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인벤터 강좌 - 회전변환으로 레크와 피니언 구동

바로 앞전 강좌에서는 인벤터 회전변환중에서 너트가 1회전할 때 볼트가 피치값 만큼 움직이는 동작을 한번 만들어 보았다.
[Inventor] 인벤터 동작구속 회전변환 설정하기 참고

※ 아래에 내용은 모듈 2의 값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 값이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서와 동일한 회전변환이지만, 나사선과 같은 피치값의 움직임이 아니라, 기어의 회전에 의한 또는 원통의 회전에 의한 축 또는 판이 직선으로 또는 반대로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움직이는 구동을 한번 설명해 본다.

레크와 피니언 회전변환

 

일반적인 모델링과 조립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언급을 하지 않는다.^^
이미 조립이 다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서, 조립 구속에서 동작을 부여 하도록 하겠다.^^ 

위의 그림처럼, 기본 조립을 완료한 상태에서, 동작탭을 클릭하여, 유형에서 회전변환을 클릭한다.

선택1에서는 회전하는 기어 또는 롤러를 선택하고,  선택2에서는 슬라이딩 되는 축 또는 판을 선택한다. 그리고, 솔류션에서 정방향과 반대 방향에 대한 진행방향을 지정하는데, 여기서는 원통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 슬라이드가 위로 향하는 방향을 선택한다. 이건 당연한 이치다..ㅋㅋ

여기서 정요한 것은 거리값을 입력하는 부분인데, 앞에서 설명한 나사의 움직임은 1회전당 피치값이 적용되지만, 레크와 피니언처럼, 기어 또는 원통의 1회전 했을때의 거리값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통의 둘레값이 필요하다. 원통의 둘레값 구하는 공식은 초등학교때, 다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고, 나 또한 배운것 같은데, 도통 기억이 나질 않는다...ㅡ,.ㅡ;

여기서 잠깐!! 원통의 둘레값 구하는 공식은, 지름 x 3.14이다... 역쉬나 쉽다.^^ 캬캬 
이 공식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는 것 같다.. 요정도는 기본적으로 익혀두면, 한번씩 쓸데가 있다.^^

일반적인 원통이 회전하면, 판이 슬라이딩 되느 형태는 위와같이 지름 x 3.14를 대입하면 되겠지만, 레크와 피니언 같은 경우는 회전 기어와 축 기어가 맞물려서 움직이는 형태에 이기 때문에, 특별한 값이 필요하다.^^

즉, P.C.D (Pitch Circle Diameter)이라고 해서, 기어의 기준 중심선의 지름값이 필요하다.

P.C.D란 기어의 이와 이가 맞물릴 때에 , 서로 접하는 위치를 나타내는 기준선으로, P.C.D구하는 공식은 기어잇수 x 모듈이다. 만들 기어의 잇수와 기어 이빨의 크기를 정하는 모듈을 곱하면, P.C.D값이 생기는 것이다. 뭐, 자세한 것은 규격집이나, 기계설계 기초서적에 다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ㅎㅎ

 

이처럼, 레크와 피니언의 동작변환을 하기위해서는, 피니언의 P.C.D값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기 때문에, 기어 요목표가 없다면, 알아서 적절하게 값을 구해서 적용해야 한다.
혹시나, 인벤터에서 설계가속기를 이용하여 피니언 기어를 생성하였다면, 기어 부품파일을 열어, 검색기 상단에 기준원통을 클릭해보면, 피치원지름값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강좌에서 사용된 도면의 P.C.D는 잇수 18, 모률 2이기 때문에, 18 x 2 = 36이라는 P.C.D값이 나오고, 이 값을 회전변환 거리값에 36 x 3.14라고 입력하면 거리값 적용이 완료된다.

조립부터 구동까지 동영상 강좌

 

이 자료는 여러분 개인의 능력향상 및 인벤터 사용자의 저변확대를 위해서 스폰서없이 제가 기획하고, 작성한 자료입니다.
자료의 무단 유출 및 불펌은 절대 금합니다.
※ 동영상 플레이어 하단에 기어모양을 클릭해서 720p로 보시면 훨씬 선명하게 보실 수 있다.

지금까지 2회에 걸쳐 회전변환에 대한 기술적인 적용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했다.
약간의 초등학생적인 공식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그리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회전변환 방식이다.

앞장에 기술했던 내용과 이번 내용을 적절하게 혼용해서 사용한다면, 꽤 재미있는 작동형태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TAGS.

Comments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