 연결 고리 완성

모든 스케치가 종료가 되었다면, 제일 마지막으로 고리를 생성하는 일만 남았다.

리본 메뉴 작성에서 스윕을 선택하면, 제일 먼저 프로파일(단면)은 코일 단면으로 작동으로 선택되어 있고(아닐 수 도 있다.), 경로를 선택하여 작성한 스케치 경로를 선택하면, 한방에 경로를 따라서 고리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경로를 만들기 위해서 작성한 스케치선이 접선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각이 생기면 한번에 생성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두번씩 따로따로 생성하면 되는데, 가능하면 패스 스케치할 때 접선 구속을 이용해서 잘 만들어질 수 있도록 스케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대쪽 고리역시 위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충분히 쉽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만이라도 확실하게 손에 익을 때까지 연습을 해두자.
기본적으로 작업 평면을 생성하는 것만 확실하다면, 전체적으로 작업은 너무나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이 인장 스프링의 고리를 만드는 부분일 것이다.^^
이참에 사용자 작업평면을 생성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익혀두는 것도 앞으로 인벤터나 여타 다른 3D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편리할 것이다.^^ 

아래 무음이지만, 전체적인 작업의 흐름을 동영상으로 한번 확인해보고, 위에 작성된 글을 읽어면 조금더 쉽게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인장 스프링 만들기 동영상 강좌

 

어떻게 조금은 도움이 되었는가?
모델링할 형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어떤 기능을 이용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두고 접근하면 훨씬 더 수월한 작업이 이루어 질 것이다.^^
그리고, 항상 하는 말이지만, 어떤 작업을 하던 정도가 없다. 하나의 형태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작업의 흐름만 제대로 파악해두고 사용자 고유의 작업방식을 이용해 작업하면 되는 것이다.

이런 강좌물은 그저 작업을 하기위한 참고용으로만 보셔도 충분하다.ㅋㅋ

계사년 한해는 밥벌이 때문에 블로그에 크게 신경을 많이 못썼지만, 다가오는 2014년 갑오년 한해는 더욱더 알찬 내용으로 포스팅할 수 있기를 다짐해보고,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작성한다.

위 동영상 강좌는 인벤터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아니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갑오년 새해, 여러분들의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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