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기계제도]표면거칠기에 대한 이해 - 취업 및 자격증 준비에 필수

표면 거칠기 기호(다듬질 기호)에 대한 표면 거칠기 값과 각종 가공에 따른 표면 거칠기 적용 값 등 기초 기계 제도에 대한 약간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작성한다.


[AutoCAD]동적블록을 이용한 도면기호(다듬질 기호) 만들기
[AutoCAD]동적블럭을 이용한 표면거칠기 기호 만들기
한국산업표준(KS규격) 검색(기계분야)


일반적인 가공실무 또는 설계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표면거칠기에 대한 개념이 아닌가 생각한다. 물론 각종 자격증(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기사(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기사), 건설기계기사(산업기사)등 에서도 표면거칠기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들어가지만, 대부분은 이해보다는 외워서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표면거칠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다양한 가방방법에 따른 적용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표면 거칠기의 정의

표면 거칠기는 가공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인 요철을 말한다. 기계 부품이 요철없이 이상적인 표면을 갖도록 제작하는 것은 생산 공학적으로 불가능하며, 비경제적이다. 그러므로 기계 부품은 그 사용 목적과 기능에 따라 적절하게 표면을 다듬어야 한다. 이때 표면 거칠기란 이상적인 표면에서 부터의 거칠기 정도를 말한다.
표면 거칠기는 일반적으로 조도 또는 표면 조도라고도 한다.

KS B 0161에서는 중심선 평균거칠기, 최대높이, 10점 평균 거칠기 요철평균 간격, 국부 산봉우리 평균 간격, 부하 길이율등 6가지를 표면 거칠기 규격으로 되어 있으나, 국제적으로는 중심선 평균 거칠기에 의한 표시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표면 거칠기의 종류

- 중심선 평균거칠기 (Ra)
중심선 평균거칠기는 거칠기 곡선에서 기줄길이 전체에 걸쳐 평균선으로 부터 벗어나는 모든 봉우리와 골짜기의 편차 평균값을 표면거칠기로 사용한다.

- 최대높이 (Rmax)
최대좊이는 단면곡선으로 가장 높은 봉우리에서 가장 깊은 골짜기까지의 수직 거리를 표면거칠기로 사용한다.

- 10점 평균거칠기(Rz)
10점 평균거칠기는 단면곡선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 6개의 평균 높이와 가장 깊은 골짜기 5개의 평균깊이 차를 표면거칠기로 사용한다. 


※ 표면거칠기의 표준값


 중심선 평균거칠기(Ra)

최대 높이(Rmax)

10점 평균거칠기(Rz) 

표준값(μm)

컷오프값(μm)

표준값(μm)

기준길이(L)

표준값(μm)

기준길이(L)

0.013
0.025
0.05
0.1
0.2
0.4
0.8
1.6
3.2
6.3
12.5

0.8 

0.05
0.1
0.2
0.4
0.8

0.25

0.05
0.1
0.2
0.4
0.8

0.25

1.6
3.2
6.3

0.8

1.6
3.2
6.3

0.8

12.5
25

25

12.5
25

2.5

25
50
100

2.5

50
100

8

50
100

200
400

25

200
400

25


 

3. 가공방법에 따른 표면거칠기 값

키 홈, 벨트 풀리, 기어 등의 기계오소는 KS에 표면거칠기 값이 정의되어 있으므로 규정에 따라 적용한다. 하지만 일반 기계가공품은 가공방법에 따라 적절한 달리 가공해야 하며, 동일한 가공 방법에서 표면거칠기 값을 작제 할 수록 표면이 고운 제품을 얻을 수 있지만, 가공비 상승은 불가피하다.

가공방법

표면거칠기 값 (중심선 평균거칠기, Ra)

일반적인 적용 값

주조(Casting)

3.2, 6.3, 12.5, 25, 50, 100

선삭(Turning)

0.1, 0.2, 0.4 (정밀)
0.8, 1.6 (상)
3.2, 6.3 (중)
12.5, 25, 50, 100 (거침)

1.6, 6.3

드릴링(Drilling)

1.6, 3.2, 6.3, 12.5, 25

25

리밍 (Reaming)

0.4, 0.8 (정밀)
1.6, 3.2, 6.3

1.6

밀링 (Milling)

0.8, 1.6 (정밀)
3.2, 6.3, 12.5, 25

1.6, 6.3

연삭 (Grinding)

0.1 (정밀)
0.2, 0.4 (상)
0.8, 1.6 (중)
3.2, 6.3, 12.5 (거침)

0.8, 1.6

4. 다듬질 기호에 대한 표면거칠기의 표준 값

KS B 0617의 부속서에 의하면, 면의 지시 기호 대신 다듬질 기호를 사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표면거칠기 도시 기호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실무에서는 다듬질 기호를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다듬질 기호

표면거칠기의 표준수열 

중심선 평균거칠기 (Ra)

최대높이 (Rmax)

10점 평균거칠기 (Rz) 

▽▽▽▽

0.2a

0.8 S

0.8 Z

▽▽▽

1.6a

6.3 S

6.3 Z

▽▽

6.3a

25 S

25 Z

25a

100 S

100 Z

~

특별히 규정하지 않음

※ 1. 다듬질 기호의 삼각은 정삼각형으로 한다.
    2. 표의 표준수열 이외의 값을 특히 지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다듬질 기호에 그 값을 표기한다.
    3. 지시하는 표면거칠기의 범위가 서로 다른 구간에 걸치는 경우, 삼각기호의 수는 표면거칠기의 상한에 맞춘다.


5. 용도에 따른 표면거칠기의 기준

 다듬질
기호

표면거칠기 기호

다듬질 정도

거칠기

적용 형태

~

 

 매끄러운 자연면, 가공을 필요로 하지 않는 주조, 압연, 단조의 면 또는 주물의 요철을 제거하는 정도

 

내압을 필요로 하는 부분, 스패터의 손잡이, 핸들의 암 주조, 플랜지의 앞면 

줄 가공, 플레이너, 선반 및 그라인더에 의한 가공으로 그 흔적이 남을 정도의 거친 가공

35 S

베어링의 밑면, 펌프 등의 밑판의 절삭면, 축 핀의 단면이 다른 부품과 접촉하지 않는 거친면

50 S

베어링 밑면, 축의 단면, 다른 부분과 접촉하지 않는 거친면

70 S

중요하지 않은 독립된 거친면

100 S

단순히 흑피를 제거하는 정도의 거친면

▽▽

 

 줄 가공, 선삭 또는 그라인더에 의한 가공으로 그 흔적이 남지 않을 정도의 보통 가공

12 S

커플링 등의 플랜지면, 플랜지축 커플링의 결합면, 키로 고정하는 구멍과 축의 접촉면, 베어링 본체와 케이스의 접촉면, 리머 볼트 체결부의 패킹 접촉면, 기어의 보스단면, 리머의 단면, 이끝면, 키의 바깥면 및 키 홈면, 중요하지 않은 기어의 맞물림면, 웜의 이, 나사산, 핀의 외형면, 서로 움직이지 않는 접촉면

18 S

 스톱밸브 등의 밸브 로드, 핸들의 사각 구멍의 내면, 패킹의 접축면, 기어의 림부 양단면, 보스의 단면, 부시의 단면, 키 및 핀의 구멍과 축의 접축면, 핀의 바깥면, 볼트로 구정하는 접촉면, 스패너 구경면, 스패너의 구경에 접축하는 부분의 평면

25 S

 플랜지축, 커플링이나 벨트 등의 보스 단면, 림 단면, 핸들의 사각 홈 내면, 풀리의 홈면, 블레이드의 바깥면, 접합봉의 선삭면, 피스톤 상.하면, 차륜의 바깥면

▽▽

줄 가공, 선삭, 그라인더 또는 래핑 등에 의한 가공으로 그 흔적이 전혀 남지않는 매우 매끈한 상급 가공면

1.5 S

크로스 헤드형 디젤엔진의 피스톤 로드, 피스톤 핀, 크로스 해드 핀, 크랭크 및 저널, 실린더 안쪽면, 베어링면, 정밀기어 이의 맞물림면, 캠 표면, 기타 윤이 나는 정밀 다듬질면

3 S

 크랭크핀, 크랭크 저널, 보통의 횡베어링면, 기어의 맞물림면, 실린더 안쪽면, 정밀나사산

6 S

볼의 바깥면, 중요하지 않은 횡베어링면, 밸브, 와셔의 접촉면, 기어이의 맞물림면, 수압실린더 양쪽면 및 램의 바깥면, 콕의 스토퍼 접촉면

▽▽▽▽

  

래핑, 버핑 등의 가공으로 광택이 나는 고급 다듬질면

0.1 S ~ 0.2 S

정밀다듬 래핑, 버핑에 의한 특수용도의 고급 플랜지면

0.4 S

연료펌프의 플랜지, 피스톤 핀, 크로스 헤드 핀, 고속정밀 베어링 면

0.8 S

프로스 헤드형 디젤엔진의 피스톤 로드, 피스톤 핀, 크로스 헤드 핀, 실린더 안쪽면, 피스톤 링의 바깥면, 고속 베어링면, 연료펌프의 프랜지

 

6. 각종 가공방법에 따른 표면거칠기

 

지금까지 표면 거칠기에 대한 정의와 각종 가공 방법에 따른 표면 거칠기 값, 용도에 따른 거칠기 기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처럼 작업 과정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고 중요한 거칠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만 적절하게 해두고 있다면, 실무에서 적용하기도 쉽고(실무에서의 적용은 대부분 해당 회사에서 사용하는 값들이 정의되어 있어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또 각종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기계공학도 및 미래의 기계 설계사를 꿈꾸고 있는 많은 학생들에게 단순히 외워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면의 형태를 보고 적절한 가공방법을 채택하고, 그 가공에 대한 거칠기 값을 부여하면, 도면의 이해도도 높이고, 가공의 이해도 쉽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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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8

  • 많이배우고 갑니다<br />
    나이 50에 도전하는아줌마

    많이배우고 갑니다

  • 안녕하세요~<br />
<br />
표면거칠기에 대한 자료가 필요했는데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김승현

    안녕하세요~

    표면거칠기에 대한 자료가 필요했는데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캐드기능연습생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잘 보고 갑니다.^^ <br />
<br />
자주 들릴께요
    박종철

    잘 보고 갑니다.^^

    자주 들릴께요

  • 귀중한 자료 감사히 잘 보고갑니다!
    안성봉봉이

    귀중한 자료 감사히 잘 보고갑니다!

  • 배우신거 저도 가져가요~! ㅋㅋ 땡큐 베리 감사요~!!<br />
홧팅~!<br />
    Favicon of https://loforteve.tistory.com BlogIcon 그림자뒤또누구

    배우신거 저도 가져가요~! ㅋㅋ 땡큐 베리 감사요~!!
    홧팅~!

  • 감사합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 시험준비중인데 ㅎㅎ참고할께요
    회사원

    감사합니다. 전산응용기계제도 시험준비중인데 ㅎㅎ참고할께요

  • 이제 캐드 배움의 길에 들어선 초보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

    이제 캐드 배움의 길에 들어선 초보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정보 너무 감사드립니다..<br />
배우면서 답답한게 많았는데 많이 배웁니다..<br />
참고로 50 중반에 배우려니 이해도가 부족하여 느리지만<br />
열심히 하고있습니다..<br />
정말 감사합니다...^^
    정윤

    좋은정보 너무 감사드립니다..
    배우면서 답답한게 많았는데 많이 배웁니다..
    참고로 50 중반에 배우려니 이해도가 부족하여 느리지만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너무 쉽게 설명되어있어서 많이 배우고 갑니다.
    서창교

    정말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너무 쉽게 설명되어있어서 많이 배우고 갑니다.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br />
수고하세용^^
    자격증따자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용^^

  • 안녕하세요^^ 항상 많은 정보 배워갑니다.<br />
2. 표면 거칠기의 종류에서 최대높이 항목에 오타가 있네요.<br />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순두부

    안녕하세요^^ 항상 많은 정보 배워갑니다.
    2. 표면 거칠기의 종류에서 최대높이 항목에 오타가 있네요.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설계분야로 취업을 생각하고 계시는 군요..^^<br />
우리나라에 님과 같은 분들이 많이 있어야 되는데..하하하<br />
<br />
글쌔요.. 설계분야도 워낙 다양해서 요구하는 것도 알아야되는 것도 조금씩 틀리기 때문에 딱 이거다하고 말씀 드리기가 참 힘드네요..<br />
<br />
기본적으로 캐드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에서는 불편함이 없어야 되겠구요. 기본적인 도면 독해능력도 그에 맞게 갖추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br />
기타 다른 소프트웨어쪽은 회사 사정에 맞게 차후에 준비하시면 될 듯합니다.^^<br />
<br />
연구소나 개발 분야 같은 경우는 해당 전공 분야로 상당한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재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치만, 일반적인 설계쪽은 그렇게 많은 지식을 요구하는 것 보다는, 일차적인 지식과 능력은 있고 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더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하하<br />
<br />
우선은 분야를 한두개 정하세요.<br />
앞에서도 적었지만, 참 많은 분야가 있기 때문에 취업을 원하는 분야를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정해두시고 움직이는 것이 편합니다.^^<br />
<br />
재료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해두세요.<br />
뭔가를 만들어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재료에 대한 이해는 아마 필수일 것입니다.^^<br />
<br />
가공에 대해서도 필히 알아두세요..<br />
설계와 가공은 분리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설계는 할 줄 아는데 가공을 이해 못하면, 그 설계는 설계가 아닙니다.<br />
직접 운영해보지는 못해도 최소한 가공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구동이되고, 만들어지는지를 알고 계셔야지만, 제대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br />
<br />
체력을 키워두세요..<br />
설계쪽도 상당히 피곤한 노가다성 분야입니다.<br />
하루에 몇십시간씩 모니터만 쳐다볼 수 있고, 현장일도 해야하고, 잦은 출장과 프리젠테이션으로 몸이 많이 힘들 수 도 있습니다.ㅠㅠ<br />
<br />
그리고 가장중요한건,<br />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오픈마인드, 긍정적인 마인드로 가세요..<br />
어짜피 사람과 사람이 만나 일하는 곳이기 대문에, 일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 사람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br />
이쪽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서 가장 중요한건 적은 만들지 말고, 나를 추종할 수 있게끔 만들 수 있는 조그마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시면 무조건 성공하실 껍니다.하하하<br />
<br />
마지막으로,<br />
돈 많이주고, 편하게 일할 곳은 찾지 마세요. 돈 많이주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곳은 이세상에 없을 듯..ㅋ<br />
페이는 조금 적게 받드라도, 진짜 설계를 배울 수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하하하<br />
입사한지 6개월이 넘어도 설계의 설짜도 안가르쳐 주거나, 어깨넘어로 배우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수가 있다면, 바로 퇴사하시고 다른 회사 찾아보시는 것이 장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br />
<br />
저도 횡설수설하네요..하하하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br />
      Favicon of https://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설계분야로 취업을 생각하고 계시는 군요..^^
      우리나라에 님과 같은 분들이 많이 있어야 되는데..하하하

      글쌔요.. 설계분야도 워낙 다양해서 요구하는 것도 알아야되는 것도 조금씩 틀리기 때문에 딱 이거다하고 말씀 드리기가 참 힘드네요..

      기본적으로 캐드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에서는 불편함이 없어야 되겠구요. 기본적인 도면 독해능력도 그에 맞게 갖추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 다른 소프트웨어쪽은 회사 사정에 맞게 차후에 준비하시면 될 듯합니다.^^

      연구소나 개발 분야 같은 경우는 해당 전공 분야로 상당한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재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치만, 일반적인 설계쪽은 그렇게 많은 지식을 요구하는 것 보다는, 일차적인 지식과 능력은 있고 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더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하하

      우선은 분야를 한두개 정하세요.
      앞에서도 적었지만, 참 많은 분야가 있기 때문에 취업을 원하는 분야를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정해두시고 움직이는 것이 편합니다.^^

      재료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해두세요.
      뭔가를 만들어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재료에 대한 이해는 아마 필수일 것입니다.^^

      가공에 대해서도 필히 알아두세요..
      설계와 가공은 분리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설계는 할 줄 아는데 가공을 이해 못하면, 그 설계는 설계가 아닙니다.
      직접 운영해보지는 못해도 최소한 가공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구동이되고, 만들어지는지를 알고 계셔야지만, 제대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체력을 키워두세요..
      설계쪽도 상당히 피곤한 노가다성 분야입니다.
      하루에 몇십시간씩 모니터만 쳐다볼 수 있고, 현장일도 해야하고, 잦은 출장과 프리젠테이션으로 몸이 많이 힘들 수 도 있습니다.ㅠㅠ

      그리고 가장중요한건,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오픈마인드, 긍정적인 마인드로 가세요..
      어짜피 사람과 사람이 만나 일하는 곳이기 대문에, 일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 사람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쪽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서 가장 중요한건 적은 만들지 말고, 나를 추종할 수 있게끔 만들 수 있는 조그마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시면 무조건 성공하실 껍니다.하하하

      마지막으로,
      돈 많이주고, 편하게 일할 곳은 찾지 마세요. 돈 많이주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곳은 이세상에 없을 듯..ㅋ
      페이는 조금 적게 받드라도, 진짜 설계를 배울 수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하하하
      입사한지 6개월이 넘어도 설계의 설짜도 안가르쳐 주거나, 어깨넘어로 배우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사수가 있다면, 바로 퇴사하시고 다른 회사 찾아보시는 것이 장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도 횡설수설하네요..하하하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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