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 인벤터 동작구속 회전변환 설정하기

Autodesk Inventor에서의 큰 장점이라면, 조립을 하면서 바로, 구속 구동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바로 확인하고, 간섭까지 체크할 수 있다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일반적인 조립구속으로의 구동은 쉽게 할 수 있지만, 동작에 관해서는 잘 사용하지 않거나, 이해를 못하는 분들이 종종있어서, 이번에는 동작구동을 한번 소개하고자 한다. 

동작에 대한 값을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 다른 동작값을 가지고, 어떤 방햐을 지정하느냐에 따라서도 다른 동작을 가짐으로 꼼꼼하게 생각해서 동작을 작성하여야 한다.^^

이번 강좌의 샘플은 밀링젝크라고 해서, 짙은 연두색의 넛트를 돌리면, 연한 연두색의 슬라이드가 상하로 움직여, 어떤 물건을 고정시키는 부품이다.
여기서, 넛트를 반시계 방향, 즉 오른방향으로 돌리면, 슬라이드가 내려가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올라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볼트, 넛트의 풀림과 조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동작을 한번 만들어보자.

 

이번 강좌는 쉽다.^^ 한번 보면 누구나 다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 우선 넛트를 만드는데, 중요한 것은 탭구멍을 드릴로 파서, 스레드를 먹이는 것이 아니라, 구멍 명령에 있는 탭구멍으로 탭을 파야한다.^^
그리고, 스레드 유형과 크기를 정하고, 중요한 것은 지정에서 나사선 피치값을 꼭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M20 x 2 로 되어있는데, M20은 탭크기를 말하고 뒤에 있는 2라는 숫자는 피치간격이다.

 

 두번째, 슬라이드에서는 원평에 스레드 명령을 이용해서 나사를 제작하는데, 여기서도 마찮가지로,
스레드 사양에서 유형, 크기 및 지정을 정하고, 지정에서도 앞에서의 탭구멍과 마찮가지로 동일한 피치값을 가진 규격으로 지정하여 한다.^^
※ 그냥 재미삼아 표현 하는 것이라면, 궂이 피치값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일반적인 규칙은 규칙이기 때문에 제대로 해보자..
※ 일반적인 경우의 나선방향은 오르녹 방향이다. 선풍기 앞에 날개를 잡아주는 것과 같이 특이하게 왼쪽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참고하시오.

 

정상적인 조립방법으로 조립을 다하고 난 이후, 동작에서 회전-변환을 이용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회전은 너무나 쉽기 때문에 따로 언급을 하지 않는다.^^
회전-변환을 선택하고, 선택에서 1번 객체는 넛트를, 2번 객체는 슬라이드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솔류션에서 앞으로 또는 뒤로에 대한 방향을 지정하는데, 어떻게 조립되어 있는냐에 따라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차후에 편집하여 변경하면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거리값을 지정하는 것인데, 여기서의 거리값은 넛트가 1회전 할때 얼마많큼 직선으로 보낼 것이냐를 뭍는 것이다.^^
그럼 이 거리값은 넛트나 슬라이드 사선 피치값이 2mm로 되어 있기 때문에 1회전당 이동거리는 2mm가 되는 것이다.

자동화기계 같은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 볼스크류의 회전에 헤드가 움직이는 구동같은 경우도, 이와 동일하게 적용하면 될 것이다.^^ 볼스크류는 대부분 나선을 깍아서, 접선으로 구동할려는 경향이 많은데, 접선보다는 회전-변환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좋은 것 같다.^^

전체적인 조립과 동작-구동 설정 동영상 보기

 

회전-변환이나 회전 같은 동작은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참 재미있는 기능이다.

※ 강좌 영상을 720p HD급(?)으로 보실려면, 플레이 시키시고, 하단에 기어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720으로 변경하시면 큰 화면으로도 깨끗하게 볼 수 있다.
※ 위 강좌에 대한 자료는 다 아시다시피 무단 전재 및 복제는 허락되지 않습니다.^^

Autodesk Inventor 2011로 제작되었으며, 왠만한 버전에서는 동일하게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Comments 19