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터 기술자격 시험 2011년 9회차 기출문제

인벤터 기술자격 시험에 대해서 오랫만에 포스팅합니다.

인벤터기술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나, 인벤터나 기타 3DCAD(솔리드웍스, 프로이, UG, 카티아 등등등)를 이용하여 공부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은 2011년 9월에 실시 되었던 9회차 기출문제로, 조립 및 구동에 큰 문제가 없지만, 단품 생성할 때 약간의 주의가 필요한 시험인것 같습니다.

 

 

아래 도면파일과 기본제공되는 부품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도면은 PDF로 제공되어지고, 부품파일은 인벤터 2010버전에서 생성된 파일입니다. 어떠한 버전을 이용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부품파일이 2010버전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2010이상의 버전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011년 9회차 시험 공용부품.zip

2011년 9회차 시험문제 도면.zip

 

시험방법
주어진 도면을 보고, Ipt에서 부품을 각각 생성후, Iam에서 주어진 공용부품과 함께 부품을 조립하고, <구동부>라고 표기된 부품을 이용하여 연동구속조건 설정하여, 구동을 연출하여야 하며, 볼트,넛트,탭구멍,기어등 기본적인 간섭이 체크되는 부품을 제외하고 연동구속을 이용한 시뮬레이트시 간섭에 걸리지 말아야 한다.

 

조립시 알아두면 좋은 팁
인벤터에서 조립품을 생성할 때 일반적으로 조립만 되면 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데, 이것은 잘못된 판단이다.
기본적으로 기계든 아니든, 여러개의 부품이 조립이 되어질 때는, 조립에 규칙이 있다. 이런 규칙을 생각하면서 조립하시면, 조립시 감점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조립 후 분해도 되어야 한다. 조립만 해놓고, 분해를 시키지 못하면, 조립자체가 잘 못되었다고 판단할 수 밖에는 없다.

 

조립 동작구속에 대한 팁
인벤터 조립품에서 조립구속조건은 일반적으로 두개를 많이 사용한다.
하나는 조립을 목적으로 하는 조립구속과 또 하나는 동작을 목적으로 동작구속이 있는데, 동작구속에서 기어 대 기어, 풀리 대 풀리등 회전구동의 경우 회전비(기어비)를 계산해 넣어야 하는데, 회전비를 알고 있으면 바로 값을 넣으면 되겠지만, 그렇치 못할 경우 기어잇수 / 기어잇수 또는 P.C.D / P.C.D 를 수식을 입력해도 원하는 회전비가 산출이 된다.

 

위 동영상 강좌는 인벤터 사용자의 저변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니,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PDF도면 및 공용부품의 저작권은 한국산업디자인학원 석형태 원장(http://gmhk.co.kr)에 있으며, 동영상 강좌에 대한 저작권은 서관덕 및 SeoGD™,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에 있습니다.

2014년 6월을 기점으로 인벤터 기술자격시험 원천 개발자(석형태)와 한국ATC센터간 자격시험 업무종료로 지금까지 출제된 모든 인벤터 기술자격시험에 관련된 문제 출제도면와 기타 부수적인 창조물에 대한 지적재산권(저작권)이 자격시험 원천 개발자인 석형태(한국산업디자인학원 원장)에게 있으며, 저작권 보호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무단사용 또는 도용시 민형사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벤터 기술자격시험 응시조건 보기

 

Comments 2

  • 김커터

    2011년 이후로 자격시험이 없어젓나요? ㅠㅠ 자료를 안올려주시니 너무 심심합니다. 꼭 제발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박영수

    덕분에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내년초에 기술자격증 시험을 준비 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