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인벤터 모델링 팁 - 자동차 휠 모델링[동영상 강좌 포함]

Inventor 인벤터 동영상 강좌 및 인벤터 모델링, 활용 팁, 인벤터의 간단한 회전과 로프트를 이용하여 자동차 휠 모델링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활용방법, 인벤터 평면구성 및 로프트의 기본적인 활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인벤터 기술자격시험, 인벤터시험, 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이번에는 인벤터에서 단품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소개한다.
인벤터 회전명령과 로프트 명령을 이용하여 자동차 휠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자. 안타까게도 이번 강좌는 별도의 서술적 튜토리얼없이(앞전에 어떤 분이 서술형 튜토리얼 보다는 동영상을 먼저 원해서 살짝 삐침.ㅋㅋ) 동영상 강좌로만 이루어져 있는 관계로, 로프트나 다양한 곡면의 집합체가 어떻게 작업되는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튜토리얼 제작은 인벤터 2013으로 제작되었으며, 인벤터 2010부터 2011, 2012, 2013, 2014까지 전 버전에서는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하면 되겠지만, 2010이하 버전에서는 모형 작성명령에서 새 솔리드 기능이 없는(?)관계로 조금 다른 방법으로 작업해야 할 것이다.^^ 즉, 파생을 적절하게 활용해야만 가능한 작업이다.

 

이 동영상 강좌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은 스케치는 당연히 들어가며, 회전과 로프트, 그리고, 결합, 모깍기, 회전패턴이 작업의 주체이다.

이 강좌는 Autodesk사의 샘플데모 동영상을 참고로 작업되어 졌으며, 기본적인 휠의 베이스 크기는 샘플 동영상에서 제공한 크기를 도면으로 생성하고, 배포하는 것이다.
그외 휠 살과 같은 부분은 필자가 임의로 작업한 내용임으로, 이 강좌를 보시는 분들은 대략적인 작업의 형태만 이해하고, 나름대로 변경해서 모델링하는 방향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휠 살은 정말 필자 마음대로 작업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야 한다.^^

 

급조한 도면이라, 치수가 빠진 부분도 있을 것 같다.ㅠㅠ
아래 PDF도면을 다운받아 휠 베이스의 형태는 여러분들이 익히 알고 있는 방법으로 작업하면 되고, 중간에 들어가는 휠 살만 약간의 동영상을 참고로 해서 작업하면 좋을 듯 하다.
3장의 도면이 한 파일에 있기 때문에 첫장만 열어보고 도면 없다는 소리는 하지 말자..^^

 

 

이 강좌에서 집중해서 보아야하는 부분이 몇몇가지 형태의 평면구성하는 내용이 있는 데, 이 평면구성하는 방법을 적절하게 잘 익혀둔다면, 다양한 곳에 효과적인 평면잡는데, 유용할 것 이다.
그리고 항상 그렇듯, 이 동영상 또한 무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간단한 자동차 휠 모델링 제작 동영상 강좌

 

 

위 동영상 강좌는 인벤터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이나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러닝타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되며, Full HD까지 지원하는 영상으로 제작되어 최대한 확장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Comments 34

  • 불쑥 물어봐도 될까요.인벤터(2013)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탭,thread가 활성화 안되는데 어찌해야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도움 부탁드립니다.
    안창호

    불쑥 물어봐도 될까요.인벤터(2013)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탭,thread가 활성화 안되는데 어찌해야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도움 부탁드립니다.

  • 지우고 다시 깔아야 될까요?
    안창호

    지우고 다시 깔아야 될까요?

  • 이거 능력자셨군요..보고있지만신기하네요..ㅎㅎㅎㅎ대단하시단..
    Favicon of http://yureka01.tistory.com BlogIcon yureka01

    이거 능력자셨군요..보고있지만신기하네요..ㅎㅎㅎㅎ대단하시단..

  • 자동차휠이 이렇게 만들어 지는 군요..<br />
넘 신기합니다~
    Favicon of https://somdali-photo.tistory.com BlogIcon 솜다리™

    자동차휠이 이렇게 만들어 지는 군요..
    넘 신기합니다~

  • 직선은 쉬운데. 꼬인 곡선은 어렵군요. <br />
유레카님이 말씀 하신것처럼 능력자 맞습니다. <br />
도전해보고 질문올릴께요...
    옹고발

    직선은 쉬운데. 꼬인 곡선은 어렵군요.
    유레카님이 말씀 하신것처럼 능력자 맞습니다.
    도전해보고 질문올릴께요...

    • 안녕하세요.<br />
서피스 모델링에 해당되는 로프트나 스윕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형태보다,<br />
평면 설정과 스케치에 조금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br />
조금만 연습하시면 쉽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서피스 모델링에 해당되는 로프트나 스윕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형태보다,
      평면 설정과 스케치에 조금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조금만 연습하시면 쉽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스케치 평면을 지정하고 난후 새스케치를 클릭후<br />
처음에는 외부투영이 되었다, 이후 절단면으로 전환되는데<br />
어떻게 처리 하신건가요?  뷰에서 아무리 전환해봐도 동영상<br />
처럼은 안되는데요. 동영상 "9분20초" 경에 나옵니다. <br />
2013입니다.       "F7 이네요 감사합니다. "
      옹고발

      스케치 평면을 지정하고 난후 새스케치를 클릭후
      처음에는 외부투영이 되었다, 이후 절단면으로 전환되는데
      어떻게 처리 하신건가요? 뷰에서 아무리 전환해봐도 동영상
      처럼은 안되는데요. 동영상 "9분20초" 경에 나옵니다.
      2013입니다. "F7 이네요 감사합니다. "

  • 주인장님 저거 알루미늄 휠 같은데 고물로 팔면 맥주값 꽤나 나올꺼 같은데 팝시다 ^^<br />
질문이 있습니다 용접물 제작에서 마이터로 자른 부분은 각도가 45도 입니다 이걸 도면작업에서 부품리스트에 각도를 나타나게 할수 있나요? 뭐 수량 길이 이런건 나오는데 칮어봐도 안보이네요 실제 절단 각도가 보이면 그대로 자르면 될텐데 솔웍은 그걸 많이 사용했는데 아무래도 못찾는거겠죠 다시 찾으로 갑니다
    jebiman_김희정

    주인장님 저거 알루미늄 휠 같은데 고물로 팔면 맥주값 꽤나 나올꺼 같은데 팝시다 ^^
    질문이 있습니다 용접물 제작에서 마이터로 자른 부분은 각도가 45도 입니다 이걸 도면작업에서 부품리스트에 각도를 나타나게 할수 있나요? 뭐 수량 길이 이런건 나오는데 칮어봐도 안보이네요 실제 절단 각도가 보이면 그대로 자르면 될텐데 솔웍은 그걸 많이 사용했는데 아무래도 못찾는거겠죠 다시 찾으로 갑니다

    • 안녕하세요..^^<br />
ㅋ. 저도 이거 제작하고 나서 팔면 돈 될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ㅋㅋㅋ<br />
<br />
김희정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부품리스트에 자동으로 표기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br />
필요하시다면, 부품리스트 편집에 들어가셔서 일일이 표기를 하셔야 될 듯합니다.<br />
<br />
또한 부품리스트에 별도의 셀을 추가하고 싶다면, 관리 -> 스타일 편집기 -> 부품리스트 에서 표에 대한 부분을 수정보시면 됩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ㅋ. 저도 이거 제작하고 나서 팔면 돈 될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ㅋㅋㅋ

      김희정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부품리스트에 자동으로 표기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부품리스트 편집에 들어가셔서 일일이 표기를 하셔야 될 듯합니다.

      또한 부품리스트에 별도의 셀을 추가하고 싶다면, 관리 -> 스타일 편집기 -> 부품리스트 에서 표에 대한 부분을 수정보시면 됩니다.

  • 흠 손과 머리가 고생해야 하는군요 솔웍에서도 첨부터 나오진 않습니다 그러나 데이블 편집에서 각도 열만 추가하면 자동으로 절단각도가 표기되는데 인벤에서도 이런 기능이 있는지 아니면 노가대(전국적으로 유명한 대학교죠 ^^)로 일일이 기입을 해줘야 하는건지요
    jebiman_김희정

    흠 손과 머리가 고생해야 하는군요 솔웍에서도 첨부터 나오진 않습니다 그러나 데이블 편집에서 각도 열만 추가하면 자동으로 절단각도가 표기되는데 인벤에서도 이런 기능이 있는지 아니면 노가대(전국적으로 유명한 대학교죠 ^^)로 일일이 기입을 해줘야 하는건지요

  • 안녕하세요^^<br />
기계설계산업기사 인벤터 동영상을 검색하다 들어오게 되었습니다.<br />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 인벤터 작업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br />
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딕아

    안녕하세요^^
    기계설계산업기사 인벤터 동영상을 검색하다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 인벤터 작업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
    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 안녕하세요.<br />
네. 기설산업기사 인벤터 작업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br />
<br />
필요하신게 있으시면 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네. 기설산업기사 인벤터 작업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필요하신게 있으시면 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일단 답변 해주신다니 감사합니다^^<br />
제가 약 한달뒤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를 보려고 합니다.<br />
인벤터가 계속된 업그레이드로 2D작업까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캐드가 약한 관계로 인벤터로 2D,3D 작업을 다하려고 합니다.<br />
일단 인벤터로 3D작업후  인벤터에서 3D작업물로 도면을 추출하여 2D작업 치수기입등을 하려고 합니다. 책은 "Inventor 2010 2013 사용자를 위한 인벤터 3D 설계 가이드북"과 "수험생 및 실무 설계입문자를 위한 전산응용 기계제도 CAD 실기도면 예제집"을 보려고 합니다.  <br />
학원은 커리큘럼이 달라 독학을 하려고 하는데 이 두책으로 가능할까요? 또 추천해주실 책이나 동영상 강의가 혹시 있으신가요? 기간은 40일 정도 남아 있습니다.
      딕아

      일단 답변 해주신다니 감사합니다^^
      제가 약 한달뒤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를 보려고 합니다.
      인벤터가 계속된 업그레이드로 2D작업까지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캐드가 약한 관계로 인벤터로 2D,3D 작업을 다하려고 합니다.
      일단 인벤터로 3D작업후 인벤터에서 3D작업물로 도면을 추출하여 2D작업 치수기입등을 하려고 합니다. 책은 "Inventor 2010 2013 사용자를 위한 인벤터 3D 설계 가이드북"과 "수험생 및 실무 설계입문자를 위한 전산응용 기계제도 CAD 실기도면 예제집"을 보려고 합니다.
      학원은 커리큘럼이 달라 독학을 하려고 하는데 이 두책으로 가능할까요? 또 추천해주실 책이나 동영상 강의가 혹시 있으신가요? 기간은 40일 정도 남아 있습니다.

    • 인벤터 도면에서 2D를 완벽하게 작업한다는 것은 실무에서는 가능하겠지만, 산업기사 시험에서는 조금은 많이 불편합니다.ㅠㅠ<br />
그래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인벤터에서 2D 도면만 다 생성시켜놓고, 캐드로 가져가서 치수기입 및 주서기입 형상,기하공차를 넣고, 출력하시는 방향으로 추천해 드리구요.<br />
3D 형상은 인벤터 도면에서 등각투영 작성하셔서 PDF로 내보낸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br />
<br />
책은 딕아님께서 가지고 계신 책만 보셔도 될 듯 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br />
<br />
그리고, 현재 이 블로그 배워서 남준다 -> Inventor 3D 에 보시면 인벤터 기술자격 시험에 대한 동영상 강의가 몇몇개 올라와 있습니다.<br />
산업기사시험 과는 살짝 다르지만, 전반적인 운영방식은 비슷하기 때문에 모델링 부터 도면 작성 까지 두루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br />
<br />
40일.. 지금부터 착실하게 준비하시면 충분히 가능한 시간입니다.^^<br />
<br />
화이팅 하세요..^^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인벤터 도면에서 2D를 완벽하게 작업한다는 것은 실무에서는 가능하겠지만, 산업기사 시험에서는 조금은 많이 불편합니다.ㅠㅠ
      그래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인벤터에서 2D 도면만 다 생성시켜놓고, 캐드로 가져가서 치수기입 및 주서기입 형상,기하공차를 넣고, 출력하시는 방향으로 추천해 드리구요.
      3D 형상은 인벤터 도면에서 등각투영 작성하셔서 PDF로 내보낸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책은 딕아님께서 가지고 계신 책만 보셔도 될 듯 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그리고, 현재 이 블로그 배워서 남준다 -> Inventor 3D 에 보시면 인벤터 기술자격 시험에 대한 동영상 강의가 몇몇개 올라와 있습니다.
      산업기사시험 과는 살짝 다르지만, 전반적인 운영방식은 비슷하기 때문에 모델링 부터 도면 작성 까지 두루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0일.. 지금부터 착실하게 준비하시면 충분히 가능한 시간입니다.^^

      화이팅 하세요..^^

    • 답변 감사드립니다.<br />
2D는 다시 한번 생각 해보겠습니다.<br />
더위 조심하시고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딕아

      답변 감사드립니다.
      2D는 다시 한번 생각 해보겠습니다.
      더위 조심하시고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 안녕하세요~인벤터 이제막 입문한 일인인데요~ ㅎㅎ궁금한게 있어서요~ ㅎㅎ<br />
인벤터에서 캐드도면 불러와서 스케치 따로 할 필요 없이 바로 솔리드를 만들수 있잖아요?<br />
캐드도면이 아니라 pdf파일이나 jpg파일같은 그림파일로는 안되나요?? 그림을 깔고 스케치를 그리고 싶어서요 ㅎㅎㅎㅎㅎㅎ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여기 좋은 정보 너무 많아서 너무 좋아요~감사합니다 ㅎㅎ
    이름이뭐에요

    안녕하세요~인벤터 이제막 입문한 일인인데요~ ㅎㅎ궁금한게 있어서요~ ㅎㅎ
    인벤터에서 캐드도면 불러와서 스케치 따로 할 필요 없이 바로 솔리드를 만들수 있잖아요?
    캐드도면이 아니라 pdf파일이나 jpg파일같은 그림파일로는 안되나요?? 그림을 깔고 스케치를 그리고 싶어서요 ㅎㅎㅎㅎㅎㅎ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여기 좋은 정보 너무 많아서 너무 좋아요~감사합니다 ㅎㅎ

    •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br />
네. 캐드에서 도면을 불러와서 바로 바로 솔리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br />
그리고, PDF는 안되지만, 일반 그림은 가져와서 밑에 그림을 깔고 스케치할 수도 있습니다.<br />
스케치 작성에 들어가시면, 리본메뉴 우측 상단쯤에 보시면, 삽입 영역에 이미지 라는 명령이 있습니다.<br />
이미지를 클릭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그림을 선택해서 원하는 위치에 넣으시면 됩니다.<br />
그리고, 이미지를 가지고 사용하실 때에는 이미지를 고정구속 걸어두시면 편리합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캐드에서 도면을 불러와서 바로 바로 솔리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PDF는 안되지만, 일반 그림은 가져와서 밑에 그림을 깔고 스케치할 수도 있습니다.
      스케치 작성에 들어가시면, 리본메뉴 우측 상단쯤에 보시면, 삽입 영역에 이미지 라는 명령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그림을 선택해서 원하는 위치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가지고 사용하실 때에는 이미지를 고정구속 걸어두시면 편리합니다.

  • 휠 가운데에 남기는거 있잖아요 리볼브 하는거 프로파일 클릭하고 축 선택하고 솔리드 선택에서 솔리드 선택이 안돼요 교집합돼는부분빼고 다 사라져요.. ㅠ.ㅠ
    하재용

    휠 가운데에 남기는거 있잖아요 리볼브 하는거 프로파일 클릭하고 축 선택하고 솔리드 선택에서 솔리드 선택이 안돼요 교집합돼는부분빼고 다 사라져요.. ㅠ.ㅠ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로프트로 생성된 부분 말씀하시는 거죠?<br />
<br />
인벤터 2010부터는 솔리드 생성시 새 솔리드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br />
로프트로 생성되는 휠 살을 새솔리드로 생성하시고, 해당 부분만 남길 부분을 교집합 하실 때, 솔리드 선택하라고 할 것입니다. 이 때, 로프트로 생성된 객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br />
<br />
그리고, 회전패턴 적용하실 때는 피쳐가 아닌 솔리드로 객체를 선택하시고, 합집합으로 회전패턴 적용하세요.<br />
<br />
마지막으로, 원형 베이스와 작성된 패턴 객체를 수정 리본에 있는 결합명령을 이용해서 한 객체로 만드시고,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프트로 생성된 부분 말씀하시는 거죠?

      인벤터 2010부터는 솔리드 생성시 새 솔리드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로프트로 생성되는 휠 살을 새솔리드로 생성하시고, 해당 부분만 남길 부분을 교집합 하실 때, 솔리드 선택하라고 할 것입니다. 이 때, 로프트로 생성된 객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회전패턴 적용하실 때는 피쳐가 아닌 솔리드로 객체를 선택하시고, 합집합으로 회전패턴 적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원형 베이스와 작성된 패턴 객체를 수정 리본에 있는 결합명령을 이용해서 한 객체로 만드시고,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br />
<br />
      하재용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두개의 질문입니다.<br />
<br />
휠 만들때 로프트 새솔리드 로 작업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br />
로프트 합집합과 새 솔리드는 어떤차이를 가지나요?<br />
<br />
또하나<br />
휠을 만들때 스플라인으로 그렸는데;;<br />
이러면 정확한 치수를 입력하기 어렵잔아요~<br />
그럼 이제품을 만드는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여서 제품을 생산하나요?<br />
그냥 눈대중인가요?
    han

    두개의 질문입니다.

    휠 만들때 로프트 새솔리드 로 작업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로프트 합집합과 새 솔리드는 어떤차이를 가지나요?

    또하나
    휠을 만들때 스플라인으로 그렸는데;;
    이러면 정확한 치수를 입력하기 어렵잔아요~
    그럼 이제품을 만드는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여서 제품을 생산하나요?
    그냥 눈대중인가요?

    • 안녕하세요.<br />
모형 작성에서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을 이용해서 만들어도 되겠지만, 이것 처럼 조금 특이하게 생긴 형태는 바로 합잡합이나 차집합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br />
<br />
이 때, 새 솔리드를 이용하면, 기존의 객체와 또 다른 객체가 생성됨으로, 기존의 솔리드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솔리드에만 형상을 수정할 수 있는 여건이 생기지요. 그리고 마지막에 결합을 이용해서 솔리드를 완성하시면 됩니다.<br />
<br />
새 솔리드나 솔리드 분할로 작업했을 때와 기존의 작업방법대로 작업했을 때의 차이점이라면, 파생을 이용하는 불편함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라는 장점과 좀더 특이한 모델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br />
<br />
이런 제품의 가공은 대부분 3D캐드 데이터를 이용해서 3D형상가공해서 형틀을 제작합니다.<br />
요즘 나오는 제품들 보면, 특이한 곡면을 가진 제품들이 많이 있죠?<br />
그런 형태들은 거의 다 비슷한 방법으로 안착지그를 만든답니다.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모형 작성에서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을 이용해서 만들어도 되겠지만, 이것 처럼 조금 특이하게 생긴 형태는 바로 합잡합이나 차집합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새 솔리드를 이용하면, 기존의 객체와 또 다른 객체가 생성됨으로, 기존의 솔리드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솔리드에만 형상을 수정할 수 있는 여건이 생기지요. 그리고 마지막에 결합을 이용해서 솔리드를 완성하시면 됩니다.

      새 솔리드나 솔리드 분할로 작업했을 때와 기존의 작업방법대로 작업했을 때의 차이점이라면, 파생을 이용하는 불편함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라는 장점과 좀더 특이한 모델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가공은 대부분 3D캐드 데이터를 이용해서 3D형상가공해서 형틀을 제작합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 보면, 특이한 곡면을 가진 제품들이 많이 있죠?
      그런 형태들은 거의 다 비슷한 방법으로 안착지그를 만든답니다.

  • 안녕하세요 인벤터 입문자 입니다. 새 평면이나 스케치를 여실때 뷰가 자동으로 슥 움직이던데 어떻게 하신건가요? 지금 로프트에서 막혀 진행이 어렵습니다. 뷰가 슥슥 바뀌니 햇갈리네요. 또 첨부해주신 도면은 2010 버전에선 못열어보나요? 볼수 있게 해주세요~!^^
    인벤터

    안녕하세요 인벤터 입문자 입니다. 새 평면이나 스케치를 여실때 뷰가 자동으로 슥 움직이던데 어떻게 하신건가요? 지금 로프트에서 막혀 진행이 어렵습니다. 뷰가 슥슥 바뀌니 햇갈리네요. 또 첨부해주신 도면은 2010 버전에선 못열어보나요? 볼수 있게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아.. 화면전환이 너무 빨라서 힘드시군요..ㅠㅠ 미안합니다.<br />
다음부터는 조금 천천히 진행하는 형태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br />
<br />
선택한 평면이 화면과 평행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은 상단 메뉴 도구->응용프로그램옵션 -> 스케치 탭 하단에 보시면 스케치 작성 시 스케치 평면보기를 선택해 두시면 스케치로 전환될 때 평면으로 보이게 됩니다.<br />
<br />
안타갑지만, 이게 2013으로 작업되어있어, 이하 버전에서는 열리지 않습니다. <br />
기타 교환파일 드리면 작업의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없어, 원본 그대로 올려놓은 것입니다.<br />
<br />
자주 방문해 주세요..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화면전환이 너무 빨라서 힘드시군요..ㅠㅠ 미안합니다.
      다음부터는 조금 천천히 진행하는 형태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한 평면이 화면과 평행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은 상단 메뉴 도구->응용프로그램옵션 -> 스케치 탭 하단에 보시면 스케치 작성 시 스케치 평면보기를 선택해 두시면 스케치로 전환될 때 평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안타갑지만, 이게 2013으로 작업되어있어, 이하 버전에서는 열리지 않습니다.
      기타 교환파일 드리면 작업의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없어, 원본 그대로 올려놓은 것입니다.

      자주 방문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br />
우선, 강좌 잘보았습니다.<br />
감사합니다.<br />
<br />
이 강좌에서 보면 거의 끝부분에서 ‘결합’ 기능을 사용하시던데,<br />
이 기능은 뭔가요?<br />
그리고 왜 그 단계에서 사용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br />
<br />
감사합니다.<br />
    김연수

    안녕하세요.
    우선, 강좌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강좌에서 보면 거의 끝부분에서 ‘결합’ 기능을 사용하시던데,
    이 기능은 뭔가요?
    그리고 왜 그 단계에서 사용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방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인베터에서 결합기능은 하나이상의 솔리드 본체에 집합 수행하는 기능입니다.<br />
<br />
인벤터2010부터 새로 생성된 새솔리드 또는 파생으로 불러온 파트를 기존의 모형과 집합하는 기능으로 사용됩니다.<br />
<br />
이 강좌에서는 회전으로 만들어진 본체와 로프트로 만들어진 본체를 처음부터 집합기능을 이용해서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각각 본체로 만들어두고 작업하다가 나중에 하나의 본체로 만들었던 것입니다.<br />
<br />
다중 솔리드와 결합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복잡한 형상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br />
<br />
감사합니다.<br />
자주 방문해 주세요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베터에서 결합기능은 하나이상의 솔리드 본체에 집합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인벤터2010부터 새로 생성된 새솔리드 또는 파생으로 불러온 파트를 기존의 모형과 집합하는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이 강좌에서는 회전으로 만들어진 본체와 로프트로 만들어진 본체를 처음부터 집합기능을 이용해서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각각 본체로 만들어두고 작업하다가 나중에 하나의 본체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다중 솔리드와 결합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복잡한 형상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방문해 주세요

  • 혹시 저 타이어 휠 이름좀 알수있을까요??
    ㅇㅎ

    혹시 저 타이어 휠 이름좀 알수있을까요??

  • 혹시 저 타이어 휠 이름좀 알수있을까요??
    ㅇㅎ

    혹시 저 타이어 휠 이름좀 알수있을까요??

  • 귀한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권영준

    귀한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