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Inventor 기초 활용

[Inventor] 인벤터 월드컵 2010-09과제 모델링 따라하기 - 인벤터강좌 [동영상 포함]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 공간™ 2013. 9. 21.

요즘 계속적으로 인벤터 월드컵에 대한 따라하기 동영상만 포스팅하는 것 같다.ㅠㅠ
인벤터 기술자격 시험과 오토캐드 기술자격 1급에 대한 따라하기 동영상도 포스팅해야 하는 데, 요즘 장시간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못해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인벤터 월드컵에 대한 내용만 계속 포스팅하고 있음을 양해 바란다.

이번 인벤터 월드컵 과제도면은 2010년 9월에 출제된 문제로, 문제의 형태를 보면, 크게 어렵지 않고 굉장히 쉬운 과제인것 처럼 보인다.

그렇다. 필자인 나도 처음 이 문제를 자지고 대략 1시간(?)정도 고민을 하면서 작업했지만, 작업에 대한 접근방법과 인벤터 명령의 응용방법만 이해 한다면, 정말 쉬운 작업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녀석이다.

 

www.ivngwc.org에서 2010년 9월에 출제된 과제는 Milling part라고 해서 밀링에 들어가는 부품에 대한 인벤터 모델링 과제이다.

이 과제의 특성은 특정한 깊이에서 높이까지 절삭공구로 가공되어진 형태의 모델링으로, 통상적인 솔리드 모델링만으로는 작업이 살짝 힘들고, 서피스(곡면,Surface)를 같이 이용하여 형태를 제작해야 한다는게 처음에 접근할 때 힘들었던 부분이다.

항상 그렇치만, 모든 작업에는 정도(正道)가 없다. 이 작업 역시 두어번 시도끝에 찾아낸 모델링 방법이니, 이 방법을 토대로 한번 따라해보고, 더 좋은 방법들을 생각해서 여러분들만의 노하우를 쌓아가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아래 PDF 과제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서 어떻게 작업할 것인지 충분히 분석해서 따라해보자.

 

이미지 강좌는 전체에 대한 작업보다는 밀링파트를 생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만 따로 뽑아서 설명하는 것이니, 적절하게 참고하면 모델링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체적으로 작업의 형태는
1. 최초 베이스 프로파일 스케치를 작성한다.
2. 생성된 프로파일을 회전 명령으로 생성한다.
3. 절삭되어질 부분에 대한 스케치를 작성한다.
4. 일차적인 절삭부분 두군데에 대해서 돌출로 각각의 깊이 만큼 파낸다.
5. 각각 높이와 깎여질 절삭위치에 대한 회전각도가 다른 부분에 대해서 코일에서 각각 서피스(곡면, Surface)로 면을 생성한다.
6. 5번에서 생성된 서피스의 양만큼, 3번에서 생성된 스케치를 기초로 새 솔리드로 원하는 높이 만큼 각각 생성한다.
7. 분할 명령을 이용하여, 서피스 면을 분할 도구로 새롭게 생성된 솔리드의 아랫쪽만 각각 잘라준다.
8. 2번 회전체로 생성된 베이스에 7번에서 깎여진 각각의 새 솔리드 객체를 결합 명령을 이용하여 차집하여 빼준다.
9, 밀링 파트 옆으로 생성되어 있는 자리파기 구멍을 돌출또는 구멍으로 생성하고, 나머지는 대칭 패턴을 이용하여 마무리 한다.
10. 가장 마지막으로 모딱기를 이용하여 밀링 파트의 가장자리를 다듬어 주면, 작업은 ;완료가 된다.

 

이 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작업 부분

 

1. 절삭부를 생성할 서피스 생성
1-1. 125º 각도를 가지고 있는 절삭부 서피스 생성

1. 가장 먼저 서피스를 생성할 기본 스케치를 작성한다. 여기서는 깊이 40만큼 내려간 부분의 양 반호를 형상투영으로 스케치를 생성했다.
2. 코일 명령에서 생성을 서피스(곡면,Surface)로 선택하고, 회전축과 회전방향 및 진행방향을 지정한다.
3.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코일크기에서 유형은 피치 및 회전을 선택하는데, 피치는 단면이 한바퀴돌았을 때, 진행할 방향으로의 높이값을 정해주고, 회전은 단면을 몇번회전하는 가에 대한 값을 정한다.
여기서는 회전값이 한바뀌가 아닌, 125º만큼만 정확하게 회전해야 함으로 회전값 표현식1/(360/125) 또는 360/125라고 값을 입력한다. 이런게 계산하는 이유가 여타 프로그램에서는 회전수에 대한 값을 각도로 입력받고 있지만, 인벤터는 회전값을 회전수로 입력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125º에 대한 회전수를 계산하기 위한 방법이다.
실제 적용되는 회전수에 대한 값은 0.347222~~~~에 대한 값이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피치값은 코일이 한바뀌 돌았을때의 높이값을 묻는 것이지만,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125도만큼 회전된 상태에서 원하는 높이값 25가 생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25*(360/125) 라는 계산식을 피치값 표현식창에 입력하면 된다.즉, 단면이 정확하게 1회전 했을 때의 피치값은 72가 되지만, 125º 만큼 회전했을 때의 높이는 정확하게 25까지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1-2. 두번째로 95º 각도를 가지고 있는 절삭부 서피스 생성 

두번째 절삭부분도 1-1번의 작업형태와 동일하게 이루어지며, 다만, 피치값과 회전수에 대한 계산식에서 125 º를 95º로 바꿔서 적용하면 손쉽게 서피스가 생성이 되며, 검색기에서 2개의 곡면 본체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2. 절삭부를 모델링하기 위한 새 솔리드 생성 및 분할
2-1. 새롭게 생성된 새 솔리드에 분할명령 사용하기

절삭할 부분 만큼 앞에서 만들어놓은 스케치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원하는 높이 만큼 새 솔리드로 125º 짜리와 95º짜리 각각 돌출 시켜놓는다.
1-1, 1-2번에서 생성한 서피스를 기준으로 분할 명령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한다.
1. 솔리드 분할을 체크한다.
2. 분할 도구로 125º에 해당하는 서피스를 선택한다.
3. 솔리드로 125º 스케치를 이용한 돌출체를 선택한다.
4. 제거에서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여 제거할 솔리드 방향을 지정한다.

2-2. 새롭게 생성된 새 솔리드에 분할명령 사용하기

95º에 해당하는 부분도 2-1의 방법과 동일하게 지정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한다.

 

3. 분할로 수정된 솔리드와 밀링파트와 솔리드 차집합

2-1, 2-2에서 분할로 수정된 각각의 솔리드를 처음에 생성하였던, 밀링파트의 본체와 결합명령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완성한다.
1. 결합명령에서 기준 솔리드를 밀링파트 본체를 선택한다.
2. 도구본체는 2-1, 2-2에서 생성하고 수정한 절삭영역에 해당하는 두개의 객체를 모두 선택한다.
3. 집한연산에서 차집합을 선택하고 확인한다. 

이렇게 작업함으로써, 가장 중요한 부분의 모델링이 끝이 났다.

이번 과제에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인벤터에서의 모델링은 솔리드와 서피스(곡면, Surface)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라는 것과, 인벤터 2010이하 버전에서 파생으로 작업해야 할 부분이 생성에서 새 솔리드 생성이 가능하고, 또한 새롭게 생성된 솔리드를 결합명령을 이용하여 다듬을 수 있다는 점에서 모델링에서 많이 수월해 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

작업의 전체는 아니지만, 중요한 작업부분은 잘 보았으리라 생각한다. 이제는 전체적인 작업에 대한 동영상으로 작업의 흐름과 운영에 대한 방법을 익혀보자.

 

인벤터 월드컵 2010년 09월 과제 모델링 따라하기 - 동영상 강좌

 

 

 

어떻게 도움이 쪼금 돼셨는나요?
전체적으로 보면 어렵지 않게 보이지만,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서로 높이가 다른 부분에 대한 절삭형태를 어떻게 컨트롤 하는가에 따라서 모델링 성공의 성패가 달라질 것이다.

서피스(곡면, Surface) 생성 및 분할과 결합에 대한 활용에 대해서 적절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 되셨을 것이라 여겨진다.^^

 

도면 저작권은 http://ivngwc.org에 있으며, 영상에 관련한 저작권은 서관덕[SeoGD™] 및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에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16

  • BlogIcon 솜다리™ 2013.09.22 13:50 신고

    와...신기할 따름입니다^^
    답글

  • BlogIcon Q의 성공 2013.09.22 17:48

    알지 못하는 부분이다 보니 참 복잡하네요 ㅎㅎ
    알차게 주말을 보내세요 ^^
    답글

  • 하재용 2013.10.11 11:39

    아 저 죄송한데요 그 코일 높이 25*() <- 이부분 있잖아요 왜 25인가요??

    전체 높이 75에서 40을 빼도 35 이고 25하라고 나온건 안보이고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ㅠㅠ
    답글

    • 안녕하세요.^^
      코일의 피치값이죠? 코일이 한바퀴 돌았을 때의 높이를 정하는데,
      실제 코일이 만들어지는 높이는 깊이 40위치에서 깊이 15위치까지 25mm만큼 올라옵니다.
      표제란 바로위에 있는 단면보면 제일 밑 깊이 40, 제일 위 깊이 15.
      실제 코일이 만들어지는 높이는 25mm..^^

      이해 하셨는지요?

    • 하재용 2013.10.11 13:02

      . ㄷㄷ.

      제 머리가 멍청했군요.. 감사합니다

  • 옹고발 2013.11.03 22:36

    감사~~

    답글

  • 이민섭 2014.01.06 11:53

    잘 보고, 잘 완성 해 보았습니다.
    다른건 이해가 되는데..음냐..
    역시 코일로 면 생성할 때
    360/125
    360/95 이런 부분이 제일 헷갈리네요..
    지금은 따라하기지만..
    실제로 이런 부품 만들어야 하면
    전 머리 꽤나 아플 것 같네요...
    답글

    • 이민섭 2014.01.06 11:54

      값 줄 때 25*(360/125)
      라고 준게, 25 피치로 360도 중에 125도 까지 가라.
      라는..이런 건가요?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벤터에서 코일이 감기는 것을 각도로 정하는 것이 아니고 회전으로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한 각도가 존재하는 경우에 한바퀴에 대한 각도 / 생성각도를 입력하는 것이구요.
      25*(360/125)라는 것은 125도를 감아 올렸을 때 높이를 25로 정하기 위한 계산식입니다.
      즉, 피치값은 코일 한바뀌를 기준으로 값이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공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 박희곤 2014.06.26 04:50

    안녕하세요.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혹시 도움을 받을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오토데스크사의 체험판 버전을 다운 받아서 배워 보려고 하는데 Error가 발생하고 더 이상 진행되지않네요.
    혹시 아시면 방법을 부탁드리고저합니다.

    Error 내용
    Setup.exe 시작지점없음
    프로시저 시작지점
    ?_Getcat@?$codecvt@DDH@std@@SAIPAPVfacet@local@2@PBV
    42@@Z(을)를 DLL
    C:\Autodesk|Autodesk_Inventor_2015_Korean_Win_64bit_dlm\Setup
    \LiteHtm.dll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이 메세지가 나오고 더 이상 진행되지않습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글

  • 박희곤 2014.06.26 04:52

    인벤터2015버전입니다.
    답글

  • ddlxoqhgr12 2014.09.06 20:38

    인벤터 2010 사용자인데요
    구멍 명령어를 사용하면 원으로 표시 안돼고
    8각형으로 표시 되는데 왜그런지..? 좀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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