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3DCAD

[Inventor]인벤터 물리적 특성을 이용한 질량 및 체적 등등 산출하기

[ESAJIN.KR]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2. 11. 8.
인벤터에서 부품 또는 조립품에 대한 질량과 면적, 체적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인벤터에서 물리적 특성은 인벤터에서 작성된 또는 기타 외부 3D캐드에서 들어온 부품 또는 조립품에 가중치 및 체적을 계산하고, 무게 중심을 찾고, 질량 및 표면 면적을 산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이다.

이것은 단순하게 모델링, 조립, 도면 생성등 기본적인 작업영역을 넘어 조립품의 무계중심을 산출하거나, 부품 또는 조립품 해석을 해야 하는 경우 중요하게 작용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기계의 물리적인 해석 결과을 얻고자 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다.

물론, 이것 몰라도 밥먹고 사는 데는 지장이 없다. 하지만, 전문 설계자로 한발짝 다가서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일 수 도 있다.
이번 내용은 전문적인 해석 및 무게중심의 산출등에 대한 내용은 아니고, 단순하게 부품 또는 조립품에 대한 물리적 특성값을 산출하는 기본적인 작업형태에 대해서 서술한다.

 

인벤터에서 파트파일을 하나 생성한다. 이번에 강좌를 만들기 위해서 고생한 이 부품은 골프카트에 들어가는 차동장치의 하우징 케이스이다.ㅋ

 

단품 모델링이 끝났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인벤터 아이콘을 클릭해서, iProperties를 선택한다.
물론, 화면 검색기 제일 상단에 부품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iProperties를 사용해도 좋다.

 

iProperties 를 실행하면, 일반, 요약, 프로젝트, 상태, 사용자, 저장이 나타나고 제일 마지막에 물리적 이라는 탭을 클릭한다.

가장 먼저, 현재 제작된 부품에 재질을 부여하여야 한다. 이것은 재질(재료)에 따라 물리적인 특성값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부품을 제작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또는 사용할 재료를 부여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인벤터에서 재질을 모양과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모양은 단순하게 인벤터 화면에서 그림을 입히는 것이고, 재질은 실제로 부품에 재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양으로 알루미늄을 부여 했다 하더라고 실제는 아무것도 적용되지 않은 상태가 됨으로, 재질을 먼저 부여한 다음 모양을 입히면 된다.

여기서는 알루미늄 6061 이라는 재료로 하우징 케이스를 만들었다고 하자..^^

 

 

재질 부여가 완료 되었다면, 요청된 정확도를 매우 높음으로 설정해 두고,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쪽에 일반 특성 및 관성 특성의 값이 조금(?)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업데이트는 부품의 피쳐를 추가 또는 삭제, 수정하였거나 조립품에 추가 또는 삭제할 때마다 물리적 특성이 영향을 받고, 사용자가 직접 재질의 특성값을 변경하여도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이런 일련의 수정작업이 이루어 질 때마다 없데이트를 클릭하여 재계산하여야 한다.

 

내가 만들었던, 차동장치 하이징 케이스에 알루미늄 6061 재질을 부여하고 나온 특성값을 확인 할 수 있다.

물리적 특성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값들은

질량, 표면 면적, 체적 그리고 무게 중심을 알 수 있으며, 관성 특성 또한 값을 산출 해준다. 이렇게 산출된 값들의 신뢰도는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90%정도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어, 해석분야에서도 인벤터가 참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질량이란?
어떤 물체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의 양을 말하는 것으로, 장소나 상태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 고유한 양으로 접시저울이나 양팔저울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단위는 g, Kg 으로 표시되며, 우리가 흔히 쓰는 단위는 정확히는 질량의 단위이다.

※ 무게와 질량의 차이는?
무게는 간단하게 물질의 무거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똑같은 형태가 지구에서 보다 달에서는 6배가 가볍다. 이유는 지구의 중력보다는 달 중력이 6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무게는 중력이 다른 곳에서는 다른 값을 가지는 것이고, 질량은 어떤 곳에 있던, 똑같은 값을 가지는 것이 질량이다.ㅎㅎ
우리가 무게 단위로 말할 때는 몇몇Kg중 이라고 해야 하지만, 그냥 질량의 단위를 그대로 말하고 있다.

체적이란?
부피를 말하는 것이다. 모든 물질은 일정한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인벤터에서 물리적인 특성값을 산출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그냥 특성에서 물리적인 재료를 부여하기만 하면 된다. 이런 데이터를 참고로 설계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해석까지 갈 수 있도록 공부 더럽게 많이 해야 할 것이다.ㅠㅠ

이럴쭐 알았어면, 학교댕길 때, 수학공부 열심히 해둘 껄.... 학교 졸업한지 20년이 지난 시점에서 머리 싸메고 해석 공부할려고 하니....... 토 나올 것 같다.ㅠㅠ

오늘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날인데, 젊은 친구들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공부해 둬야, 나중에 저 처럼 땅을 치고 후회하지 않는다.ㅠㅠ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13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