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인벤터 월드컵 2012년 7월 문제풀이

인벤터 월드컵 2012년 7월 문제풀이[인벤터는 Autodesk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3D전용 설계프로그램 이다.]

인벤터 월드컵 2012년 7월 문제 다운로드

ivngwc-2012-07.pdf

참으로 오랫만에(?) 아니 처음으로 인벤터 월드컵[각주:1] 문제를 풀이해서 포스팅하는 것 같다.하하
풀이라기는 뭐 하지만, 전체적인 작업의 흐름을 이해하고, 스케치 및 피쳐작업에 대한 내용을 이해 하는데는 충분할 것 같다.^^

다른 인벤터 월드컵 문제보다는 조금 쉽게 나온 2012년 7월 문제이기 때문에 손쉽게 작업하고 결과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 지금부터 차근차근 작업의 흐름을 한번 보도록 하자.^^

먼저 도면을 꼼꼼하게 분석한다. 어떤 일을 하던 가장 중요한 것을 현재 해야하는 일에 대해서 철저하고 꼼꼼하게 분석하고,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하고 어떻게 마무리를 해야 할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만 잘 되면, 충분히 실패없이 정확하고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도면을 아무 봐도. 크게 없려운게 없다.하하하 이번 문제는 피스톤 이다. 전체적으로 회전으로 만들어지고, 중간에 샤프트 들어가는 구멍이 열려있다.

 

1. 스케치 작성 

 피스톤의 기본 몸체를 이루고 있는 부분을 스케치 한다. 회전으로 구성하면 손쉽게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중심선을 그리고, 1/4단면만 스케치하면 된다.

2. 회전 피쳐 생성

생성한 스케치를 모형에서 회전 명령을 이용하여 피쳐를 생성한다. 하나의 프로파일과 하나의 중심선만 있으면 자동으로 360도 회전된 형상이 나타난다.

 

3. 오일 구멍 생성

피스톤 상단 부분에 총 19개의 작은 구멍이 뚤려있다.
이 구멍은 수직선과 115도 기울어진 상태로 한쪽 9개 양쪽 18개가 열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 검색기에서 원점에서 원하는 원점평면을 선택하고, 새 스케치를 작성한다.

 

2. 형상투영으로 기준이 될 모서리 또는 기준선을 클릭하여 현재 스케치에 형상투영선 또는 형상투영점을 생성하고, 선으로 시작점은 기준이 될 점을 지정하고, 길이는 대충 마음대로 길게 그린다.
3. 치수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각도를 맞춘다. 길이값은 넣어도 되고, 넣치 않아도 되지만, 가능하면 완전구속 상태로 스케치를 마치는 것이 나중에 수정이나 변경이 있을 때 최대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이다. 
4. 위와 같이 스케치를 작도하고 스케치 완료를 클릭하면 된다.

 

지름 2mm짜리 구멍을 만들기 위한 스케치 평면을 만든다.
5. 평면을 클릭하고, 만들어 놓은 스케치 선을 먼저 클리하고, 끝점을 지정하면, 스케치 선을 z축으로 하는 평면이 위의 그림 처럼 만들어진다.

물론 이 평면 만드는 것이 귀찮거나, 한다면, 바로 앞에서 기준 스케치를 할 때 회전으로 뺄 수 있도록 스케치해서 회전으로 구멍을 생성해도 된다. 

 

6. 위에서 생성한  평면을 선택하여 새 스케치를 만든다.
7. 형상투영을 이용하여 기준선 끝을 선택하여 형상투영점을 만든다.
8. 형상투영점을 기준으로 지름2mm 짜리 원을 그린 다음, 스케치 마무리를 한다.

 

9. 생성된 지름 2mm짜리 원을 돌출 명령 차집함을 이용하여, 피스톤에 구멍을 만든다. 물론 돌출이 아닌 구멍 명령을 이용하여 만들어도 된다.^^
10. 돌출 깊이는 임의로 정한다. 이때 지정면등으로 돌출해도 된다.

 

11. 생성된 구멍을 원형 패턴을 이용하여 한쪽에 있는 9개의 구멍을 생성한다. 한번에 만들어야 하는 구멍갯수는 9개, 한 구멍당 각도는 12.5도이기 때문에 배치에서 9개의 배치갯수와 100도의 회전각도를 입력해도 되고, 위 패턴처럼 8*12.5라고 입력해도 좋다.^^

 

한쪽의 구멍을 모두 완성했다면, 반대쪽도 구멍을 만든다. 물론, 앞의 방법을 반복해도 되겠지만, 손쉽게 하겠다면, 대칭복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다.^^

12. 대칭복사 명령을 이용하여 생성된 원형패턴을 피쳐로 선택하고, 해당 원점평면을 대칭평면으로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4. 샤프트 구멍 및 살 만들기

1. 커넥팅 로드와 연결된 내부 돌출영역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원점 평면을 선택하고, 평면 명령으로 원하는 간격 만큼 평면 간격띄우기를 한다.

평면 간격띄우기는 기준 평면을 선택하고, 평면명령을 선택한 다음, 기준 평면을 잡고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하면 된다.^^

 

2. 평면 간격띄우기를 이용해서 만든 평면을 선택하고 새 스케치를 만든다.
3. 원을 적당한 위치에 그리고, 치수를 이용해서 직경값과 하단에서 떨어지는 간격을 지정하고, 수직 또는 수평을 이용하여 원점과 구속한다.

 

4. 돌출 명령을 이용하여 쉐이프에서 새롭게 생성된 원을 선택하고, 지정면까지 돌출한다.
5. 자세히에 테이퍼 값을 10도로 지정하면, 돌출 방향으로 10도 만큼 벌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6. 생성한 테이퍼 돌출체에 샤프트 구멍을 만든다. 구멍명령을 이용하여, 배치에서 동심을 선택후 구멍을 만들 평면과 동심참조할 원을 지정하고, 지경값과 홀 깊이를 지정하면 된다.

 

7. 반대편 또한 대칭을 이용하여 생성한다.

 

5. 모서리 부분 모깍기

필요한 모서리 부분에 모깍기 또는 모따기를 수행한다.
모깍기와 모따기는 작업 중간중간에 수행해도 괜찮겠지만, 나는 가급적이면 모깍기와 모따기를 후반에 작업하는 경향이 많다.

이유라면, 작업 중간중간 생성되는 새 스케치와 형상투영, 형상투영으로 배치된 기준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간중간 생성된 모깍기와 모따기에 의해서 나중에 수정될 때, 불편한 점이 여럿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후반에 배치한다. 

 

6. 피스톤 헤드 압력실 파기

솔직히 정확하게 이곳의 명칭은 모른다. 그냥 압력실이라고 하겠다.ㅎㅎ

1. 압력실 홈을 파기 위해 피스톤 헤드 부분에 새 스케치를 생성한다.

 

2. 형상투영을 이용하여 기준 객체를 생성하고, 홈을 파기위해 원을 원하는 위치에 생성한다.

대부분 인벤터 사용자들이 각도 치수를 하기 위해서 구성선이나 일반 선을 작도해서 각도 치수를 먹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 그림처럼 별도의 선을 그리지 않고, 점을 이용하여 각도 치수를 넣을 수 도 있다. 틀별한 경우가 아니면 나는 이 방법을 주로 이용한다.^^

 

3. 돌출 명령으로 원하는 깊이 만큼 차집합해서 파낸다.

 

4. 생성된 돌출 피쳐를 회전패턴을 이용하여 3개의 공간을 더 만들면 끝난다.

 

7. 완성

전체 6개의 큰 섹션으로 이루어진 피스톤 제작은 높은 스킬이나 힘든 작업을 요구하지는 않는 일반적인 작업량을 가지고 있는 부품이다. 하지만 몇몇 군데에서는 조금 생각을 해야지만 원할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부분도 있어 조금 긴장하며 작업을 해야 할 것 이다.

기본적으로 자주사용되어 지는 피쳐 생성 명령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어 조금이라도 기본을 아시는 분들은 손쉽고 재미있게 작업 할 수 있을 것이다.

 

작업에는 정도가 없습니다. 그리고 공부에도 정도가 없습니다.
행여나 공부를 목적으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여기에 소개된 방법대로 한번 시도 해보시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시 한번더 작업을 시도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책이나 이런 강좌물을 보고 공부하다가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보이는 그대로만 따라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1. Inventor News Group World Cup(IVNGWC)(http://www.ivngwc.org)인벤터 월드컵이라는 독일의 블로그에서 매달마다 주어지는 문제이다. [본문으로]

Comment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